모험의 서를 진행할 때 가장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은 아무래도 수집품 항목이다. 다른 부분은 어차피 스스로 모험의 서를 수집해나가야 하지만, 수집품은 거래소를 통해 채우는 것이 가능한 항목이기 때문이다.

개인 성향에 따라 골드를 사용하여 수집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 골드가 매우 많이 필요해질 수밖에 없다. 특히 로웬같은 신규 대륙이라면 일반~고급 수집품도 값비싸기 때문에 상상 이상으로 골드가 많이 들게 된다. 따라서 어느 정도는 개인의 노력으로 수집품을 모은 후 남는 항목을 거래소로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한 편이다.

다만 로웬은 수집품 획득 난도가 다소 높은 편이다. 이유 중 하나는 일반 필드에서 상대 세력과 전투가 일어날 수 있어 안전하지 않기 때문이다.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지 않은 서브 캐릭터를 이용할 수는 있으나, 레갸르방크 대평원에 진입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커버할 수는 없다. 또 하나는 네임드 몬스터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로웬에서는 억지로 네임드 몬스터를 잡기 보다는 리젠이 빠르고 밀집도가 좋은 일반 몬스터 구역에서 사냥하는 모습도 자주 보인다. 특히 공격대 상태로 파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게 수집품을 모을 수 있다.


▲ 공대 단위로 아이템이 드랍되므로, 이를 이용하면 훨씬 수월해진다


▣ 어금니의 강

어금니의 강에는 네임드 몬스터가 전혀 없다. 따라서 수집품을 획득하기 위해 어금니의 강에서 전투를 진행하는 것은 그리 효율적이지 못하다. 그나마 필드는 넓은 편이며 몬스터도 적당히 있기 때문에, 10명 이상의 공대를 꾸려서 파밍하면 나쁘지 않은 효율을 보인다.

또한 어금니의 강에서 일반 몬스터를 처치하여 획득 가능한 업적이 하나 있기 때문에, 수집품을 모을겸 겸사겸사 진행하는 것도 좋다. 무른칼날 도적단과 녹슨갈퀴 약탈자, 불법 약품 밀거래꾼, 바에단의 잔당, 붉은 암초 돌격대, 썩은잎 산적단을 각각 100명씩 처치하면 획득 가능한 업적으로, 달성 시 '무법자' 칭호를 함께 얻을 수 있다.




▣ 웅크린 늑대의 땅

웅크린 늑대의 땅의 경우 네임드 몬스터 리젠 포인트가 딱 한 곳 존재한다. 그만큼 효율은 나쁘지만 어금니의 강보다는 낫다. 무엇보다 메인 퀘스트를 끝까지 진행하지 않은 서브 캐릭터로 적 세력의 방해 없이 네임드 몬스터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어금니의 강과 마찬가지로 웅크린 늑대의 땅에서만 진행 가능한 업적이 두 가지 존재한다. 하나는 초원 그리페르를 100마리 처치하는 업적이다. 원정대 경험치 외에 별다른 보상은 없으나, 네임드 몬스터인 잠식된 초원 그리페르를 처치하면서 겸사겸사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른 하나는 숲을 침입한 외지인 약탈자를 처치하는 업적이다. 처치 대상이 다소 애매한데, 오염된 숲에 위치해 있는 녹슨비늘 몬스터들을 처치하면 된다. 총 200명을 처치해야 하며, 달성 시 '복수의' 칭호를 얻을 수 있다. 세력 선택을 하지 않은 캐릭터를 이용해 파티 단위로 파밍을 하려 한다면 여기서 진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 레갸르방크 대평원

로웬에서 수집품을 모으려 한다면 사실상 레갸르방크 대평원에서 진행해야 한다. 그나마 네임드 몬스터가 다수 배치되어 있음은 물론, 해당 지역 특성 때문인지 리젠 시간도 상당히 빠른 편이다. 그러나 세력 선택을 한 이후에 진입 가능한 지역이기 때문에, 상대 세력과의 전투를 피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세력과 무관한 중립 몬스터 중 네임드 몬스터는 고대 문명의 유적지에 위치한 잠식된 평원 그리페르뿐이다. 리젠 포인트는 총 네 곳이며, 리젠 시간을 감안하면 두 군데를 번갈아가면서 사냥하면 좋다. 물론, 움직이기 번거롭다면 한 곳에 눌러앉아도 무방하다.

이외의 네임드 몬스터는 세력에 따라 공격 가능 여부가 갈리는 보라칼날 해적단 갑판장과 철혈의 용병대 돌격병이다. 리베르탄의 경우 철혈의 용병대 돌격병 500명을 처치하면 '독거미' 칭호와 아르노 카드를 받을 수 있으며, 프라이겔리라면 보라칼날 해적단 갑판장 500명을 처치하여 '검은' 칭호와 바스키아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세력 변경을 이용해 두 업적 모두 달성할 경우 '이중 스파이' 칭호를 획득 가능하다.

네임드 몬스터는 없지만 시노트 광산에서의 사냥이 상당한 고효율을 보인다. 몬스터가 적당히 몰려있는 것은 물론, 리젠도 빠른데다가 거대 독거미가 일반 몬스터치고는 드랍률이 상당히 높게 설정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파티나 공격대를 이용해 사냥을 진행한다면 효율은 더욱 상승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