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검은사막 업데이트는 크게 5가지가 적용됐다. 세렌이다 엘비아 개선, 마르니스 악기/플로케스트라 콘트라베이스 악기 추가, 유물/광명석 가방 추가, 캐릭터 및 콘텐츠 개선 사항과 여러가지 이벤트가 진행된다.

세렌디아 엘비아에 고대 정령이 등장하면 다시 모습을 감추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3분에서 5분으로 조정됐다. 모습을 드러낸 고대 정령에게 상호작용시 '엘비아 정령의 속삭임' 버프가 적용되며 몬스터 추가 공격력 +3 효과가 5분간 지속된다.

엘비아 제단임프는 몬스터들이 깃발에 가까운 범위로 배치되고, 몬스터들이 추격하는 범위가 감소됐다. 정령 무기 피해량 조정에 따라 난폭한 임프로부터 획득간 전리품도 상향, 우두머리 비겁한 베그는 기존보다 빠르게 등장하며 이제 베그 출현 및 처치 시 불안정한 영혼 임프 제단 무리가 등장한다.

엘비아 비라기 산채도 소소한 변경 점이 생겼다. 현상금 단계가 적용되는 범위가 넓어졌으며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도 5분 동안은 현상금 단계가 초기화되지 않는다. 엘비아 늪지 나가는 부대장이 맹독 식물에 더 가깝게 위치하도록 조정되면서 추격 거리 및 이동 거리도 감소했다. 그리고 잡동사니를 제외한 다른 전리품 획득 확률이 감소하고 부대장의 잡동사니 수량이 4~6개에서 2~4개로 조정됐다.

엘비아 늪지 포건 서식지는 나가 습격대가 모험가를 추격하는 거리가 증가, 엘비아 폐성터는 몬스터 배치가 직관적으로 개선되며 정령무기로 인해 다른 파티원이 전리품을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해 피해량이 감소했다. 대신 피해량이 감소했지만 일반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 상향이 적용됐다. 핏빛 수도원은 광기의 머스칸이 전투 중 낮은 확률로 등장, 난이도가 완화되며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은 개인 획득으로 변경됐다.





플로케스트라 콘트라베이스 제작 도면이 추가됐다. 카이아 호수, 플롱도르 호수, 살라나르 못, 안카도 내항 아르티니 악기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단풍나무 합판 10개, 철 주괴 50개, 금 주괴 50개, 흙의 울림을 담은 이슬 10개만 있으면 공작으로 제작할 수 있다. 흙의 울림을 품은 이슬은 각 제작 도면을 가방에 소지하고 있을때 일일 의뢰로 획득할 수 있다. `[일일] 흙의 울림을 품은 이슬` 의뢰로 주변 숲에서 소나무 원목을 채집하고 아르티니에게 100개 건네면 이슬 1개를 보상으로 받는다.

마르니스 악기는 아르티니 NPC에게서 `악보 : 케플란의 천재`를 구매, 가문당 최초 1회 진행하는 선행 의뢰를 수주 및 완료해야 제작 도면과 재료를 판매하는 마르니 상점을 이용할 수 있다. 제작 도면은 마르니베이스, 마르니언 물결행성, 마르니언 환상트리, 마르니언 비밀노트, 마르니언 샌드위치 5종이다. 전환 장치는 개당 4천만 은화인데 일일 의뢰로도 획득할 수 있다.


▲ 신규 악기 마르니언

▲ 플로케스트라 콘트라베이스 제작 방법 및 일일 퀘스트.

▲ 마르니베이스와 마르니언 제작 방법.

▲ 파동 전환은 구매하거나 일일 퀘스트로 획득 가능.

▲ 취미 생활도 은화가 있어야 가능


유물과 광명석 가방이 추가됐다. 유물은 최대 30종까지 보관 가능, 광명석은 팔레트 기능처럼 보관된 모든 광명석이 표시되고 가방에 넣을 때마다 중첩되어 보관하는 방식이다. 유물 가방은 가문 기반이라 한 번 넣어두면 모든 캐릭터가 관리할 수 있다. 대신 보관한 유물이나 광명석을 장착하거나 해제할 땐 일반 가방으로 옮겨둬야 한다.

그리고 유물 장비의 내구도가 무제한으로 변경되었으며, 그전부터 유물에 사용한 아이템 각인 주문석은 우편으로 지급했으니 우편함을 확인하면 된다.


▲ 가방 압박 해방, 가문 관리로 가능하다.



드라카니아에 강 기술 2종이 추가됐다. C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강: 가르는 발톱'과 ↓ + C로 사용하는 '강: 승천' 기술이다. 두 스킬은 마크타난의 심장 스킬에 영향을 받아 최대 50%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다. 두 스킬은 이온 방출이 가능하며 이온이 3 이상이면 최대 출력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강: 가르는 발톱은 전방 가드, 넉다운, 다운어택이며 강: 승천은 슈퍼아머에 넉다운, 바운드, 다운어택 옵션이다. 32, 30 포인트가 필요하면 1번만 배우면 끝난다.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끌어당기는 기술이 둘 다 있다보니 사냥이 보다 수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신 두 스킬 모두 모션이 크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12초/15초나 되서 자주 쓸 수 있는건 아니다.


▲ 점점 늘어나는 강 기술, C 키로 사용하네?



이외에도 잠식의 결계 1 ~ 3단계 의뢰가 1인 의뢰로 변경됐다. 1인 의뢰로 변경되어 난이도가 완화 및 조정됐다. 파푸아크리니 의뢰도 개선되었는데 협동 일일 의뢰 영리한 돌멘게가 1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 일일 의뢰로 변경되면서 난이도가 완화됐다. 천년전쟁을 위하여 돌멘게 처치 의뢰의 난이도도 하향 조정됐다.

발렌시아, 카마실비아, 드리간 지역의 일반 의뢰의 공헌도 경험치가 증가했다. 원활한 프롤로그 진행을 위하여, 프롤로그 컷신이 진행되는 중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없도록 변경됐으며, 점령전/거점전 진행 중 불퇴의 깃발 주변에 설치 가능한 바리케이드는 점령전/거점전 지역 안에서만 건설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펄상점 의상은 하사신 하라크테가 추가됐다. 725펄에 판매 중이며 무기&의상 프리미엄 세트다. 비둘기야 밥먹자 99999 소리가 자동으로 나올정도로 특이한 외형이지만, 고대 이집트 신화의 신 호루스의 외형과 유사해 하사신 유저라면 바로 구매해도 후회 없을 펄의상이다.


▲ 하라크테 펄 의상.

▲ 725펄에 구매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