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어비스 던전 '혼돈의 상아탑' 등장!
볼다이크 카오스 던전과 신규 가디언 가르가디스 추가
'정제 - 연성 - 부여' 3단계로 구성된 '엘릭서 연성' 시스템





▣ 신규 어비스 던전 '혼돈의 상아탑' 추가와 '가르가디스' 등 다양한 콘텐츠 등장

먼저, 볼다이크 월드 퀘스트인 '아덴토의 유산'을 완료한 뒤 진행할 수 있는 '혼돈의 상아탑'이 등장했다. '혼돈의 상아탑 '짓밟힌 정원'은 노말과 하드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고, 총 4개의 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던전 진행을 위한 필요 인원은 4명이며, 노말과 하드의 권장 아이템 레벨은 각 1,600, 1,620이다.

'짓밟힌 정원'에선 신규 시스템인 '엘릭서 연성'에 필요한 '엘릭서'와 엘릭서 제작 재료인 '지혜의 기운'을 얻을 수 있다. 난이도에 따라 노말 단계에선 '선명한 지혜의 엘릭서'와 '선명한 지혜의 기운'을 하드 단계에선 '빛나는 지혜의 엘릭서'와 '빛나는 지혜의 기운' 획득이 가능하다.


▲ 신규 시스템인 '엘릭서'를 획득할 수 있는 '혼돈의 상아탑'


일일 콘텐츠로 분류된 카오스 던전과 가디언 토벌도 신규 던전 및 가디언이 추가되었다. 볼다이크 카오스 던전 '계몽' 1단계와 신규 가디언 가르가디스의 권장 아이템 레벨은 1,610이다. 또한, 기존에 예고되었던 보스러시와 큐브의 통합 콘텐츠로 '에브니 큐브'가 추가되었다. 총 5개의 금제로 구성된 '에브니 큐브'는 기존 보스러시와 큐브에서 제공되는 보상을 모두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다.

에브니 큐브 추가에 따라 기존 보스러시와 큐브 콘텐츠를 이용할 수없고, 해당 콘텐츠의 입장권은 '에브니 큐브 입장권 교환' NPC를 통해 에브니 큐브 입장권을 교환할 수 있는 '입장권 교환 증서'나 '고대의 금화'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 정화 1단계의 신규 가디언 '가르가디스' 추가

▲ 기존 보스러시와 큐브가 통합된 신규 콘텐츠 '에브니 큐브'



▣ '정제 - 연성 - 부여'의 세 가지 구성, 엘릭서 연성 시스템 추가

각 대도시에 '엘릭서 연성' NPC가 추가되었으며, 엘릭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연성을 진행할 수 있다. 선행 조건으로 '[가이드] 연금술의 꽃, 엘릭서' 완료 이후 연성을 진행할 수 있는데, 해당 퀘스트 진행을 위해선 엘릭서를 보유하고 있는 상태여야 한다. 즉, 신규 어비스 던전인 '혼돈의 상아탑' 짓밟힌 정원을 클리어한 뒤 엘릭서를 획득하거나 제작해야 이용할 수 있다.

엘릭서는 최초 획득 시 아무런 효과가 없는 상태로 제공된다. 혼돈의 상아탑 난이도에 따라 하드에선 전설 등급의 엘릭서를, 노말에선 영웅 등급의 엘릭서를 획득 및 제작할 수 있다. 등급에 따른 차이는 연성 가능 횟수와 부여 효과의 최대 레벨로 횟수는 3회, 부여 효과의 최대 레벨은 1레벨까지 차이가 난다. 엘릭서를 분해하면 각 등급에 맞는 '지혜의 정수'를 획득할 수 있고, 정수는 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가능하다. 단, 정수를 통한 엘릭스 제작은 캐릭터 별로 한 주에 5회로 제한된다.


▲ 어비스 던전 난이도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영체와 엘릭서의 등급이 나뉜다


엘릭서의 기본적인 옵션 구성은 '공용'과 '부위 전용 효과'로 구분된다. '부위 전용 효과'의 경우, 특정 부위 장비에 부여했을 경우 발휘되는 효과다. 투구와 장갑은 추가 연성 효과 발동이 가능한 특수 옵션이 추가 효과로 부여되기도 한다. 해당 효과는 방어구 전 부위에 부여된 엘릭서의 레벨 합에 따라 효과가 증폭되기도 한다.

엘릭서 연성은 정제를 통해 5개의 효과가 부여된 상태에서 이용 가능하다. 3명의 현자가 건네는 조언 중 하나를 선택해 정제할 수 있고, 정제가 완료되면 엘릭서에 해당 효과가 하나씩 부여된다. 효과가 부여된 슬롯은 다시 정제가 불가하고, 동일한 효과는 중복 부여할 수 없다. 현자의 조언(옵션 선택지)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조언 보기'를 통해 새로운 조언(옵션 선택지)을 받을 수 있는데, '다른 조언 보기 기능'은 정제 완료 후 연성 과정과 사용 횟수를 공유한다.

엘릭서 정제에 필요한 재료는 '안정된 연성 촉매'와 일정량의 골드가 소모된다. '안정된 연성 촉매'는 혼돈의 돌을 이용해 제작하거나, 볼다이크의 떠돌이 상인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 정제와 연성 단계에서 필요한 재료인 촉매는 제작 및 떠돌이 상인에게서 구할 수 있다


'정제' 과정을 거쳐 엘릭서에 모든 효과를 부여했다면, 이제 '연성'을 진행할 수 있다. '연성' 역시 '정제'와 마찬가지로, 현자의 조언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안정된 연성 촉매'와 골드가 소모된다. '연성' 진행 시, 확률에 따라 5개 중 1개 효과의 연성 단계가 1단계 증가하며, 대성공 시 추가로 1단계가 더 증가하기도 한다.

'연성' 단계에서 제공되는 '현자의 조언'(옵션 선택지)는 조언 선택에 따라 '질서의 힘'(선택o)과 '혼돈의 힘'(선택x)이 축적된다. 질서의 힘이나 혼돈의 힘이 최대에 도달할 경우 특수한 조언이 등장한다. 총 다섯 개의 부여 효과 중 2개의 효과만 연성 결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연성 가능 횟수를 모두 소진할 경우 연성이 완료되는 방식이다.


▲ 연성 가능 횟수를 모두 소진하면 연성이 완료된다

▲ 선택에 따라 질서/혼돈의 힘이 축적되고, 특수한 조언이 등장하기도 한다



▣ 혼돈의 상아탑 포함 총 3회까지, 엔드 콘텐츠 입장 및 보상 획득 구조 변경

이번에 추가된 신규 어비스 던전 '혼돈의 상아탑'과 기존 군단장 레이드 5종이 '엔드 콘텐츠'라는 항목으로 구분된다. '엔드 콘텐츠'는 매주 캐릭터별 3회의 골드 보상 횟수가 부여된다. 3회의 골드 보상 횟수 소진 시, 이후 진행하는 엔드 콘텐츠에서는 골드가 제외된 클리어 보상을 받게 된다.

기존 군단장 레이드에 적용되던 군단장 전체 입장 횟수가 제거되어, 달서 아이템 레벨에 따라 한 주 동안 모든 군단장 레이드에 도전이 가능하다. 또한, 원정대 내 6개 캐릭터로 모든 콘텐츠를 진행해 골드를 획득한 뒤, 원정대 내 남은 캐릭터는 '무료 추가 보상 더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단, 어비스 던전 카양겔은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없다.


▲ 혼돈의 상아탑과 군단장 레이드 5종이 엔드 콘텐츠로 분류된다



▣ 볼다이크까지 확장된 지식 전수, 사용 조건 완화 및 개선

지식 전수에 엘가시아, 플레체, 볼다이크 세 대륙이 추가되었다. 각 대륙에 따른 전수 비용은 6,000골드, 7,200골드, 8,400골드다. 회차별 대륙 클리어 캐릭터 수 조건은 삭제되어, 원정대 내 하나의 캐릭터가 대륙 퀘스트를 완료했다면 횟수에 제한 없이 지식 전수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최대 진행 회차 제한 제거 및 소요 시간이 10초로 변경되었다.

이외의 개선 사항으로 지난 업데이트에 추가된 특수 생활 채집물이 일반 채집물의 등장 여부와 관계 없이 생성되도록 개선되었고, 각 직업 별로 구분되어 있던 이동 효과 아바타가 뿌리 클래스 기준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 내용 수정 : 2023.02.28. 10:55 ] 오탈자가 확인되어 본문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