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차 넥스트 필드 1차 테스트 구장 오픈 예정
5백 하향세
2023 SPRING EACC 한국대표팀 선발전 시작
22UCL 이적시장 핫매물
봄맞이 주말 접속 버닝
나폴리 우승 확률 99%


▲ 패치 예정 내용 중 하나이자 FIFA23에 존재하는 파워 슛.
(출처 : 유튜브채널 'Noori')




9th Next Field 1차 테스트 구장 오픈 예정
수동 침투, ZD 소폭 너프, 파워 슛 등

3월 2일, 넥슨은 9차 넥스트 필드 1차 테스트에 관한 내용을 공지했다.

본 테스트 구장은 3월 6일 오전 11시부터 3월 10일 오후 12시까지 오픈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눈여겨볼 만한 시험 내용으로는 침투 방향 수동 설정, 감아차기 슛 소폭 너프, 파워 슛 시스템 추가, PK 판정 오류 수정, Q(LB) 입력 시 침투 요청과 페인팅 모션 중복 개선, 신규 개인기 추가 등이 있다.

업데이트 항목들을 살펴보면 그동안 유저들이 지적해왔던 문제점 개선 내용이나 본가 또는 위닝에 있는 시스템 추가 내용도 존재한다. 하지만 이제 막 테스트 서버에 접어드는 단계이고, 실제 피파 온라인4에서는 다른 느낌으로 적용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끝까지 지켜봐야 한다.

※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 넥슨 공지 바로가기 링크]

▲ 테스트 구장은 다음주 평일 기간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5백 하향세
드디어 사용률 떨어지는 5백 전술

굳건했던 5백 포메이션의 사용률이 드디어 하향세를 타기 시작했다.

운영법은 단순하지만 위협적인 공격이 가능한 5백 전술이 작년 하반기부터 큰 인기몰이를 했는데 최근 그 기세가 한 풀 꺾인 모습이다. 그동안 꾸준히 포메이션 사용률 2위를 기록하고 있었고 가끔은 1위도 넘볼 때도 있었는데 지금은 전반적으로 3위를 기록하고 있다.

해당 결과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텐데, 우선 중원 싸움이 약하다는 5백 전술의 선천적인 약점을 꼽을 수 있다. 미드필더를 1~2명 줄여서 수비수나 공격수 숫자를 늘리다 보니 자연스럽게 점유율은 밀리고 중거리 슛 수비가 어려워진다. 기본적으로 전술 개념 자체가 조커용에 가깝지 장기적으로 쓰기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대회에 출전하는 프로게이머들이 5백으로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한 것도 꽤 유효했다고 본다. 작년 하반기 기간 동안 5백을 사용해 대회에 참전했던 대표적인 선수로 김유민, 박기영 선수가 있다. 하지만 두 선수 모두 개인전 토너먼트에서 눈에 띌만한 성적을 거두지 못했고 결국 4백 포메이션으로 돌아왔다. 이러한 모습을 본 유저들은 자연스럽게 5백에 대한 기대치가 낮아질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 2월 3일 상위 10,000명 기준, 포메이션 사용률 순위.


▲ 3월 1일 상위 10,000명 기준, 포메이션 사용률 순위.
확실히 5백 포메이션이 유의미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국가 대표팀 선발전 시작
2023 SPRING EACC에 참가할 한국 대표팀은?

3월 2일부로 2023 SPRING EACC에 참가할 국가대표 선발전이 시작되었다.

본 대회에는 울트라세종(전 대전하나시티즌), Elite(전 Liiv SANDBOX), FC 서울, KT 롤스터(전 PGxKT), 리바이브, JOYTRON(전 피굽남BenQ), 민초단, 광동Freecs 총 8개의 팀이 출전한다. DAY 1이 치러진 지금 시점에서는 현재 리바이브 팀만이 탈락한 상황이다.

3월 3일부터 5일까지 (오늘부터 모레까지) 매일 연달아 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며, 결승전에 진출 성공한 단 2개의 팀만이 국가대표 자격을 획득한다.

▲ 이번 주말에 EACC에 참가할 한국 대표팀이 정해진다.




여전히 뜨거운 22UCL
벤제마, 발베르데는 광기 수준

광기의 22UCL 시즌 이적시장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3월 1일에 새로운 22UCL 상품 등장 및 멤버십 구매 혜택이 풀려서, 22UCL 시즌 구매 대기가 많이 사라졌다. 하지만 아직까지 인기 매물의 경우 가격 형성이 매우 높은 편이다.

우선 대표적으로 디펜딩 챔피언, 레알 마드리드 소속 선수인 발베르데벤제마를 꼽을 수 있다. 발데르데의 경우, 기존 1대장 시즌이었던 23TN 보다 전반적으로 상위 호환이고 특히 커브 스탯은 13이나 높아 출시 당시 제일 핫했다. 벤제마는 1카 오버롤이 102로 낮게 나왔는데 속가 스탯은 비교적 높게 나오고 심지어 1차전 때 멀티골을 기록해, 현재 기대치가 가장 높은 카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외 크바라츠헬리아, 김민재, 밀리탕, 뤼디거, 레온 고레츠카, 호드리구 등과 같은 선수들도 인기가 상당해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다.

▲ 3월 3일, 22UCL-발베르데 이적시장 근황.


▲ 3월 3일, 22UCL-벤제마 이적시장 근황.




나폴리 리그 우승 확률 99%
사실상 100%

우승 확률 99%.

미국 통계 사이트 FiveThirtyEight이 3월 1일에 발표한 나폴리의 세리에 A 우승 확률이다.

현재 나폴리는 21승 2무 1패 (승점 65점)를 기록하고 있으며, 2위 인테르와 3위 AC밀란의 승점 47점보다 무려 18점이나 앞선 상황이다. 사실상 우승 확정이라 봐도 무방한 수준이며 실제로 유럽 축구 통계 전문 사이트 'Opta'는 나폴리의 우승 확률을 아예 100%로 측정하기도 했다.

현 나폴리의 상황에서는 다른 선수들도 큰 기여를 했지만 대한민국의 김민재 선수의 활약도 빼놓을 수 없다. 쉬페르리그(튀르키예 리그)에서 수비의 근본이라 불리는 이탈리아 리그로 막 이적했음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수비 능력을 보여주며 '철기둥'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자연스럽게 현재 많은 축구 팬들이 김민재 선수가 나폴리에 더 남아서 활약을 할지, 아니면 바이아웃 조항을 통해 다른 클럽으로 이적할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 나폴리의 챔스 진출 및 리그 우승 확률.
(출처 : 통계 사이트 'FiveThirtyEight')




봄맞이 접속 버닝
3월 1일에 이어 오는 주말에도 진행

봄맞이 접속 버닝이 3월 1일에 진행된 것에 이어, 오는 주말인 3월 4일~5일에도 계속된다.

주말에는 접속 상자가 주어진다. 자신이 3월 1일에 '봄맞이 주말 접속 열쇠', '봄맞이 PC방 주말 접속 열쇠'를 획득했다면, 주말에 해당 이벤트 참가하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