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는 5개 슬롯, 슬롯별 무작위 3개 옵션, 옵션별 등급 무작위 부여, 전 슬롯 옵션 등급이 다음 슬롯 등급에 영향 등 각인과 같은 시스템 운영을 보인다.
특화 옵션 변경에는 각인과 같은 황금 각인 도장이 소비되며, 프리셋 2개가 제공 중이다.
특화는 각인과 다르게 동일 옵션 3개를 맞추지 않아도 다음 슬롯이 개방된다. 그리고 옵션마다 적용 대상 몬스터, 플레이어, 모두 중 무작위로 지정된다.
특화 옵션은 강세로 출현 시 (+), 약세로 출현 시 (-)를 보인다.



▲ 각인 옆에 특화가 추가된 모습을 볼 수 있다.




■ 각인과 유사한 새로운 성장 시스템 '특화'

각인에 추가된 신규 기능 특화는 새롭게 능력치를 확보하여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는 성장 시스템이다.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니다벨리르 9-8, 제3세력 퀘스트 완료가 필요하며, 기본 이용 방법은 각인과 같다. 총 5개 슬롯으로 구성됐고, 각 슬롯마다 3개의 무작위 능력이 부여되는 것. 그러나 얻을 수 있는 능력치의 종류 및 상세 활용에서는 각인과 조금 차이를 보인다.

특화로 능력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각인에도 사용되는 '황금 각인 도장'을 소비해야 하고, 수동, 자동 변경에 상관없이 1개 슬롯의 무작위 옵션 1회 변경마다 1개씩 도장이 사용된다. 슬롯마다 무작위로 출현하는 능력치가 다르며, 적용 범위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원하는 능력치 세팅을 위해서는 많은 '황금 각인 도장'이 요구된다.

획득한 능력치의 수치가 높으면 상위 등급으로 여겨지고, 3개 옵션 중 가장 낮은 등급의 능력치를 기준으로 다음 슬롯의 전체 등급으로 측정된다. 즉, 3개 옵션 모두 높은 등급을 부여받으면 다음 슬롯은 상위 등급으로 여겨져서 그만큼 더 높은 수치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

더불어 5개 슬롯을 모두 개방하여 능력치를 확보하면 추가 효과로 공격력 상쇄 옵션을 얻을 수 있다. 해당 옵션 역시 5개 슬롯의 최하위 등급에 따라 수치가 결정되는데, 슬롯 및 옵션의 개수, 슬롯의 옵션 선정 방식, 옵션 등급 및 슬롯 등급 책정, 모든 슬롯 개방 시 추가 효과 발동 등 모든 면에서 기존 각성과 동일한 형태를 취한다.


▲ 특화는 각인에 포함되어 있으며, 각인과 비슷한 시스템이다.



그렇다고 각성과 특화가 이름만 다른 동일 시스템인 건 아니다. 우선 두 시스템으로 얻는 능력치, 그로 인한 전투력은 동시에 적용되며, 특화는 각 슬롯마다 특화 확정 버튼이 존재한다. 특화의 각 슬롯은 변경을 통해 무작위 능력치를 확보한 후 특화 확정 버튼을 눌러야만 해당 옵션이 적용되며, 다음 슬롯이 개방되는 형태다.

각성은 능력치가 실시간으로 자동 적용되고, 슬롯 내 3개 옵션이 동일한 종류로 선정됐을 때 다음 슬롯이 개방된다. 하지만 특화는 3개 옵션의 종류를 통일할 필요 없이 특화 확정만 하면 다음 슬롯이 열리는 셈. 물론 특화 확정 후에도 해당 슬롯의 옵션 변경을 다시 시도할 수 있다.

또한, 각성과 특화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얻을 수 있는 옵션의 종류에 있다. 무엇보다 특화의 경우 옵션마다 적용 대상이 분리되어 있는 게 눈에 띄는데, 옵션의 종류, 등급(수치), 적용 대상까지 고려하여 세팅하려면 3개 옵션을 통일할 필요가 없어도 각인만큼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다.

특화 옵션의 적용 대상은 몬스터, 플레이어, 모두 3종류이며, 당연히 모두 적용이 가장 좋다. 단, 자신이 모두 적용으로 옵션 세팅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자신의 주요 활동을 고려하여 특정 적용 대상 옵션을 확보해도 된다. PvE 중심의 유저라면 몬스터, PvP를 신경 쓴다면 플레이어 적용 옵션으로 타협하는 게 '황금 각인 도장'을 아끼는 방법이다.


▲ 특화 옵션은 적용 대상이 따로 정해지는 특이점을 보인다.



슬롯마다 얻을 수 있는 옵션은 공격, 방어, 보조 영역의 다양한 종류가 마련되어 있고, 그중 경험치 추가 획득, 골드 추가 획득 같은 보조 영역 옵션은 적용 대상이 모두인 경우에만 출현한다. 반면, 전투에 영향을 미치는 옵션은 몬스터, 플레이어, 모두 3종 적용 대상 중 하나로 발현된다.

대상 지정 외에도 특화 옵션만의 특이점은 무작위 옵션 선정 시 강세와 약세가 나뉜다는 것이다. 옵션이 강세로 정해질 경우 해당 옵션의 수치는 (+)를 보이며 캐릭터 능력치에 보탬이 되지만, 약세를 보이는 옵션은 오히려 (-) 수치를 기록하며 능력치를 깎아내리는 모습이다.

게다가 이전 슬롯 등급이 없는 1번 슬롯을 제외하면 2~5번 슬롯은 각각 전 슬롯 옵션의 최하 등급을 기반으로 더 높은 수치를 정할 수 있는데, 이는 약세에도 적용되어 등급이 높은 약세 옵션이 출현하면 그만큼 큰 수치의 (-)가 적용된다. 즉, 특화의 슬롯별 옵션은 적용 대상, 종류, 등급, 강세와 약세가 무작위로 선정되어 세팅이 결코 쉽지 않다.

또한, 슬롯마다 유용한 주요 능력치는 1번에서 일반 대미지, 2번에서 방어력, 받는 모든 대미지 감소, 치명타 대미지, 3번은 명중, 치명타 확률, 스킬 대미지, 4번은 공격력, 모든 대미지, 공격 속도, 5번은 명중, 방어력, 일반 대미지 등이 있다. 각성과 마찬가지로 1~2번 슬롯은 옵션 종류보단 상위 등급을 맞추는데 집중하고, 주요 공격 능력이 많이 배치된 3~5번은 원하는 옵션으로 세팅할 수 있게 시도하는 운영 방식이 기본으로 여겨진다.


◆ 특화 슬롯별 출현 가능 옵션

▲ 약세 옵션은 (-), 강세 옵션은 (+)로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