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업데이트 이후 포격 강화를 사용하는 블래스터는 포격 모드 사용 타이밍이 극대화되었다. 기존 특화 블래스터가 일반 스킬의 비중이 제법 높았다면, 업데이트 이후 포격 블래스터는 포격 스킬이 일반 스킬보다 훨씬 강하고, 비중도 그만큼 높아졌다.

문제는 그만큼 포격 모드로 진입하는 것이 어려워졌다는 점이다.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화력 게이지'와 '포격 게이지'로 2종으로 분리, 변신을 위해서는 포격 게이지를 100%로 채워야 하도록 변경되었다. 이와 함께 스킬들의 아이덴티티 수급량도 대폭 변경, 과거보다 변신을 위해 스킬의 적중률과 수급량을 더 신경 써야 하도록 변경됐다.

아이덴티티 스킬의 딜량이 늘어난 만큼, 아이덴티티 수급이 어려워진 셈이다. 현재 블래스터 모험가들이 아이덴티티 수급량이 좋은 스킬 트리를 고민하는 이유다. 어떤 스킬 트리가 가장 좋을까?


▲ 변신 후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는 포격 블래스터



■ 변신이 어렵다! 포격 강화 블래스터, 어떤 스킬을 골라야 할까?

현재 블래스터의 사이클이나 콘셉트는 기존 일반 스킬 딜 - 포격 모드로 이원화된 구조에서, 점화 소서리스나 이슬비 기상술사와 유사하게 아이덴티티 수급 - 딜링 - 아이덴티티 수급의 반복 구조로 변경됐다. 기존 블래스터를 플레이하던 모험가라면 해당 구조가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변신을 위한 수급이 어려워진 대신, 그만큼 리턴이 생겼다고 보면 편하다. 따라서 아이덴티티 수급량을 최대한으로 올리고, 빠르게 포격 모드에 진입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 게이지에 관한 기본 기준은 블래스터 게시판에 '까불이사과' 모험가가 올린(블래스터 아이덴티티 획득량에 관한 논문)에 기반해 작성했다. '까불이사과'는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101칸으로 임의 분배한 뒤, 수급량을 기반으로 아이덴티티 수급에 관한 공식을 발견했다. 이후 트리시온 등에서 실험 결과 해당 수치가 대체로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을 확인했다. 즉, 포격 게이지를 101칸으로 두고 스킬 하나당 몇 칸이 차는지를 확인하면 스킬 1회당 수급량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셈이다.

모든 아이덴티티 수급 증가 효과는 곱 연산으로 적용된다. 화염 방사기의 기본 수급률이 13.5라면 포격 강화 3레벨(30% 증가), 특화 1800(25.75% 증가)가 모두 곱연산으로 계산되어 최종 수급량이 22.06이 된다(13.5x1.3x1.2575=22.06). 고대 등급까지 장신구를 갖춘 실전 블래스터는 특화 1,700~,1800 사이를 갖추고 있을 것이고, 포격 강화 각인 또한 3레벨로 활성화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실전 아이덴티티 수급률과 기본 수급률을 나눠 정리했다.


- 아이덴티티 수급량

▲ 포격 모드(101칸) 기준 블래스터의 스킬별 수급량 정리


까불이사과 모험가는 모든 스킬의 기본 수급량만을 정리했기에, 자주 사용되는 포격 블래스터의 스킬을 기준으로 실전 수급량을 순위에 따라 정리했다. 비주류 스킬 중에 수급량이 괜찮은 스킬들도 있지만(점프 포격, 네이팜탄) 상황을 타고 실전성이 낮기에 제외했다.

풀 세팅 기준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 수급량 1위는 '화염방사기'고 2위가 '중력 포탑', 3위는 포탑 소환이었다. 포탑 소환과 엇비슷한 수치를 가진 스킬들은 '다연장로켓포'와 '고압열탄'이 있으며, 블래스터의 주력 스킬인 미사일 폭격과 공중폭격이 뒤를 이었다.

일명 '짤 스킬'로 불리는 '강화탄'과 '전방포격'은 1회당 수급량은 낮지만 스킬 쿨다운이 짧은 편(5초)이기 때문에 2회 사용 기준으로는 10 이상의 괜찮은 수급량을 가지고 있었다. 단, 사거리나 모션에서 손해를 보거나 짧은 시간 안에 아이덴티티를 채우는 경우 불편할 수 있다.


- 특화 능력치

그렇다면, 실전에 맞춘 스킬 세팅으로 아이덴티티를 수급하면 어떻게 될까? '풍요' 룬을 화염방사기(전설)와 중력폭발(영웅)에 각각 착용하고 주력기 4인방으로 수급할 수 있는 최소 아이덴티티 수급량을 정리했다. 풍요 룬을 장착한 '고압열탄' 스킬의 경우, 비슷한 계통의 다른 스킬(다연장로켓포, 보조배터리 포탑 소환, 연쇄 폭발 네이팜탄 등)로 대체할 수 있다. 이 경우 수급량은 거의 비슷하다.

핵심 생존 스킬 '에너지 필드'가 고정이라고 가정하면 특화 수치에 따라 5개의 스킬이 대체로 85 가량의 아이덴티티 수급을 해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력기 2종과 아이덴티티 수급기 2종(미사일 폭격, 공중폭격, 중력 폭발, 화염방사기)을 고정하고 서브 주력기를 1개 채용하면 남은 15~17가량의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무엇으로 채울 것이냐로 스킬 채용을 고민하면 된다.

스킬 트리에 따라 특화 능력치의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 101 변신 기준 84~86의 아이덴티티가 주력 스킬로 대부분 채워지고 남은 아이덴티티 게이지는 1~2 정도 차이가 난다. 다만, '강화탄'이나 '전방포격'이 5단위 아이덴티티 눈금을 채워주기 때문에 남은 아이덴티티 수급량이 5의 배수를 떨어지지 않는다면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1~2 부족해 변신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긴다. 이런 경우라면 '특화' 능력치를 조금 더 올리거나 낮은 등급의 풍요룬을 1개 더 착용해주면 된다.


▲ 특화 능력치에 따라 대표 스킬의 수급량 합계를 정리
남은 2개 스킬로 14~17 사이를 수급하면 된다

▲ 특화 수치는 체감이 크지 않지만
스킬 트리에 따라 미묘하게 변신 여부 차이가 생긴다




■ 5개 스킬은 고정, 3개 스킬을 고민해야 하는 포격 블래스터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 수급량 순위를 보면 '화염방사기'와 '중력폭발'은 고정 스킬이다. 풍요룬의 효율도 좋고, 다른 스킬의 1.5배에 가까운 아이덴티티를 수급해준다. 대미지 배율이 높고 수급량이 적당한 수준인 '미사일 폭격'과 '공중 폭격'도 채용 순위가 높다(DPS 방어를 위해). 여기에 생존 스킬인 '에너지 필드'를 더하면 벌써 5개 스킬은 고정이라고 할 수 있다. 블래스터는 남은 3개 스킬을 가지고 고민해야 한다. 시너지, 부위 파괴, 이동기, 아이덴티티 수급 등 고려할 요소는 많지만, 중요한 점은 무언가를 선택하면 다른 요소를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남은 스킬을 아이덴티티 수급 순서대로 배치하면 전방 포격, 강화탄, 포탑 소환(보조 배터리), 다연장로켓포, 고압열탄이 된다. 앞에서부터 3개 스킬을 채용해도 무난하게 8개 스킬을 만들 수 있지만, 고민해야 할 요소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미지다. 평균 대미지는 치명타 적중률 트라이포드가 있는 고압열탄이 가장 높다. 다음으로 레이저 포탑+강화된 포탑을 사용하는 포탑 소환이다.

대미지만큼 중요한 것은 시너지 스킬과 카운터 스킬이다. 딜러 캐릭터로 시너지를 포기하는 것은 이상하기에 '강화탄', '포탑 소환', 곡사포' 중 한 개를 필수적으로 채용하게 된다. 카운터 스킬은 '전방 포격', '네이팜탄', '휘두르기'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무난한 것은 전방 포격이나 상황에 따라 무력화 지분이 높은 휘두르기도 고를 수 있다.

블래스터에게 요구되는 무력화 능력치도 중요하다. 현재의 주력 스킬들은 모두 시전 시간 대비 무력화가 뛰어난 편은 아니다(아슬아슬하게 1인분이 가능). 대표적인 무력화 중심 스킬은 다연장로켓포, 휘두르기, 네이팜탄이 있다.

이동기는 에너지필드가 있는 블래스터에게 필수급 스킬은 아니다. 다만 이동기 유무가 편의성에 큰 영향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이동용 스킬은 '휘두르기', '고압열탄(기동포격)'이 있다.


▲ 각 고민 포인트에 따른 블래스터의 후보 스킬들 정리
생존 스킬인 에너지필드는 제외했지만, 사실상 필수 스킬이다



■ 어떤 스킬을 쓰는 것이 좋을까? 포격 블래스터 스킬 트리 예시들

- 강화탄 + 전방 포격

1사이클 게이지 - 96.177
요구 특화 수치 - 없음
무력화 - 낮음
장점 - 싸이클이 꼬여도 복구가 쉬움, 스킬 확장이 쉽다
단점 - 전방포격의 짧은 사거리, 강화탄 - 전방 포격의 모션 손해


현재도 꽤 많은 블래스터 모험가들이 사용하고 있는 스킬 트리다. 일명 '투짤' 스킬트리로 강화탄을 7레벨, 전방 포격을 10레벨을 주고 나머지 주력 스킬을 12레벨로 세팅하면 된다. '고압열탄'은 DPS 측면에서 활용하는 스킬로 상황에 따라 '포탑 소환'이나 '다연장로켓포'로 교체해도 된다.

카운터, 시너지 등 필수 요소를 챙기면서 DPS가 높게 나온다는 것이 최대 강점인 스킬 트리다. 특화 수치가 높다면 '강화탄+전방 포격' 콤보를 1.5회만 돌려도 사이클이 성립하기 때문에 안정성도 뛰어나다. 특히, 스킬이 일부 빗나갔을 때 복구력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전방 포격+강화탄으로 스킬 사이클을 시작하는 경우, 변신 직전까지 총 3회 강화탄+전방 포격을 사용할 수 있어 주력 5인방의 아이덴티티 수급량(85)에 더해 32.67을 더 수급할 수 있다. 변신에 필요한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101인 것을 생각하면 117.94, 약 16칸의 아이덴티티를 세이브할 수 있다. 16칸이면 미사일 폭격이나 고압열탄이 한 번 빗나가도 커버가 가능한 수치다. 강화탄+전방 포격 2회 기준으로 봐도 107.05 정도가 모이기에 6칸 정도 여유가 있다.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먼저 무력화는 포기해야 한다. 무력화 타이밍에는 스킬을 아꼈다가 전부 활용해야 1인분이 나온다. 또, 강화탄과 전방 포격은 둘 다 쿨다운이 짧은 스킬로 자주 활용하는 만큼 피로도가 높다. 전방 포격의 사거리가 짧은 편이기 때문에 보스와 근접전을 펼쳐야 하는 부담도 생긴다.


▲ 많은 모험가들이 활용하고 있는 대표 스킬트리


- 강화탄 + 포탑소환

1사이클 게이지 - 101.33
요구 특화 수치 - 1,800 이상, 영웅 풍요2, 전설 풍요1 필요
무력화 - 낮음
장점 - 1사이클로 변신이 가능, 출혈/화력 게이지 유지 용이
단점 - 아이덴티티 수급에 13초가 걸리는 포탑 소환, 스킬 미스 시 손해가 큼


강화탄 + 전방 포격 스킬 트리의 피로도를 낮춘 대체 스킬 트리다. 포탑 소환은 '보조 배터리' 트라이포드를 선택 시 공격 횟수가 9회로 늘어나는데, 그만큼 아이덴티티 수급량도 증가한다. 기본 스킬로 85만큼 아이덴티티를 수급한다고 가정하면 '보조 배터리' 포탑 소환과 강화탄을 각각 1회 사용하는 것 만으로 101.33 만큼의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얻을 수 있다. 포탑 소환은 스택형 스킬로 보스 조우 기준으로 2스택이 충전되어 있고 '빅 팩'을 사용하면 3스택까지도 활용할 수 있어 상황에 따라 아이덴티티 수급량은 더 늘어난다.

기본 사이클이 101칸 이상을 채울 수 있고, 포탑 소환의 스택 여유분도 있기에 아이덴티티 수급 면에서 가장 유용한 스킬 트리다. 아이덴티티 수급 여유가 있으니 DPS 용으로 사용하는 '고압열탄'은 다른 스킬로 대체할 수 있다.

단점은 '포탑 소환'의 아이덴티티 수급 시간이다. 포탑 소환은 분명 서브 주력기 중 가장 높은 아이덴티티 수급량을 자랑하지만, 이는 포탑 소환의 기본 공격 9회를 모두 적중하는 기준이다. 9회 공격에 13초가 들어가는데, 블래스터의 평균적인 포격 모드 변신 시간이 11~12초다. 목표 아이덴티티 게이지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오히려 지연될 수 있는 셈이다. 또, 천천히 아이덴티티를 수급하는 스킬의 특성상 보스의 움직임 등으로 빗나갈 확률이 높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이런 단점은 포탑을 여럿 설치하는 것으로 커버할 수 있지만, 다른 수급 스킬과 비교하면 확실히 단점이기도 하다.


▲ 아이덴티티 수급 면에서 가장 여유가 있는 '보조 배터리' 포탑 채용 트리


- 강화탄 + 휘두르기

1사이클 게이지 - 94.81
요구 특화 수치 - 1,800 이상, 영웅 풍요2, 전설 풍요1, 희귀 풍요 필요
무력화 - 높음
장점 - 준수한 이동기, 카운터, 무력화
단점 - 아이덴티티 수급이 조금 힘든 스킬 트리


사실상 6개의 스킬로 굴러가는 스킬 트리다. '희귀 풍요'를 동원해 주력 스킬 모두 적중 기준 94.81의 게이지를 모을 수 있고, 강화탄 2회 사용으로 99.98, 3회 사용으로 변신에 필요한 게이지를 모을 수 있다. 만약 '휘두르기'를 적에게 적중한다면 강화탄 2회로도 포격 모드 활용이 가능하다.

6개 스킬만으로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모을 수 있기 때문에 '휘두르기' 자리에 어떤 스킬을 넣어도 활용이 가능하다. 무력화를 위한 '네이팜탄'이나 '다연장로켓포', 이동용으로 쓸 수 있는 '휘두르기' 등 다양한 유틸리티 스킬을 써볼 수 있다. 이중 '휘두르기'는 아이덴티티 수급량은 처참하지만, 부위 파괴, 이동기, 카운터, 무력화 등 다른 모든 유틸리티를 하나로 압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유틸리티를 선택한 만큼 줄어드는 대미지, 아이덴티티 수급 등 전반적인 사이클에 여유가 없다는 점이다. 상황에 따라 강화탄을 3회까지 적중시켜야 해 스킬이 1회 빗나갈 때마다 손해가 커진다.


▲ 유틸리티를 확보한 '휘두르기' 채용 스킬 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