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가디언 토벌의 칼엘리고스와 하누마탄, 군단장 레이드 아브렐슈드에서는 각종 기믹 수행에 카운터 어택이 꼭 필요한 경우가 생겼다. 이를테면, 칼엘리고스와 하누마탄은 카운터 어택 이후 부위 파괴로 이어지는 핵심 기믹이 존재하고, 아브렐슈드 1관문에선 45줄에 총 6회의 카운터 어택이 필요하기도 하다.

이처럼 카운터 어택은 원활한 콘텐츠 진행을 위해 꼭 필요한 스킬이며, 각 직업은 저마다 다른 카운터 스킬을 가지고 있다. 많게는 두 개 이상의 카운터 스킬을 기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용 가능한 스킬의 개수가 제한적인 만큼 대부분 한 개의 카운터 스킬을 기용하곤 한다.

각 직업별로 카운터 스킬이 제공하는 부가적인 기능이나 사용 편의성(사용감) 등에는 다소 큰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이번에는 각 뿌리 클래스별로 카운터 스킬의 선호도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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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종 콘텐츠에서 카운터 어택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 전사 클래스 - 워로드, 버서커, 디스트로이어, 홀리나이트


먼저, 워로드는 총 두 개의 카운터 스킬이 있는데, 높은 무력화 수치와 자가 버프, 시너지 등을 동시에 제공한다. '배쉬'는 무력화 수치상, 방어력 감소 디버프와 공격력 증가 자버프를 지니고 있고, '대쉬 어퍼 파이어'는 무력화 중상 및 공격력 증가 효과를 지니고 있다. 대부분 두 개의 스킬을 모두 기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배쉬는 범위가 좁아 대쉬 어퍼 파이어의 사용 편의성이 조금 더 좋은 편이다.

다음으로 버서커의 카운터 스킬은 '체인 소드'다. 기본적으로 급소 타격과 속공 준비 트라이포드 채용 시, 3초간 치명타 적중률 증가와 4초간 공격 속도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부가적인 효과를 지닌 만큼, 사전 작업에도 사용되기도 하는데, 특유의 선딜레이와 좁은 판정을 지녔다.

디스트로이어의 카운터 스킬은 '드레드노트'와 '파워 스트라이크'가 있다. 두 스킬 모두 중상의 무력화를 지니고 있고, '드레드노트'는 부위 파괴와 트라이포드를 이용해 피격이상 면역과 피해 감소 효과를 이용해 생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파워 스트라이크'는 행운의 코어를 이용해 코어 수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직업 특유의 선후딜이 있는 것이 단점이지만, 카운터 어택이 적용되는 구간이 꽤 긴 편이다.

마지막으로 홀리나이트는 '신성검'과 '집행자의 검', 총 두 개의 카운터 스킬을 기용할 수 있다. 두 스킬 모두 무력화가 중 이상이며, '신성검'은 무력화 등급을 올릴 수도 있다. '집행자의 검'은 카운터가 적용되는 범위가 넓고 긴 편이고, '집행자의 검'은 첫 번째 타격에만 카운터 어택이 적용된다. 기본적으로 두 스킬을 모두 기용하는 경우가 많고, 사용감 역시 괜찮은 편이다.






■ 무도가 클래스 - 배틀마스터, 인파이터, 기공사, 창술사, 스트라이커


배틀마스터는 전데락 클래스인 스트라이커와 동일한 구성의 카운터 스킬을 가지고 있다. 일반 스킬인 '붕천퇴'와 오의 스킬 '오의:나선경'에 카운터 효과가 포함되어 있다. 오의 스킬 특성상 카운터로 이용되는 빈도가 적기에 대부분 '붕천퇴'를 주로 이용하게 되는데, 배틀마스터는 공격력 증가, 스트라이커는 공격 및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다음으로 인파이터의 카운터 스킬은 기력 스킬의 '순간 타격'과 충격 스킬의 '일망 타진'이다. 순간 타격은 선후딜이 짧고, 트라이포드에 따라 높은 딜 기대치를 낼 수 있고, 일망 타진은 대미지는 낮지만,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를 통해 높은 순간 무력화를 낼 수도 있다. 전반적으로 두 개의 카운터 스킬 모두 발동 시간이 빠르며 판정이 후한 편이다.

기공사는 '회선격추'와 '벽력장' 두 개의 카운터 스킬을 가지고 있다. 회선격추의 경우, 기본적으로 무력화 등급 중에 부위 파괴 2레벨이 포함되어 있으며, 트라이포드에 따라 공격력 증가 시너지를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카운터 스킬에 다양한 부가 효과가 있는 만큼, 딜레마가 있다는 평이 있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창술사의 카운터 스킬은 '철량추'다. 파티 시너지나 부위 파괴 등의 부가적인 효과는 없고, 트라이포드에 따라 무력화 단계를 중으로 올릴 수 있다. 또한, 빠른 준비 기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을 크게 줄일 수도 있다. 다만, 난무 스탠스에서 사용이 가능한 만큼, 스탠스에 따른 제약이 있는 편이다.






■ 헌터 클래스 - 데빌 헌터, 블래스터, 호크아이, 스카우터, 건슬링어


데빌헌터는 젠더락 클래스로 출시된 건슬링어와 동일한 구성의 카운터 스킬을 지녔다. 핸드건과 샷건 스탠스에서 각 한 개의 카운터 스킬을 이용할 수 있다. '사형 집행'과 '피스키퍼'는 첫 번째 타격에 카운터 어택이 가능하다. 공통적으로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사용 시, 일정 거리를 이동하는 만큼 이동기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샷건 스탠스의 '최후의 만찬'은 기본적으로 준수한 무력화 수치를 지녔으며, 트라이포드에 따라 부위 파괴를 챙길 수도 있다. 다만, 건슬링어와 달리 데빌헌터는 메인 딜링기로 이용하는 스킬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다음으로 블래스터는 '네이팜탄', '휘두르기' 두 개의 카운터 스킬을 가지고 있다. '네이팜탄'은 중상의 높은 무력화 수치와 부위 파괴, 무력화 시너지를 제공할 수 있다. 연쇄 폭발 트라이포드 채용 시, 카운터 판정이 늘어나기도 한다. 다만, 공통적으로 두 개의 카운터 스킬 모두 15초가 넘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녀 아쉽다는 평이다.

호크아이는 '회피 사격'과 '급소 베기' 두 스킬에 카운터 어택 판정이 있다. '회피 사격'의 경우 트라이포드에 따라 피격이상 면역을 제공 받을 수 있지만, 약간의 선후딜을 지니고 있다. '급소 베기'는 실버 마스터 트라이포드로 아이덴티티 게이지 확보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발동 시간이 짧다. 다만, 근접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스카우터는 변신 전과 후, 각 한 개씩의 카운터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백플립 스트라이크'는 인간 상태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피격이상 면역과 빠른 발동 속도의 장점을 지녔다. 변신 상태에선 '엑셀리온 빔'에서 카운터 판정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메인 딜링기로 자리하고 있어, 적절한 때에 맞춰 사용하긴 어렵다는 평이 보인다.






■ 마법사 클래스 - 아르카나, 서머너, 바드, 소서리스


아르카나는 총 두개의 카운터 스킬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리턴' 스킬 첫 번째 타격에 카운터 어택 판정을 받을 수 있고, 트라이포드에 따라 부위 파괴나 치명타 저항률 감소 등의 효과를 함께 받을 수도 있다. 일반적인 경우, 두 스킬을 모두 기용하는 편이기에 카운터 기믹 수행에는 큰 어려움이 없다는 평이다.

다음으로 서머너의 카운터 스킬은 '방출된 의지'다. 강인함 트라이포드 채용 시, 피격이상 면역이 제공되지만 낮은 대미지와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문제가 동반되기도 한다. 특히, 카운터 스킬 채용에 따라 포기해야 하는 스킬이 생기기도 하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바드의 카운터 스킬은 '리듬 벅샷'이다. 상대적으로 무력화는 부족하지만, 기본적으로 부위 파괴가 포함되어 있고 강인함 트라이포드 기용에 따라 피격이상 면역을 받을 수도 있다. 다만, 날렵한 시전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발동에 선딜레이가 어느 정도 있다는 평이다.

마지막으로 소서리스의 카운터 스킬은 '돌풍'이다. 미묘하게 느린 발동을 제외하면, 사거리가 길고 다단 히트 판정이 있어 사용 편의성은 좋은 편이다. 다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편이며, 카운터 스킬을 기용함으로써 딜 사이클에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단점이 있기도 하다.






■ 암살자 클래스 - 블레이드, 데모닉, 리퍼


블레이드는 '헤드 헌트'와 '어스 슬래쉬'에 카운터 어택 판정이 있다. '헤드 헌트'는 발동이 매우 빠르다는 장점을 지녔지만, 낮은 대미로 인해 PVP 이외에는 기용하는 비율이 높지 않은 편이다. '어스 슬래쉬'는 기본적으로 무력화 중, 부위 파괴 1레벨을 제공하며, 뇌진탕 트라이포드 기용 시 무력화 단계를 중상으로 올릴 수 있다. 발동 및 판정이 후한 편이다.

데모닉은 인간 상태와 악마화 상태에서 각 한 개씩의 카운터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인간 상태에서 사용이 가능한 '라이징 클로'는 무력화가 하 등급으로 낮은 편이지만, 부위 파괴 효과도 있고 잠식 게이지 수급에도 어느 정도의 도움을 줄 수 있다. 악마화 상태의 카운터 스킬은 '데스 클로'인데,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로 매우 짧은 편이다.

마지막으로 리퍼의 카운터 스킬은 '쉐도우 트랩'이다. 기본적으로 높은 무력화 수치나 부위 파괴 등의 부가적인 효과가 없다. 여기에 소서리스와 비슷한 맥락으로 카운터 스킬 기용 시, 어느 정도 딜 사이클에 손해가 생기는 문제가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