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력 1, 방어력 1. 얼핏 보면 별거 아닌 것 같은 수치지만 검은사막에서 공방 1을 올리려면 엄청난 재화를 투자해야 한다. 그렇기에 모험일지 보상으로 곳곳에 숨어있는 공격력과 방어력은 꼭 챙겨주는 것이 좋다. 다소 어렵고 난해한 과제들이 포진되어 있긴 하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으니 모험일지를 하지 않았다면 꼭 차근차근 클리어 하도록 하자.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11~15권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월드 우두머리 고대 쿠툼과 누베르를 잡아야 한다. 고대 쿠툼은 수요일을 제외한 모든 날에 등장하며, 누베르는 매일매일 등장하니 아이템 수급은 어렵지 않다.

주요 능력치는 14권의 누베르 의뢰를 완료하는 것으로 모두 얻을 수 있으니 그 이후의 의뢰는 수행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번거로움을 꾹 참고 15권을 모두 마치면 이고르 바탈리의 의뢰를 통해 흑정령의 모습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1~5권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6~10권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11권

■ 창고에 감자 10개와 블랙스톤 가루를 넣은 뒤 작물 가공소를 통해 감자 상자 1개를 만들면 된다.

▲ 창고에 감자 10개와 블랙스톤 가루를 넣고


▲ 작물 가공소에서 감자 상자를 만들자


■ 벨리아 마을에서 모래알 바자르까지 공헌도를 소모해 거점을 활성화하면 완료된다. 어떤 루트로 연결하든 상관은 없으나 잘 모르겠다면 다음 루트를 추천한다.

[벨리아 마을-약탈의 숲-애화저 언덕-크론 성터-메디아 북부 관문-대족장의 영묘-메디아 북부 고원-소산 주둔지-돌꼬리 황무지-쿠샤 마을-메디아 해안-오마르 용암 동굴-돌부리 해안-알티노바 입구-알티노바-알티노바 관문-바윗돌 초소-노병의 협곡-타프타르 평야-바르한 관문-카포티아-모래알 바자르]

해당 루트를 사용하려면 총 29의 공헌도가 필요하다.

▲ 벨리아 마을에서 모래알 바자르까지 공헌도를 사용해 거점을 연결


■ 흙탕물 주머니를 직접 발굴할 필요는 없으며 그냥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거래소에 매물이 없으면 사막에서 직접 삽을 사용해 얻어야 하는데, 삽을 사러 가기 귀찮다면 '쿠니드의 쉼터'에서 일꾼을 통해 생산할 수도 있다.

▲ 거래소에 매물이 없다면 직접 삽을 사용해 캐야 하는데


▲ 쿠니드의 쉼터에서 일꾼을 통해 생산할 수도 있다


■ 거래소에서 특제 발렌시아 정식을 구매해 사용하면 완료된다.

▲ 거래소에 매물이 많으니 구매해서 사용


■ 수련의 서를 지닌 채로 기술 교관 근처에 있는 허수아비 훈련을 시작하면 완료된다. 이벤트로 지급된 수련의 서가 남는다면 바로 사용하면 되지만, 만약 없다면 NPC 제미 드리커에게 100만 은화로 구입해야 한다. 제미 드리커는 벨리아 마을, 하이델, 칼페온, 알티노바 등에서 만날 수 있다.

▲ 수련의 서를 사용해 허수아비에서 수련을 하면 완료


▲ 수련의 서가 없다면 NPC 제미 드리커에게 구매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12권

■ 월드 우두머리 '고대 쿠툼'이 드랍하는 '고대 생명체의 파편' 2개를 NPC 데살람에게 줘야 한다. 쿠툼은 수요일을 제외한 모든 요일에 출현하며 일일 2회 등장하는 날도 있다.

지도상에 있는 고대 쿠툼을 찍으면 사막이라며 길 찾기가 지원되지 않는데, 고대 쿠툼 7시 방향에 있는 푹 파인 곳을 클릭하면 고대 쿠툼이 등장하는 장소의 입구까지 길 찾기가 된다.

▲ 월드 우두머리 고대 쿠툼이 주는 '고대 생명체의 파편' 2개가 필요


▲ 고대 쿠툼 7시 방향에 있는 푹 파인 곳을 찍으면 길 찾기 가능


■ 거래소에서 '탐험가의 나침반 부품' 3개를 구매해 일렬로 정렬하면 조합할 수 있다.

▲ 거래소에서 탐험가의 나침반 부품 3개를 구입


▲ 일자 정렬하면 나침반으로 조합 가능


■ 모래알 바자르의 마구간지기가 판매하는 '사막 텐트 도구'를 구매한 뒤, 사막으로 나가 사용하면 된다.

▲ 모래알 바자르로 가서


▲ 마구간지기가 판매하는 사막 텐트 도구 구입, 사막에서 사용


■ 사막 지역의 마구간지기들이 판매하는 낙타를 구매하고 달리다 보면 완료된다.

▲ 사막의 마구간지기들이 판매하는 낙타를 타고 달리면 완료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13권

■ 카드리 폐허에서 등장하는 '카드리 지휘관'을 처치하면 완료된다. 중앙의 제단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 카드리 폐허로 가서 카드리 지휘관을 처치하면 완료


▲ 입구로 들어가면 보이는 중앙 제단 근처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 가하즈 도적단 소굴에서 등장하는 '가하즈의 그림자'를 처치하면 된다. 가하즈의 그림자 위치는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하자.

▲ 가하즈 도적단 소굴의 가하즈의 그림자를 처치해야 한다


▲ 가하즈의 그림자는 해당 위치 근처에 있다


■ 아그라칸을 처치하면 완료된다. 흑정령의 일일 의뢰 '폐허의 음흉한 기운'을 통해 아그라칸 소환서를 입수할 수 있다.

▲ 머스칸의 형제는 아그라칸을 뜻한다


▲ 흑정령의 일일 의뢰를 통해 아그라칸 소환서를 입수 가능


■ 희망나루 근처에 있는 샤카투의 별채로 들어가 집사를 만나면 된다. 샤카투의 별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별채지기에게 금괴 100G 또는 천만 은화로 샤카투의 별채 초대권을 구매해야 한다. 후술할 퀘스트를 하기 위해서도 샤카투의 별채에 들어와야 하니 아까워하지 말자.

▲ 샤카투 별채 안에 계시는 비싼 몸을 만나야 한다


▲ 희망나루 왼쪽에 있는 샤카투의 별채


▲ 금괴 100G 또는 천만 은화로 샤카투의 별채 초대권 구입


■ 폐허도시 룬 왼쪽에 위치한 나루터에 있는 NPC 토리오를 만나야 한다. 직접 걸어서 내려갈 수 있는 루트도 있으나 절벽을 통해 조심조심 밑으로 뛰어내려도 무방하다.

▲ 폐허도시 룬 왼쪽에 작은 나루터가 하나 있다


▲ 해당 루트로 안전하게 걸어갈 수도 있지만 절벽을 통해 떨어져도 무방


■ 샤카투의 별채 NPC 세라자드가 주는 연속 의뢰를 클리어하고 '달구 코끼리'를 받아야 완료할 수 있다.

▲ 샤카투의 별채 안에 있는 NPC 세라자드의 연속 의뢰를 클리어해야 한다


▲ 금괴 100G, 강물이 든 병 20개, 잡초 100개.. 정말 얻기 번거로운 이 녀석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14권

■ 사막에서 랜덤하게 등장하는 포탈을 통해 아크만 사원으로 진입, NPC 외로운 팔리에바를 만나야 한다. 다행히 포탈이 나오는 위치는 정해져 있으니 지정된 루트로 이동하고, 포탈이 없으면 채널을 이동해 다시 역방향으로 돌아가면 된다. 사막 나가 성전 오른쪽에 있는 언덕에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하며 해당 위치에 포탈이 없다면 2시 방향으로 올라가 아벨랍 오아시스 12시 방향까지 가자. 거기까지도 포탈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채널 이동을 꾹.

단, 포탈을 찾았더라도 해당 포탈이 아크만 사원으로 진입하는 포탈이라는 보장은 없다. 재수가 없으면 아크만 사원이 아닌 히스트리아 폐허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 경우 포탈을 다시 찾아야 한다.

아크만 사원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다면 [ESC-탈출]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바로 NPC 외로운 팔리에바 앞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대화 후 근처에 있는 틈새를 통해 아크만 사원 밖으로 나갈 수 있다.

▲ 사막에 랜덤하게 나타나는 포탈을 통해 아크만 사원으로 가야 한다


▲ 사막 나가 성전 오른쪽의 언덕에서 시작, 포탈이 없다면 2시 방향으로 쭉 올라가자


▲ 아벨랍 오아시스 12시 방향까지 포탈이 없다면 채널 이동을 한 후 역방향으로 돌아가자


▲ 아크만 사원에 진입했다면 [ESC-탈출]을 누르자, 바로 NPC 앞으로 이동된다


■ 월드 우두머리 '누베르'가 주는 사막 폭군의 갈기 3개를 모래알 바자르의 아투이 발락스에게 줘야 한다. 누베르는 모든 요일에 등장하므로 사냥은 그리 어렵지 않다.

해당 의뢰를 완료하는 것으로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의 모든 주요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다. 이후부터는 귀찮다면 진행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 월드 우두머리 누베르를 사냥하고 사막 폭군의 갈기 3개를 모아야 한다


▲ 모든 요일에 등장하니 어렵지 않게 사냥할 수 있다


■ 발렌시아(대사막) 지식에 있는 21개의 지식을 모아야 한다. 지식은 [ESC-캐릭터-지식]으로 들어간 후 발렌시아를 검색, [지형-발렌시아-발렌시아(대사막)]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지역은 방문하는 것으로 지식을 획득할 수 있지만 일부 지역은 해당 지역에 있는 NPC와 대화를 해야 지식을 획득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 발렌시아(대사막) 지식에 있는 21개의 지식을 모으면 완료


















■ 발렌시아 수도의 상인 지식에 있는 16개의 지식을 모아야 한다. 상인들의 위치는 다음 스크린샷을 참고하자.

▲ 수도 발렌시아 안에 있는 상인 16명을 만나야 한다


▲ 발렌시아 수도의 상인들의 위치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15권

■ 아레하 야자숲 11시 방향에 있는 거대 사자를 수렵하고 도축하면 된다.

▲ 거대 사자를 도축하면 완료


▲ 거대 사자는 아레하 야자숲 11시 방향에 있다


■ 아레하자 마을의 NPC 야숨을 통해 시작할 수 있는 연속 의뢰를 완료하면 된다. NPC 두도라 두리번 뒤로 돌아가면 집 안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안에서 '야자숲의 소년 I, II' 지식을 획득하게 되니 참고하자.

▲ 아레하자 마을의 NPC 야숨의 연속 의뢰를 클리어하면 완료


■ 발렌시아 성 지하에 있는 고대 유물에 말을 걸면 완료된다. 발렌시아 성 입구로 들어가지 말고 뒤로 돌아가 보면 병사들이 둘러싸고 있는 입구가 있다. 안으로 들어가 보면 인부가 통제하고 있는 곳이 있는데, 여기서 아래로 떨어져야 한다. 낙하 대미지로 약 2000 이상의 체력이 소모되니 주의하자. 아래로 떨어져서 계속 진행하면 NPC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 입구가 보이는데 안에 고대 유물이 있다.

▲ 발렌시아 성 지하의 고대 유물에 말을 걸면 완료


▲ 발렌시아 성 뒤편으로 가보면


▲ 병사들이 지키고 있는 지하 입구가 있다


▲ 계속 가다 보면 인부가 통제하고 있는 곳이 등장, 아래로 떨어지면 약 2000 이상의 체력이 소모


▲ NPC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 곳으로 들어가면 고대 유물 발견


■ 발렌시아 성 꼭대기에 있는 이고르 바탈리가 남긴 흔적을 찾아야 한다. 발렌시아 성 내부로 들어가 계단을 타고 올라가다 보면 성벽에 말을 걸 수 있다. 아무것도 없는 성벽이 아닌 이고르 바탈리의 글귀가 남아있는 성벽에 말을 걸면 완료된다.

이후 흑정령의 의뢰를 통해 이고르 바탈리에게 돌아가면 흑정령의 모습을 변화시킬 수 있다.

▲ 발렌시아 성 꼭대기 부분에 있는 이고르 바탈리의 흔적을 찾으면 완료


▲ 길을 따라가다가 더 깊숙이 성 내부로 진입


▲ 해당 길을 따라 진행


▲ 이 계단을 타고 올라가면 된다


▲ 이고르 바탈리의 글귀가 남아있는 성벽에 말을 걸면 끝


▲ 이후 이고르 바탈리에게 돌아가면 흑정령의 외형이 변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