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간 단위의 콘텐츠를 꾸준히 진행하다 보면, 많은 재료가 창고에 쌓이게 된다


로스트아크에서 기본적인 주간 콘텐츠들을 진행하다 보면, 다양한 재료가 창고에 쌓이게 된다. 이중 군단장 레이드에서 획득하는 일부 재료는 이모티콘 상자나, 에스더의 기운 등의 특수한 재료부터 품질작에 필요한 '혼돈의 돌' 등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리허설/데자뷰 난이도가 추가적으로 있는 쿠크세이튼과 아브렐슈드의 경우, 노말이나 하드 난이도의 던전 완료 시 각 관문마다 광기/몽환의 표식을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다. 해당 표식의 경우, 각 레벨 구간의 야금술/재봉술 상자부터 각종 재련 재료를 교환하는 데 이용이 가능하다.

재련 재료나 전설 카드 선택 팩 등의 특수한 보상은 원정대 단위의 제한이 걸려있고, 나머지 일부 재료의 경우 주간 단위 원정대의 제한이 걸려 있다. 원정대 단위로 제한이 걸린 보상을 모두 획득했다면, 대부분 부캐릭터 육성이 필요한 야금술/재봉술 상자로 교환하는 모험가가 많을 것이다.


▲ 상자는 원정대 귀속으로 부캐릭터 육성 계획이 있다면 꾸준히 구매하는 것이 좋다



다만, 현재 로스트아크는 골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캐릭터가 6캐릭터로 제한되어 있고, 이마저도 아이템 레벨이 1,490 이상이라면 더이상 야금술 및 재봉술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모든 보상을 획득한 뒤 꾸준히 군단장 레이드를 진행하다 보면 표식이 쌓이기 마련이다.

쿠크세이튼에서 획득이 가능한 '광기의 표식'은 기본적으로 주간 원정대 단위의 제한이 걸린 교환 가능 품목이 전설 등급의 장신구 및 어빌리티 스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전설 등급 구간의 장신구와 어빌리티 스톤은 그다지 수요가 없는 만큼, 장신구 상자에서 획득한 장신구를 분해해 명예의 파편 수급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물론, 전설 등급의 장신구 30개를 해체해도 얻을 수 있는 명예의 파편은 대략 750개 정도로, 양이 많은 편은 아니다. 거래 가능한 파괴석/수호석 결정도 얻을 수 있긴 하나, 이 역시 양이 많지는 않다 '추락한 혼돈의 장신구 상자' 30개를 교환하는 데 필요한 표식은 총 150개다. 리허설이나 노말 난이도의 쿠크세이튼을 처치하고 받을 수 있는 광기의 표식은 250개인 만큼, 매주 상자를 교환해도 100개의 표식이 남게 된다.


▲ 전설 장신구 상자 교환에 필요한 표식은 1주에 150개다

▲ 30개의 전설 장신구 해체 시 얻을 수 있는 명예의 파편은 750개다


다음으로 '몽환의 표식'은 아브렐슈드 데자뷰나 노말 이상의 군단장 레이드를 4관문까지 클리어하면 총 250개를 획득할 수 있다. 부캐릭터 육성 시에는 대부분 야금술/재봉술 상자에 이용하게 되는데, 만약 부캐릭터의 아이템 레벨 구간이 1,490을 초과했다면 이마저도 크게 쓸 일이 없어진다.

따라서 더 이상 몽환의 표식으로 교환할 아이템이 없게 되었을 경우, '울부짖는 혼돈의 장신구 상자'를 교환할 수 있게 되는데, '광기의 표식'에 비해서 상자의 개수가 많지 않다. 총 15개의 장신구 해체로 수급할 수 있는 명예의 파편은 480개로 더 적은 편이다.

다만, 해당 장신구 상자는 군단장 레이드 아브렐슈드 기준의 장신구가 지급되기에, 생각보다 품질이 좋은 장신구가 많이 등장한다. 물론, 옵션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긴 하다. 기본적으로 총 15개의 장신구 상자를 교환하는 데 필요한 몽환의 표식은 180개로, 장신구 상자만 교환했을 때는 70개의 표식이 남는다. 만약, 부캐릭터의 레벨링도 병행한다면, 남은 표식을 '제봉술 : 수선 심화 상자' 교환에 이용할 수도 있다.


▲ 전설 장신구보다 개수는 적지만, 교환에 필요한 표식의 양은 많다

▲ 군단장 레이드인 아브렐슈드 기준으로 지급되는 상자이기에 고품질 장신구 등장 확률이 높다


생각보다 높은 품질의 장신구를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어느 정도의 비율일까. 먼저, 첫 주차에는 90 이상의 품질을 가진 장신구가 총 6개가 등장했다. 비율로는 40%인데, 이중 90 이상의 품질에 유효 옵션을 지닌 반지도 포함되었다.

2주차와 3주차엔 품질 90 이상의 장신구를 총 4개씩 먹었다. 고품질 장신구의 비율이 26.7%로 나름대로 준수한 비율을 기록했지만, 높은 품질의 장신구 중 쓸만한 옵션을 지닌 장신구는 없었다. 특히, 유효 옵션이더라도 전투 특성이 제압, 인내, 숙련인 경우가 의외로 많기도 했다. 생각보다 좋은 장신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4주차에도 유효 옵션의 장신구를 얻진 못했다.

이전에 유효 옵션의 장신구를 얻을 수 있는 확률에 대해 실험했던 결과에 따르면, 대략적으로 쓸만한 장신구가 나올 확률은 대략 1% 이하였다. 3~400개가량의 장신구를 획득해야 하나 정도의 적당한 장신구를 먹을 수 있다는 것인데, 체감되는 확률은 이보다 더 적다.

다만, 높은 품질의 장신구가 더 많이 등장하는 군단장 레이드의 특성을 살려, 매주 한 번 당첨의 기회를 노려볼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매력적이다. 원정대 내 캐릭터 중 군단장 레이드 아브렐슈드 1~4관문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캐릭터가 있을 경우, 필수 보상을 모두 바꾼 뒤 일주일에 한 번 경건한 마음으로 장신구 상자를 열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한 주에 평균적으로 4개 정도의 고품질 장신구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