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아칸 하드는 1,600레벨부터 도전할 수 있으며, 상위 고대 장비를 얻을 수 있다. 기존 고대 장비로 일리아칸의 적정 레벨 이상을 갖추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체감 난도는 높다. 기본 베이스는 일리아칸 노말과 비슷하지만, 보스의 체력과 피해량이 높아 제법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다만 하드와 노말 패턴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노말에 완전히 숙련된 모험가라면 무난하게 하드도 공략할 수 있다.

일리아칸 하드 클리어 보상으로는 '쇠락의 눈동자'를 더 많이 준다. 하드를 파밍 하는 것만으로도 방어구와 무기 제작에 필요한 주차를 크게 줄일 수 있다. 1관문이나 2관문 한정으로는 입장 레벨만 갖춰도 도전할만하다. 파밍 가성비가 높고 노말 숙련 기준 공략도 크게 다르지 않아 충분히 클리어 된다.



■ 더 많은 '사념의 눈동자' 획득 가능! 고효율 파밍 구간인 하드 1~2 관문

일리아칸 [하드]에서는 보상의 종류는 같지만, 더 많은 재료 보상과 골드, '쇠락의 눈동자'를 얻을 수 있다. 노말과 가장 큰 차이점은 눈동자 숫자로 기본 7/7/8, 더보기 적용 시 14/14/16, 매주 44개를 얻을 수 있다.

매주 방어구 1개를 확정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3주 입찰로 무기까지 완성할 수 있다. 1주 차부터 하드를 도는 기준 7주면 모든 방어구 졸업도 가능하다. 하드 1~2관문은 적정 레벨도 어렵지 않게 공략이 가능하고, 노말 기준으로 보상이 2배에 가깝기 때문에 1, 2관문으로 하드를 돌고 3관문을 노말로 도는 일명 12하3노 파티도 제법 유행 중이다. 여러모로 1,600레벨을 달성했다면 바로 하드 1~2관문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 쇠락의 눈동자를 더 얻을 수 있는 하드 일리아칸



■ 기본 공략은 동일! 위험판 일반 패턴을 조심! 하드 1관문 공략&변경점

→ 일리아칸 노말 1관문 기본 공략 확인하기

'비통의 지배자 마우르그' 변경점 선 요약

110줄 : 무력화 후 구슬 깨기 : 구슬이 녹3검1or 검3녹1 조합으로 총 4개 등장
110~90줄 : 타임 어택 후 길 찾기 : 잔해 파괴 불가
75줄 : 질병 군단 처치 후 창 모이기 : 질병 군단 시드 몬스터 1개 추가
15줄 : 질병의 조각 3개 모으고 보호막 파괴 : 강력한 장판 공격 추가


하드 일리아칸은 기본적으로 일반 패턴에서는 큰 변화가 없다. 기존 노말 일리아칸을 클리어했던 모험가라면 패턴의 피해량에만 적응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다만, 1관문 기준 보스의 패턴 피해량이 높은 편이다. 적정 레벨 기준으로 체력/방어력 계수에 상관없이 모든 공격이 아프게 느껴진다. 노말 느낌으로 공략하다가는 엄한 패턴에 사망할 수 있다.

물론, 노말 1 관문에서도 위협적인 강력한 패턴들(돌진 잡기, 소용돌이 등)은 방심하고 맞으면 그대로 사망할 수 있다. 숙련도가 충분하다면 공략에는 문제가 없는 셈이다. 최대한 회피에 집중하며 안전한 공격 기회에서만 공격하는 식으로 운영해주는 것이 좋다.


- 변경점 : ③ 110줄 : 무력화 후 구슬 깨기

노말에서는 검은 질병체/녹색 질병체 구슬이 1개씩만 등장했다. 하지만 하드에서는 검3녹1, 녹3검1 두 개의 조합으로 구슬이 총 4개 등장하며, 한 개 나오는 색상의 구슬을 파괴한 인원이 잡기 공격에 당해야 한다. 1개 나온 색상을 파악하고 잡기를 준비, 나머지 색상 인원은 전장 3개 방향에 흩어진 구슬을 깨주면 된다.


▲ 구슬이 1개가 아니라 4개가 나온다!


- 변경점 : ④ 110~90줄 : 타임 어택 후 길 찾기

기본적인 패턴은 동일하지만, 갈림길에서 나오는 잔해를 파괴할 수 없다! 즉 그냥 달릴 경우 50% 확률로 전멸할 수 있다. 기동성이 빠른 캐릭터(단순 이동 속도보다 스카우터, 건슬링어 등 이동 스킬이 훌륭한 캐릭터)가 잔해 지역으로 이동해 연기가 나오는 것을 보고 확실하게 안전한 길을 오더해야 한다. 폭격 구간에서도 부식 피해를 주는 포격의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뚫고 가기보다는 안전하게 폭격이 끝나는 것을 보고 가는 것이 좋다.


▲ 노말과 달리 잔해에 막히면 확정 전멸이다

▲ 폭격 피해량이 높으니 항상 조심하자


- 변경점 : ⑤ 75줄 : 질병 군단 처치 후 창 모이기

질병 군단 시드 몬스터가 총 두 마리 나온다. 처치하고 창에 모이는 것은 동일하다.




- 변경점 : ⑥ 50줄 : 공격 피하며 무력화하기(변경점 없음)

이 패턴은 차이점이 없으나 ⑦의 패턴에서 에스더 스킬 '이난나'를 사용하기로 했을 경우, 노말과 다르게 정석적으로 파훼해야 할 수 있다. 이난나 없이 정석으로 파훼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7시 지역에 모여 보스가 팔을 두 번 돌리기 전에 무력화를 끝내면 된다(첫 두 번의 공격은 가로세로 확정이므로). 파티 조합에 따라 다르겠지만, 무력화 수치가 생각보다 낮은 편이기 때문에 무난하게 무력화가 가능하다.

히든 이난나 없이 파훼 시 무력화된 보스가 기상하며 카운터를 날리는 패턴이 추가된다. 카운터까지 성공시켜주는 편이 여러모로 좋다.




- 변경점 : ⑦ 15줄 : 질병의 조각 3개 모으고 보호막 파괴(9/28 수정)

공략 방법은 노말과 동일하다. 외부에서 질병 조각 버프를 3 중첩 쌓고 '질병의 권능'을 얻는다. 동시에 외곽의 하급 질병 몬스터도 모두 처리한다. 이 과정까지는 외부에서 버텨야 하므로 안전하게 에스더 스킬 '이난나'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이후 '에타노플의 사제'의 시스템 메시지 "저 고치는 대체...! 미약한 힘이지만 저희도 돕겠습니다!"가 뜨는데, 해당 메시지와 함께 '신성한 보호막' 버프가 들어온다. 첫 신성한 보호막 버프가 5~6초 남았을 때 질병 지대에 들어가서 보스의 보호막을 깎으면 된다. 이후 '질병 지대'가 10 중첩이 되기 전에 외부로 나가 버프를 지우고 다시 보호막을 깎는 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 노말에는 없는 거대 장판(상어)가 추가된다

▲ 기본 공략처럼 질병의 권능을 3중첩으로 획득 후

▲ 시스템 메시지를 보고 질병 지대에 들어가면

▲ 10중첩이 되어도 질병 폭주가 발동하지 않는다


- 그외 하드 주의 패턴

· 부식 장판

하드의 의문사 1순위 패턴이다. 보스가 사용하는 초록색 장판에 피격 시 '부식화'라는 디버프가 부여되며 받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문제는 이 장판을 동시에 여럿 맞을 수 있다는 것이다. 겹쳐 밟을 경우 한 번에 큰 피해를 받으며 캐릭터가 바로 사망할 수 있다. 1관문은 항상 장판을 조심해야 한다.


▲ 피격 시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걸리는 부식 장판

▲ 하드에서 특히 조심해야 한다


· 촉수 잡기

이 패턴은 앞 패턴을 취소하면서 사용한다. 보스가 부위 파괴 때와 비슷한 소리를 내며 잠시 무력화되고, 촉수를 정면으로 길게 뻗으면 이 패턴이다. 무조건 붙어야 안전하기 때문에 공격할 생각보다 안전하게 회피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90줄 구간에서는 바닥에 찬 물 때문에 잘 보이지 않는 패턴이기도 하다.


▲ "앗"..전조를 파악해야 잡기로 인한 사고를 줄일 수 있다


· 소용돌이

소용돌이는 항상 시작한 위치로 돌아온다. 보스에게 밀려나거나 소용돌이 패턴 시작 위치와 멀리 있다면 피해를 감수하고 미리 들어가거나 보스의 회전이 멈추고 이동기로 접근해야 한다. 소용돌이 직후 주변 캐릭터들을 날려버리는 공격이 있어 거리를 잘 재야 한다.




· 촉수 찍고 + 터뜨리기

정면으로 촉수를 찍어 터뜨리는 패턴이다. 문제는 이 촉수 공격에 맞을 경우 추가 폭발이 있다는 것이다. 포격 모드 중인 블래스터 등 포지션상 공격을 피하기 힘든 클래스가 있다면 콜을 통해 공격 대원에게 후속 패턴을 예고해주는 것이 좋다.






■ 차이점은 거의 없음! 하드 2관문 공략&변경점

→ 일리아칸 노말 2관문 기본 공략 확인하기

'쇠락의 군주 일리아칸' 변경점 선 요약

160줄 : 망자 : 카운터 분신 등장, 랜턴 획득 시 쿨다운이 분신 카운터로 초기화


1관문과 비교하면 2관문은 큰 차이점이 없이 노말과 비슷한 느낌으로 공략할 수 있다. '④ 113줄 랜턴', '③ 140줄 처형', '⑦ 0줄 부위파괴'와 같은 특수 기믹이 모두 노말과 동일하며, 눈에 띄는 차이점이 없다. 유일하다시피한 차이는 ② 160줄 망자 패턴이다. 보스의 피해량도 1관문보다 낮은 편이기 때문에 1관문을 깨고 2관문으로 넘어왔다면 무난하게 공략을 성공할 수 있다.


- 변경점 : ②160줄 : 망자

기본 공략은 동일하지만, 0줄에 등장하는 카운터 분신들이 생성된다. 이 분신은 6~8초 주기로 등장하며 카운터 실패 시 주변 캐릭터를 밀치며 직선으로 이동한다. 또, 빛나는 해골 획득 시 쿨타임이 생겨 해골을 다시 잡을 수 없으며 분신 카운터 성공 시에 초기화 된다.

빛나는 해골 배달 도중 카운터 분신으로 사고가 나거나, 카운터를 치지 못해 빛나는 해골 배달에 실패할 수 있다. 4인 정도가 분담해 카운터를 하고 나머지 4인이 빛나는 해골을 배달하는 식으로 공략할 수 있다. 단, 이렇게 공략할 경우 외부 장판과 카운터 분신이 동시에 나와 카운터가 실패하는 경우가 생기니 분신 경로를 조심해야 한다.

배틀아이템 '은신 로브'를 사용하면 쉬운 파훼가 가능하다. 3인 정도가 은신 로브 배틀아이템을 장착하고 두 번째 주자부터(첫 주자는 질병 추종자가 걸어오는 시간이 있어 은신 로브 불필요) 빛나는 해골 획득 전에 은신 로브를 사용 후 해골을 획득한다. 이렇게 하면 붉은 안광을 가진 질병 추종자의 어그로가 일시 해제되어 은신 로브의 지속 시간(10초)만큼 시간을 벌 수 있다. 전체 패턴 시간이 40~42초 사이이기 때문에 은신 로브 2개 정도면 사고 없이 공략된다. 만약을 위해 3인 정도가 은신 로브를 들어주면 좋다.


▲ 카운터가 까다롭다면 은신 로브로 쉽게 공략이 가능하다

▲ 카운터 타이밍은 분신이 왼손을 올린 직후다


- 그외 하드 주의 패턴

· 도깨비불

이 패턴은 ③ 140줄 처형, ⑤ 85줄 두 번째 처형, ⑥ 85줄 이하 구간 세 번째 처형에서만 나온다. 일리아칸이 어그로 대상에게 낫을 휘둘러 돌진하고 동시에 주변을 빙빙 도는 도깨비불을 2개 생성한다. 본체의 공격보다 질병 게이지를 올리는 도깨비 불의 공격이 까다롭다.

보스가 낫을 높이 올리고 낫이 번쩍하는 전조가 있는데, 이것을 봤다면 도깨비불이니 보스에게 접근해 회피하거나 거리를 벌려야 한다.




· 데스칼루다

노말에서는 이 패턴을 한곳에서 모여 파훼하는 것으로 소개했지만, 표식 인원이 적절하게 거리를 벌린다면 옆으로 퍼져 파훼하는 것도 가능하다. 생존 구역은 더 좁아지겠지만, 데스칼루다 빔을 빼는 과정에서 기상기가 빠지는 등의 사고를 줄일 수 있다. 이 패턴도 위급할 때는 시간 정지 물약 등을 써서 생존해야 한다.




· 뙤약볕

피해량이 높은 패턴으로 후반부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보스가 낫을 X자로 휘두르고 포탈을 열면 이 패턴이다. 장판 범위에서 바로 빠져나오는 것이 좋다.




· 쥐불놀이

낫을 든 오른손 백어택 위치에서 안전하다. 왼손으로 불을 돌리기 때문에 백어택 위치라도 맞을 수 있다. 보스 앞/뒤 방향에 따라 안전지대가 바뀌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두 번째 X자 공격은 백에서는 안전, 헤드 위치에서는 조금 뒤로 떨어져야 안전하다.


▲ 오른손 왼손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