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전투에 도움이 되는 각종 배틀 아이템 상자나 재련 재료부터 전설 카드 팩 등의 다양한 보상을 지급한다. 이러한 이벤트의 경우, 대부분 '출석 체크'나 각종 콘텐츠에서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 주화를 통해 교환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러한 각종 이벤트를 활용하면 다양한 보상을 챙길 수 있게 되는데, 어느 정도의 플레이 타임을 갖는 모험가의 경우 이벤트를 통해 수급한 각종 재료나 재화가 창고에 쌓여 있게 된다.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재련 재료 상자나 카드 팩, 페온, 재련 재료 등의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말이다.


▲ 로스트아크에서 진행되는 이벤트는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 각종 수집형 포인트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항해 주화

이중 항해 주화를 선택해 얻을 수 있는 '대양의 주화 상자'와 '항해 주화 선택 상자'는 기에나, 크라테르, 아크투르스, 고대, 태양의 주화를 얻을 수 있는 상자인데, 해당 주화는 선박 업그레이드와 선원 구매뿐만 아니라, 각종 수집형 포인트(내실)를 구매하는 데도 이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내실 품목으로는 오르페우스의 별과 거인의 심장, 미술품, 항해 모험물 등이 있다.

이외에도 각종 항해 주화는 일부 섬의 마음 교환이나 각종 감정 표현과 주크박스 음원을 구매하는 데도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이러한 품목은 스킬 포인트나 특정 룬(풍요, 단죄 등) 필수 내실에 해당하지 않는 항목이기에, 항해 주화 상자에 여유가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특정 수집형 포인트가 필요할 경우, 항해 주화 상자는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일부 수집형 포인트 교환에 필요한 항해 주화



■ 해적 주화로 교환 가능한 재련 재료 중 가장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아이템은?

이러한 내실 항목 이외에도 항해 주화로 재련에 필요한 각종 재련 재료를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각 마을 항구에 있는 '홍차와 천칭 길드선'에서 항해 주화를 해적 주화로 교환할 수 있다. 모든 항해 주화를 해적 주화로 교환할 수 있는데, 항해 주화 하나당 가장 많은 해적 주화를 얻을 수 있는 주화는 '태양의 주화'다. 따라서 항해 주화를 해적 주화로 교환해서 사용할 경우, '대양의 주화 상자'/'항해 주화 선택 상자'에서 '태양의 주화'를 선택해서 받아야 한다.



▲ 해적 주화 교환 시, 가장 많은 해적 주화와 교환할 수 있는 '태양의 주화'를 이용해야 한다


해적 주화는 '홍차와 천칭 길드선'에서 각종 주크박스 음원과 카드 경험치, 영웅 등급의 호감도 상자를 구매할 수 있으며, 일반 탭에선 1티어부터 상위 고대 장비 재련 재료를 포함한 재련 재료와 교환하는 데도 이용이 가능하다. 단, 교환 가능 품목 중 돌파석 시리즈가 포함되어 있진 않고, 파편과 무기 방어구 재련에 필요한 파괴/수호 광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재료에 따라 교환하는 데 필요한 해적 주화의 개수에는 차이가 있다. 티어가 올라갈수록 교환에 필요한 해적 주화의 개수가 많아지고, 주간 획득 제한은 줄어든다. 교환에 필요한 해적 주화가 적게는 30개부터 많게는 1,800개까지 늘어나기에, 계산 편의성을 위해 '해양 주화 선택 상자' 1개(해적 주화 10,000개)를 기준으로 골드 가치를 비교해봤다.

1티어부터 3티어까지 파괴석/수호석 시리즈의 골드 효율의 평균값은 172골드가량이 나온다. 이중 가장 높은 골드 가치가 있는 항목은 '정제된 파괴강석'으로, 해양 주화 선택 상자 하나당 대략 511골드가량의 가치를 지닌다. 반대로 가장 낮은 골드 가치를 지닌 항목은 '수호강석'으로 대략 50골드 정도의 효율을 낼 수 있다.


▲ 마리샵의 시세를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선 1, 2티어 파편의 가치가 높아진다


거래소 시세만을 기준으로 했을 때 가장 가치가 높은 항목은 조화/생명/명예의 파편 주머니다. 다만, 거래소 시세만을 기준으로 계산한 값이기에, 마리샵을 이용하는 게 더 유리한 조화/생명의 파편 주머니의 가치는 감소하게 된다.

만약, 페이튼 지식 전수 이후 장비 재련을 위해 '생명의 파편'을 수급한다면, 해적 주화를 통해 파편을 수급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마리샵의 경우, 낭비되는 생명의 파편이 있기 때문이다. 단, 해적 주화를 통해 교환할 수 있는 생명의 파편 주머니는 5회의 주간 획득 제한이 걸려 있기에, 약 4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케이스를 제외하면 공통적으로 가장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아이템은 바로 '명예의 파편 주머니(중)'다. 해양 주화 선택 상자 1개를 기준으로 대략 4,500골드가량의 효율을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육성이 필요한 본 캐릭터나 육성 중인 부 캐릭터가 있다면, 매주 해적 주화를 통해 명예의 파편을 수급하는 것이 가장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이다.


▲ 육성 중인 캐릭터가 있다면, 매주 한 번 명예의 파편 주머니를 구매하는 것이 효율이 높다



■ 카드 팩에 해적 주화를 태우는 건 아깝다? 급한 경우라면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

수집 중인 카드가 있다면, 페르마타와 페이토의 카드 교환에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바다의 요람 페르마타와 해상 낙원 페이토에선 해적 주화를 이용해 '페르마타 카드 팩'과 '페이토 카드 팩'을 구매할 수 있다. 주간 획득 제한 7회가 걸려 있지만, 원정대 단위가 아닌 캐릭터 단위인 만큼 급한 경우라면 여러 캐릭터를 이용해 많은 카드 팩을 수급 할 수도 있다.

페르마타/페이토 카드 팩은 일반부터 전설 등급까지의 카드 팩이 등장하기에, 전체 카드 팩과 유사한 구성으로 볼 수 있다. 페르마타와 페이토에서 카드 팩을 모두 구매할 경우, 28,000개의 해적 주화가 소모되며 총 14개의 카드 팩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금일 화폐 거래소 기준, 마리샵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전체 카드 팩 II [20개]는 대략 9,500골드 정도다. 전체 카드 팩 한 장당 대략 474골드가량으로 볼 수 있다. 이를 기준으로 골드 효율을 계산해보면, 해양 주화 선택 상자 1개당 효율은 대략 2,122골드가량이 나온다.

앞선 재련 재료 중 명예의 파편과 비교하자면 효율은 낮지만, 카드 수집이 목적이라면 해적 주화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 카드 수집이 목적이라면, 페이토와 페르마타를 이용하는 것도 효율이 좋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