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발할라 라이징의 많은 유저들이 알브하임을 기점으로 캐릭터 육성이 늦어지는 것을 체감하게 되지만, 상위 랭커들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조금씩 전투력을 쌓고 있다. 따라서 오딘부터 토르, 로키, 프레이야, 헤임달, 티르, 발두르, 이둔까지 8개 월드의 총 72개 서버마다 상위 랭커들은 남다른 전투력을 자랑하는 중이다.

그러나 서버에 따라 랭커의 전투력 차이가 눈에 띄게 차이 나고, 이는 서버 내 1위 길드도 마찬가지다. 인구가 많은 인기 서버는 빠른 성장과 높은 전투력을 기록! 유독 전투력이 높은 랭커와 길드가 발견되는 반면, 후발 주자인 이둔은 상대적으로 전투력 평균이 낮게 측정된다.


▲ 최상위 유저들은 높은 전투력을 지니고 있다.




■ 서버별 전투력 1위 랭커와 길드는?

랭커들은 인구가 많은 인기 서버일수록 치열한 경쟁이 펼쳐져서 더 높은 전투력이 등장하는 편이며, 강력한 랭커가 있는 서버일수록 유저 평균 전투력 또한 높게 측정된다. 게다가 각 서버의 최상위 랭커들은 전체 서버 TOP 랭커에도 종종 이름을 올리기 때문에 다른 서버의 유저들에게도 익숙한 모습이다.

그중에는 지난 발할라 리그 대회에 출전하여 이름을 알린 유저도 다수 발견되며,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한 일부는 높은 전투력으로 서버 최고 랭커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각 서버의 전투력 최고 랭커 1인을 보면 대부분 압도적인 전투력으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지만, 일부 서버는 1위와 2~3위 격차가 크지 않아서 종종 1등 장리가 뒤바뀌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주로 인구가 적거나 평균 전투력이 낮은 서버에서 이와 같은 1위 경쟁이 펼쳐지는 중이며, 6만이 넘어가는 랭커들은 안정적으로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 서버별 전투력 1위 랭커 모음



각 서버의 전투력 1위 랭커 중 최고 전투력은 로키 7 서버의 '왕O형'이다. 무력 6만 9천이 넘어서 이제 7만의 문턱 코앞까지 다다른 해당 유저는 압도적으로 선두를 달리는 중! 그리고 '도지900원'이 약 1천 정도의 차이로 뒤를 쫓고 있으며, '전주aa', '엿장수춘배', '라담' 역시 뒤를 이어 6만 후반대 전투력을 기록하고 있다.

서버별 1위 랭커의 전투력을 종합하면, 평균 59,530 정도의 전투력이 확인된다. 즉, 현재 서버에서 랭커 1위 자리를 차지하려면 6만 안팎의 전투력이 요구된다는 셈.

그러나 전체 전투력 1위가 69,845인 반면, 이둔 8 서버의 경우 랭킹 1위 전투력이 47,609로 전체 1위와 큰 차이가 벌어져 있기 때문에 서버에 따라 평균은 다르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서버 내 랭킹 1위 유저라도 전투력 5만 6천 밑에서는 서버 통합 100위 안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 서버 1위 랭커는 독보적인 전투력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총 전투력 최상위 길드 역시 1위 랭커처럼 서버마다 큰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체 서버에서 가장 높은 전투력을 지닌 곳은 토르 5 서버의 '불사파'로 해당 길드는 220만에 가까운 전투력을 기록 중이다. 반면, 이둔 8 서버의 경우 1위 길드가 140만 전투력으로 차이가 크게 벌어져 있는 모습이다.

아무래도 이둔 서버의 경우 다른 서버보다 늦게 오픈하면서 후발 주자들이 자리 잡았기 때문에 다른 서버에 비해 성장 속도가 느린 편으로 여겨진다. 서버별 1위 길드의 평균 전투력은 1,823,259지만, 이둔에서는 대부분의 서버 길드가 160만 전투력을 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재밌는 점은 서버 내 가장 전투력이 높은 길드라고 해도 레벨까지 최고는 아니라는 것. 길드 레벨을 정하는 누적 공헌도는 전투력과 별개로 측정되기 때문에 전투력 높은 랭커들이 부족해도 오랫동안 꾸준히 활동해온 길드라면 더 높은 레벨을 지닐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체 서버 길드 전투력 1위인 '불사파'도 레벨 부분에서는 13위에 머물고 있다.

물론 길드의 힘은 레벨보단 강력한 유저가 얼마나 소속되어 있는지 그 지표가 되는 전투력이 기준이 된다. 아직 공성전 같은 길드 대규모 전쟁 콘텐츠가 부족하지만, 추후 관련 콘텐츠 추가 시 각 길드의 총 전투력은 길드의 힘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기준점이 될 전망이다.


◆ 서버별 총 전투력 1위 길드 모음

▲ 전투력 높은 길드가 레벨까지 높은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