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발할라 라이징의 챕터 6 신들의 땅 '아스가르드'가 출현했다. 새롭게 최상위 난도를 보이는 '아스가르드'에는 '헤임달', '미미르' 등의 보스가 등장하며, 사냥을 통해 새로운 장비, 제작 재료 획득이 가능하다. 특히 신규 장비 중 장신구에는 세트 효과까지 발휘되어 더욱 뛰어난 모습을 보일 예정.

게다가 70레벨 이상 유저가 착용할 수 있는 신규 방어구 부위인 '각반'이 더해지면서 캐릭터 강화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됐다. 해당 장비는 대부분 무스펠하임부터 획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망자의 선착장 이후 파티 던전에서도 제작 재료를 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클래스별 영웅, 전설 아바타 추가를 비롯해 신규 유물 및 수집 효과 등장, 절대자 보상 개편, 상태 이상 옵션과 캐릭터 삭제 조건, 연합 채팅 기능 추가 등 다양한 시스템 변화를 보였다.


▲ 신들의 땅이 열렸다.




■ 신들의 땅으로 향하라! 챕터 6 아스가르드

무스펠하임의 다음 땅으로 아스가르드가 출현했다. 6챕터 아스가르드는 신들의 땅으로 5명의 거점 지배자가 존재, 대륙 침략자로 '헤임달', 절대자는 '미미르'가 출현한다. 새로운 지역이 등장한 만큼 다양한 스토리와 마을 의뢰, 보물 상자, 업정 등을 만나볼 수 있으며, 파티 던전으로 '무너진 격노의 성전'이 기다리고 있다.

단, 대부분의 유저가 5챕터인 무스펠하임도 원활하게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6챕터 아스가르드를 이용할 유저가 얼마나 될지는 미지수. 당분간은 최상위권 유저들만 출입하여 신들의 땅을 누빌 것으로 예상되며, 이곳에서 발견되는 새로운 아이템과 장비를 선점할 것으로 보인다.


▲ 이제 챕터 6 아스가르드에 출입이 가능하다.



◎ 아스가르드의 신규 장비 및 세트

새로운 땅 아스가르드의 출현과 함께 해당 장소에서 얻을 수 있는 신규 아이템들이 발견된다. 아스가르드의 신규 장비는 클래스별 다양한 무기와 5부위의 방어구, 6부위의 장신구가 각각 다양한 등급으로 준비됐고, 그에 따른 신규 아이템 수집 효과도 무려 79종이 더해졌다.

게다가 목걸이, 귀걸이, 반지, 벨트까지 신규 전설급 장신구인 아스가르드의 은총에는 세트 효과까지 발휘된다. 2세트 효과로 명중 +6, 4세트 효과로는 모든 대미지 증가 +7%까지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최고 수준 장신구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또한, 새로운 장비 외에 제작 재료 즁 '영원의 결정', '엘리프'도 새롭게 모습을 드러낸 아이템이다. '엘리프'는 '영원의 결정'을 만들기 위한 재료로 아스가르드 사냥을 통해 확보할 수 있고, '영원의 결정'은 전설 장비 및 신화 망토 제작 재료로 소비된다.


◆ 아스가르드에서 발견되는 신규 장비




■ 신규 방어구 부위 '각반' 등장!

모든 직업이 공통으로 착용할 수 있는 방어구의 한 종류로 '각반' 부위가 추가됐다. 하의에 해당하는 '각반'은 70레벨 이상부터 장착할 수 있으며, 여러 몬스터 처치, 제작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새로운 방어구 부위의 추가로 캐릭터는 더 높은 생존력과 다양한 능력치 확보가 가능해질 전망.

새롭게 등장한 '각반'은 일반~전설까지 총 19종이 준비됐고, '각반' 제작을 위한 재료로 여명의 판금, 황연의 판금, 광명의 판금을 망자의 선착장 이후 파티 던전에서 수집할 수 있다. 신규 각반과 재료는 알브하임 파티 던전인 망자의 선착장 또는 무스펠하임부터 획득 가능하기 때문에 중위권 유저들이 세팅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신규 방어구 '각반'

▲ 방어구 부위에 각반이 추가된 모습이다.




■ 영웅~전설 신규 아바타 16종

8개의 클래스마다 영웅, 전설 등급의 신규 아바타가 등장했다. 영웅급은 '빌리', 전설급은 '야른삭사'로 명칭이 정해진 아바타들은 중상위권 수준의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고, 멋진 외형으로 시선을 끈다.

두 아바타는 모두 PvP에서 좀 더 유리한 옵션을 지니고 있는 편. 영웅급인 '빌리'는 공격 속도 48%, 스킬 시전 속도 16%, 받는 치명타 대미지 감소 6% 효과를 보유하고 있고, 전설의 '야른삭사'는 공격 속도 70%, 스킬 시전 속도 24%, 받는 치명타 대미지 감소 8%, 상태 이상 지속 시간 감소 8&를 지닌다.


◆ 클래스별 신규 아바타 외형 (영웅)
▲ 시계 방향으로 디펜더, 버서커, 아크메이지, 다크 위저드, 팔라딘, 세인트, 어쌔신, 스나이퍼.

◆ 클래스별 신규 아바타 외형 (전설)
▲ 시계 방향으로 디펜더, 버서커, 아크메이지, 다크 위저드, 팔라딘, 세인트, 어쌔신, 스나이퍼.




■ 시스템 및 편의성까지! 게임 내 각종 개선 사항

◎ 영웅 이상 소환 확정 교체 단계
아바타, 탈 것, 무기 형상까지 소환을 통해 영웅 등급 이상을 획득할 때 확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다이아를 소비하여 무작위로 종류 교체가 가능하다. 이때 아바타와 무기 형상은 자신의 클래스를 포함하여 2종류 중에서 무작위 선택, 탈것은 지상과 공중에서 무작위 선택된다.

즉, 다이아를 소비하여 종류 교체를 시도해도 자신의 클래스 아바타, 무기 형상이 출현하지 않을 수도 있고, 탈것도 원하는 범위를 벗어나서 얻게 될 수 있는 셈. 하지만 이제 교체 최대 시도 횟수가 5회에서 6회로 증가! 6회는 5회차와 동일한 비용을 소비하며, 아바타, 무기 형상의 클래스 범위, 탈것의 지상, 공중 선택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워리어의 경우 아바타, 무기 형상 6회차 교체에서 출현 범위를 디펜더, 버서커 중 선택할 수 있고, 탈것은 6회차에 지상, 공중 중 선택이 가능하다.






◎ 신규 유물 및 수집 효과 추가
유물에 새로운 종류가 40종, 그에 따른 아이템 수집이 66종 추가됐고, 따라서 유물 시스템을 더욱 활발하게 이용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소환 목록에 영웅 등급 유물의 등장 확률로 증가했으며, 유물 소환 시 상위 등급 보상 획득 확률도 상향되어 그동안 얻지 못했던 유물의 획득도 기대된다.


◎ 일부 아이템 제작 재료 변경
신화 장비 제작에 들어가는 전용 재료, 영혼 아이템을 얻기 위한 제작 재료가 변경됐다. '불의 듀네 영혼', '물의 드발 영혼', '바람의 다인 영혼'까지 3종 영혼은 각각의 색상별 정수, 대량의 마력 깃든 정수로 제작 가능했었는데, 이제는 전체적인 재료 개수가 감소한 대신 다양한 종류를 요구하고 있다.


◎ 절대자 보상 개편
각 대륙에서 만나볼 수 있는 최강의 보스 절대자의 공략 보상이 개편을 진행, 획득률이 상향되거나 추가, 삭제 진행됐다. 티르, 토르, 오딘, 수르트까지 각 절대자들은 보상 중 재료의 획득률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알브의 세계수 방어구 및 각종 도안, 스킬북 등이 드롭 테이블에 추가됐다.


◆ 달라진 절대자 보상

▲ 절대자 보상이 달라졌다.



◎ 상태 이상 별도로 표시
캐릭터 정보에서 상태 이상 능력이 세분화되어 보유 중인 각종 상태 이상의 저항, 시간 감소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게다가 해당 범위에서 암흑, 노화 저항과 함께 암흑, 노화, 넘어짐, 변이, 침묵, 속박, 느력짐, 동상 시간 감소까지 새로운 옵션이 등장했다.


◎ 캐릭터 삭제 조건 추가
기존에 어렵던 캐릭터 삭제에 새로운 조건이 추가되어 저랩 캐릭터 삭제가 비교적 쉬워질 전망이다. 이제 20레벨 이하 캐릭터는 최근 접속 일로부터 60일이 경과할 경우 삭제가 가능하다.


◎ 연합 채팅 추가
같은 서버 내 길드끼리 채팅을 나눌 수 있는 '연합 채팅'이 추가되면서 여러 길드가 원활하게 동맹 관계를 구축하는 게 가능해졌다. 연합 채팅창 개설 및 초대/수락은 길드장만 진행할 수 있으며, 해당 채팅방을 개설한 길드장은 채팅장이 된다. 연합 채팅방은 채팅창에서 연합 카테고리를 선택 후 (+) 버튼을 클릭하면 생성 가능하며, 길드 이름을 검색하여 채팅에 초대할 수 있다.





◆ 오류 수정 사항 전문

1) 전투 및 사냥 등 플레이 관련 수정 사항
- 세인트 [별빛의 노래] 스킬 사용 중 던전 입장 시간이 종료될 경우 캐릭터가 멈추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크 메이지 [순간이동] 스킬 사용 시 간헐적으로 땅에 캐릭터가 끼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길드 던전 보스를 처치한 길드가 2단계로 진입하지 못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각 대륙별 대륙 침략자가 일부 전사님의 화면에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5챕터 (무스펠하임) 빛의 추격로 내 우로보로스 보스 출현 구역의 특정 위치에서 캐릭터 이동이 막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알브하임 타락 협곡에 위치한 무기 형상 보물상자 클릭 시 반응이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액티브 스킬 타격 시 발동하는 패시브 스킬이 메인 타겟에게만 적용되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대상 스킬]
· 아크 메이지 - 서릿발
· 다크 위저드 - 저주의 굴레 / 중독 사슬

2) UI 관련 수정 사항
- 길드 채팅창에서 캐릭터명을 클릭 시 노출되는 메뉴 팝업창에 특정 상황에서 길드 마크가 표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정예 던전 내에 발할라 대전 입장 아이콘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이템 획득처 툴팁을 통해 [지하감옥 - 최하층(월드)]으로 이동한 경우 보스 보상 목록이 구분되지 않은 상태로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3) 기타 수정 사항
- 모바일 기기에서 튜토리얼 컷신 진행 중 백그라운드로 이동 시 컷신 사운드가 들리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기존의 일부 이모션이 이모션 목록에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장비 일괄 분해 상태에서 가방 스크롤을 내릴 시 프레임이 저하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