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에도 어김없이 로스트아크 아트 공모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비교적 최근 추가된 슬레이어를 포함해 총 9개의 뿌리 클래스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데요. 아바타 공모전 진행이 한참 때인 만큼, 많은 모험가들이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간 공모전을 통해 당선된 작품을 토대로 출시된 n주년 기념 아바타는 다양한 콘셉트로 등장했습니다. 보통 뿌리 클래스별로 콘셉트나 디자인이 구분되곤 했는데요. 여러 디자이너들이 제작하는 다양한 콘셉트의 아바타가 등장하는 만큼, 원하는 아바타 출시를 기원하기 위해 벌써부터 많은 모험가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 치열한 경쟁을 뚫어내고 5주년에 출시될 아바타의 주인공은 누가 될까?


정장/제복류 패션
깔끔한 멋을 자랑하는 패션, 비슷한 디자인은 많은 편

전체적으로 다양한 콘셉트의 디자인으로 공모전 아바타가 출시되었으나, 역시나 정장 혹은 제복류 아바타의 종류가 가장 많은 편입니다. 아마 1주년 기념 아바타인 아크라시아 세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헌터(남)와 무도가(남)의 경우, 3주년과 4주년 연속으로 동일한 콘셉트의 아바타가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질리지 않는 디자인과 깔끔함이 멋인 만큼, 이러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모험가도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앞서 언급된 일부 직업의 경우, 비슷한 디자인의 아바타가 많아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비슷한 디자인의 아바타가 많지 않을 경우, 대체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중갑 등 갑옷 패션
중갑 디자인이 많은 슈샤이어 외에 나머지 직업은 선호도 있을까

일명 중갑 콘셉트의 아바타 디자인은 갑옷을 착용한 디자인으로 출시되었는데요. 전 클래스 중 유일하게 전사(남) 캐릭터만 해당 콘셉트의 아바타가 출시된 상태입니다. 다만, 이미 중갑을 콘셉트의 다양한 아바타가 존재하고 공모전에서마저 중갑 디자인의 아바타가 출시되어 아쉬운 목소리를 내는 모험가가 많았는데요. 특히, 전사 클래스의 아쉬운 외형이 겹쳐 이러한 반응이 더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전사(남)를 제외하면 중갑을 테마로 디자인된 아바타를 쉽게 찾아보기 힘든데요. 직업 이미지와 어울리는 갑옷 테마의 아바타가 등장한다면, 환호할 모험가들도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공모전 아바타 중 갑옷 디자인이 채택된 직업군은 전사(남)가 유일하다


파티복 패션
드레스 등 화려한 의상이지만, 비슷한 아바타가 많은 편?

여자 캐릭터의 경우 파티복 형태의 아바타가 꽤 많은 편입니다. 공모전 아바타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출시되는 아바타 역시, 이러한 콘셉트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추후 비슷한 콘셉트의 아바타가 출시될 가능성도 꽤 높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콘셉트라면 독보적인 디자인으로 시선을 사로잡아야 하는 만큼, 참여 난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기도 합니다.


▲ 일상복이나 파티복 디자인의 아바타의 종류는 꽤 많은 편이다


스트릿 패션
힙한 감성을 채워줄 다양한 스트릿 패션의 아바타

사실 2022년 이전에는 로스트아크 아바타 중 힙한 느낌을 주는 스트릿 패션의 아바타는 많지 않았습니다. 본격적으로 스트릿 패션의 아바타가 등장한 건 시즌마다 다양한 콘셉트의 의상이 판매되는 네리아의 드레스룸이 열리면서 부터인데요. 대표적으로 비트박스 아바타 세트가 2022 네리아의 드레스룸 1st에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4주년 아바타인 '위대한 모험의 노래' 세트 중 무도가(여)의 아바타 역시 이러한 스트릿 패션을 채택한 케이스인데요. 스트릿 패션 선호도가 높은 모험가들은 직업의 이미지와 부합하는 스트릿 패션 콘셉트의 아바타가 이번 공모전에서도 등장할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3주년 기념 아바타 중 무도가(여) 아바타가 스트릿 패션으로 출시되기도 했다


판타지 느낌을 살린 전투복 패션
각 직업별 콘셉트와 부합하는 판타지 느낌의 전투복 아바타

로스트아크에선 꾸준히 다양한 콘셉트의 아바타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아바타 콘셉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계절부터 시즌 등 다양한데요. 시즈널한 요소 이외에 게임만이 가질 수 있는 판타지적인 느낌을 제대로 살린 아바타가 출시되었으면 하는 의견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2주년 헌터 아바타(모험가의 선택)처럼 시간이 지나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화제가 되기도 했죠. 그만큼 각 직업의 특색을 살려낼 수 있는 독특한 콘셉트와 디자인이 갖는 가치가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 클래스의 특색을 살린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꾸준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2주년 헌터 아바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