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월 단계에 따라 힘, 민첩, 지능 증가
등급 누적에 의해 특수 효과 개방
장비 초월으로 인해 증가하는 스펙은?

● 장비 초월 대미지 증가 효율 선요약(개인의 스펙에 따라 변동 가능)

카멘 하드 3단계 클리어 이전

딜러: 약 5%
서포터: 딜러 1인당 약 1%

카멘 하드 3단계 클리어 이후

딜러: 약 14%
서포터: 딜러 1인당 약 4.5%

카멘 하드 4단계 클리어 이후

딜러: 약 20%
서포터: 딜러 1인당 약 7.7%

※ 전승자의 힘 대미지와 등급x20 파티원 여부에 따라 효율이 변경될 수 있음



로스트아크의 신규 군단장, 카멘을 클리어한 이후 장비에 초월 강화가 가능해진다. 초월로 인해 기본 스탯이 상승하거나, 새로운 특수 능력이 생기는 등 초월 여부에 따라 캐릭터의 스펙 차이가 상당히 커질 전망이다.

관건은 어느 정도 강해지느냐다. 엘릭서의 경우 소위 엘35나 엘40으로 불리는 연성 추가 효과를 달성했다면 캐릭터가 급격히 강해지게 된다. 자체 옵션도 모두 최고 수준으로 맞췄다면 거의 30%에 달하는 스펙 상승이 가능했던 것이다.

결과부터 보면 카멘 하드 3관문을 클리어하지 못한다면 장비 초월 효율은 상당히 낮다. 다만 하드 3관문을 클리어했다면 연성 추가 효과 정도의 효율은 얻을 수 있으며, 4관문을 클리어했다면 엘릭서와 고점 자체는 비슷해진다.

특이 사항으로 서포터의 효율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장비 초월을 완료했다면 엘릭서 대비 약 2배에 달하는 고점을 보여줄 수 있다. 물론 엘릭서 자체가 딜러 대비 약 절반 정도의 효율로 잡혀있었기 때문에, 결국 초월로 인한 효율은 딜러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 장비별 초월 효과, 클래스와 무관하게 옵션은 고정이다


카멘 하드 난이도 3관문을 클리어하지 못한다면 장비 초월은 3단계까지밖에 진행하지 못한다. 현재 카멘 하드 난이도 3관문의 위상을 감안한다면 대부분의 모험가는 최대 초월 단계가 3단계에서 멈추게 될 것이다.

장비 초월 효과는 모두 힘민지로 동일하다. 1단계 효과는 힘민지 600으로, 5부위 시 3,000이다. 2단계는 5부위에 3,400, 3단계는 5부위에 3,800이다. 모두 합하면 힘민지 10,200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5레벨 엘릭서 옵션 하나로 상승하는 힘민지가 5,400인 것을 감한하면 노력에 비해 매우 낮은 수치다. 고작 약 2~3%의 대미지 상승효과다.

물론 장비 초월로 인한 이득은 초월 효과만 있는 것은 아니다. 등급 누적에 따른 추가 효과가 메인 옵션이라 봐도 좋다. 다만 3단계 초월로는 최대 등급 누적이 9개에 불과하고, 등급x5 추가 효과 하나만 개방할 수 있다.

▲ 당장은 초월 단계에 따른 힘민지만 얻을 수 있다


투구의 경우 모든 단계 등급을 3개로 완료했다고 가정한다면 최대 생명력 3,600과 0.45% 버프 효율을 얻는다. 견갑은 무기 공격력 1,200과 버프 효율 1%다. 상의는 30초마다 10초간 무기 공격력이 4,800 증가한다. 평균치는 1,600이다. 하의는 받는 피해가 3% 감소하며, 장갑은 힘민지 4,200 및 버프 효율 1%다.

모든 것을 감안하면 딜러 기준 약 5% 내외의 대미지 상승을 꾀할 수 있으며, 약간의 생존력이 상승한다. 서포터라면 동일 스펙 딜러 1명의 대미지를 약 1% 상승시킬 수 있으며, 약간의 실드 및 생명력 회복 효율, 생존력이 상승한다. 물론 개개인의 스펙에 따라 효율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이렇듯 초월 3단계까지의 스펙 상승은 상당히 아쉬운 수준이다. 다만 추후에 버려지는 것이 당연한 영웅 엘릭서와 달리, 카멘 노말에서 진행해 둔 초월 단계는 차후 카멘 하드 난이도 3관문을 클리어하더라도 유효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작업해 두는 것이 나쁘지 않은 편이다.

▲ 전설 엘릭서를 얻으면 버려지게 되는 영웅 엘릭서와 달리, 노말에서 진행해 둔 초월은 밑거름이 된다


하드 난이도 3관문을 클리어하게 된다면 장비 초월을 6단계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초월 단계 효과로 얻는 힘민지는 24,000으로 상승하며, 초월 등급 누적을 18개까지 얻을 수 있어 등급x15 추가 효과까지 개방 가능해진다.

등급 누적 18개 기준 힘민지 37,350과 무기 공격력 7,980, 체력 1,400, 최대 생명력 7,200, 받는 피해 감소 3%, 물리 및 마법 방어력 1,800을 얻을 수 있다. 딜러 대미지 효율은 13~14% 수준이다. 여기에 30초에 한 번 적에게 고정된 피해를 입히는 '전승자의 힘'이 발동되는데, 해당 효과의 대미지는 미지수다.

서포터라면 위의 효과에 더해 버프 효율 6.7% 및 파티원이 적에게 주는 피해 2.5%가 추가된다. 다만 적에게 주는 피해의 경우 가동률이 최대 70% 정도에 불과할 전망이다. 종합해 보면 동일 스펙 딜러 1명의 대미지를 약 4.5% 상승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전승자의 힘이 얼마나 강하느냐에 따라 초월의 효율이 달라질 전망이다


만약 하드 난이도 4관문 클리어가 가능하다면 딜러 기준 20%를 상회하는 대미지 상승률을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파티원 중 3명 이상이 등급x20 추가 효과를 얻었다면 위압 효과가 추가된다. 전승자의 힘 효과가 미지수긴 하지만, 대미지 효율 자체는 결국 엘릭서 최대 효율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추정되며, 여기에 방어 효율이 추가된다고 볼 수 있다.

서포터라면 적에게 주는 피해 효과가 3.5%로 상승하고 상시 버프로 바뀌며, 버프 효과도 10.2%로 크게 늘어난다. 여타 옵션까지 감안하면 동일 스펙 딜러 1명의 대미지를 약 7.7% 정도 상승시킬 수 있다. 즉, 엘릭서와 효율이 비슷한 딜러와 달리 서포터는 엘릭서에 비해 2배가량 효율이 증가한 것이 확인된다.

▲ 엘릭서와 효율이 비슷한 딜러와 달리 서포터는 엘릭서 대비 효율이 2배가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