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글입니다. 시작하면서 일단 발키리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장점과 단점을 말하겠습니다. 자기 직업과 비교해보세요.
물론 제가 하는 입장이라서 다른 직업도 단점이 많겠지만 어느 다른 직업도 단점이 같다고해서 단점이 아닌건 아니니
솔직하게 적겠습니다.

발키리의 장점
1.가드가 단단하다.
2.가드중 뒤를 때려도 CC가 면역 된다.
3.비각중엔 전방향 각성중엔 옆과 뒤를 빠르게 갈 수 있는 방패추격 기술이 있다. (뒤로 방패추격 시 천창 연계로 상대방의 헛점을 찌른다.)
4.가드를 이용해 스킬을 끊어서 후딜을 없애면서 콤보를 쓸 수 있다.
제가 쓰는 풀콤보는 이렇게 씁니다.
안들어갈거같지만 신성강타 이뮨만 안나는이상 다들어갑니다.
잡기 - 거창(버프만 창보이면 바운드라서 안됨) - 속결 - 전찌 - q 캔슬 - 필돌(다운스매시 확률있음) - q 캔슬 - 신성강타 3대(띄우기) - 정화의 방패 - 천창(다운어택) - 속결가드캔슬 - 신성한 대지(25%도 가능)(빠르게하면 다운어택 가능)


발키리의 단점
1.모든 이동기가 전방가드이다.
2.모든 CC가 있는 기술엔 슈아및 전방가드가 없다.
3.무적 기술이 비각은 가드 상태에서 a+우클릭 or d+우클릭 , 각성은 가드 상태에서 a + 좌클릭 , d + 우클릭이다.
엔슬라 사라질때 무적이 있다. 무적 시간은 매우 짧다.



장단점은 이정도 입니다. 제가 모르는 장점도 단점도 존재하겠지만 일단은 이렇습니다.

다음은 발키리 PVP 개선안 입니다.
너무 징징대지는 않겠습니다.

저는 다른 직업의 너프보다 아랫직업의 상향을 원합니다. 
다른 직업 위자드도 암울하겠지만 그건 그 직업분들이 알아서 개선안을 마련하는게 맞다고 생각하네요.

발키리 PVP개선안
1.잡기 슈아
2.필돌 즉발로 (특정 모션시에는 즉발로 나가지만 보통 선모션 후 나갑니다 차라리 됐다말았다 할꺼면 그냥 즉발로해주십쇼.)
3.스킬에 이속 공속 시속 디버프좀.




발키리 PVP하면 알겠지만 선진입은 말도 안됩니다
괜히 CC넣을려고했다가 적 슈아 CC가 들어온다?
이길 수가 없죠. 심지어 잡기도 빠른 편도 아니고 길지도 않아서 CC싸움에서 이기기 힘듭니다.
저도 하면서 다른거 별로 필요없습니다. 손가락으로 해보죠 하지만 적어도 잡기정도는 슈아를 줘야지
뭐 나무토막을 잡던 돌진기를 잡던 할텐데 지금으로서는 선집입 말도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