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갈아타는 것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현재 PVP에서 가장 비슷한 포지션에 있는 4개 클래스(매화, 소서, 쿠노, 닌자) 비교해보겠습니다.
솔직히 지금 PVP에서 개선이 필요한 직업은 딱히,, 매화, 발키리 외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쿠닌미라고 해서 OP클래스 얘기나와서 넘어가봤는데, 솔직히 하면서 그렇게 OP라고는 생각안됨.
이 클래스 넘어가서 전장에서 무쌍을 찍겠지라는 생각은 버리는 게 좋고. 그냥 적어도 매화유저라면 쿠닌미소무를 포함한 어떤 다른클래스를 가더라도 만족할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수는 있겠네요.
그 만큼 매화는 PVP에서 좋은 평을 받지는 못합니다.
(뭐 사람마다 생각은 다르니까요 ^_^, 저는 개인적으로 PVP용으로 쿠노를 키웠는데 스킬구성도 만족스럽고 제 취향에도 맞아서 좋네요.)

지극히 주관적임.

매화, 소서, 쿠노, 닌자 모두 공효율은 좋은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전히 매화를 사랑합니다<3)

1. 매화
 1) 장점
  - 추격을 통한 슈퍼아머 유지력은 어떤 클래스보다 뛰어남.
  - 높은 숙련도의 유저가 수비적인 운영을 한다면, 상대하기 굉장히 까다로움.
  - 기본적인 조작난이도는 4개 클래스 중에서 쉬운 편.
  - CC스킬(역극, 붉은달, 낙인)이 굉장히 짧은 딜레이이며, 초반 cc싸움에 있어서 상위권.
  - 저항무시 패시브로 인해 경직, 띄우기 베이스 스킬들의 Immune이 잘 나지 않음.
 (즉, CC 성공률이 다른 클래스에 비해 높은편)
  - 디버프. 이동속도 디버프 OP.(4개 클래스중에서!, 미스틱 ㅅㅂ)
 2) 단점
  - 지구력 소모량. 추격이라는 스킬 특성상 쿨다운이 없어 직관적으로 사용하면 매화의 생명은 그것으로 끝
 (지구력을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가 매화 클래스의 숙련도를 90%이상 결정한다고 봐도 무방)
  - 모든 공격 콤보에 전방가드, 슈퍼아머가 없음.
 (조작난이도 자체는 쉽지만, 상당히 높은 수준 상황판단력을 요구함)
  - 패치로 인해 클래스가 약간 산으로 가서 아다리(?)가 안맞는 스킬연계들이 많음.
 (ex. 달오름 3타는 띄우기 서릿발-빙산은 다운어택.)
  - 스킬의 콤보가 적중하지 않는 한 적에게 유효데미지를 줄 수 없음.
 (이니시에이팅 CC 스킬들은 대부분 데미지가 없으며, CC용으로만 사용되고, 슈아스킬인 서릿불꽃은 디버프용으로 거의 데미지가 없는 편)
  - 클래스 조작이 단순한 만큼, 캐릭터의 이동(movement) 또한 단조로운 편임. 상당히 많은 양의 데미지를 감수하면서 플레이 해야함.
 3) 종합
 월등한 슈퍼아머 유지력으로 수비적인 플레이를 가져가면 상대하는 입장에서 상당히 까다로움.
 조작난이도 자체는 쉽지만, 클래스 종합적인 난이도는 4개 클래스 중 가장 최상.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따라 교란 자체는 우수하고, 교란 지속력 또한 뛰어남.
 즉, 상대 후방에서 오랜시간 어그로 끌기에 가장 적합한 클래스임.
 하지만, 어그로 끌리면 상당히 많은 양의 데미지를 감수해야하므로 높은 방어력을 요구함.
 플레이어의 숙련도만 높다면, 모든 CC(잡기 제외)에 대한 저항능력은 최상위.

2. 소서러
 1) 장점
  - 밤까마귀, 지구력 소모량이 200이지만 쿨다운도 없고 교전 시 상당히 많은 양의 데미지를 무시할 수 있음.
  - 조작난이도는 매화와 비슷하게 쉬운 편. (어디까지나 4개클래스(쿠닌매소) 비교)
  - 콤보데미지와 각 개별 스킬의 데미지는 가장 우수함. (유린이 너프 되었더라도 소서러의 스킬 PVP데미지는 탑티어)
  - 이시니에이팅 CC스킬 자체 데미지도 준수함.
 2) 단점
  - 대부분의 CC스킬에 전방가드, 슈퍼아머 판정이 없음.
 (스킬에 대한 캔슬 숙련도와 어느정도의 상황판단력 필요)
  - 근중거리 이동속도는 4개클래스 중 가장 느린편.
 (저는 매화하다가 하니까 조금 답답한 면이 있었음, 하지만 교전시에는 이야기가 달라짐)
  - 유효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에 대부분 슈퍼아머, 전방가드 판정이 없음.
 3) 종합
 비교적 길고 빈번한 무적구간으로 상당한 양의 데미지를 무시하며 플레이 할 수 있음.
 조작난이도, 클래스 종합적인 난이도 4개 클래스 중 가장 쉬움.(절대 쉬운거 아님 4개 클래스 중에 비교적 쉬운거임)
 PVP에서 많은 킬수를 원한다면 바로 소서러 PICK하면 됨. 그러나 그만큼 데스도 많음.
 ps) 사냥(PVE)도 개좋음

3. 쿠노이치
 1) 장점
  - 은신, 그냥 눈에 안보인다는 것만으로도 상대에겐 큰 압박.
  - 슈퍼아머 스킬들(힘줄, 희연무)의 단일 데미지 우수.
 (매화의 서릿불꽃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많은 데미지 차이가 남)
  - 짧은 개별스킬의 데미지가 강력함.
 (풀콤보기준으로는 매화, 소서러가 더 좋음)
  - 연막버프, 이건 그냥 너무 좋음.
  - 나무토막을 이용한 소규모 전장의 손쉬운 이탈능력.(대규모전장에서는 솔직히 이동기에 슈아 무적 등이 없어서 못나옴)
 2) 단점
  - 슈퍼아머와 전방가드 등 CC 면역이 비는 구간이 상당히 큼.
 (쿠노이치 이동스킬의 구성 중 도깨비걸음을 제외한 도깨비인사, 월쇄 모두 쌩몸.)
  - 조작에 있어서 힘줄이나 검은 달빛 등 주력스킬을 슬롯으로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음.
 (슬롯사용은 특성상 스킬연계에 있어 매끄럽지 못하고, 연계 중간에 비는 구간이 생김)
  - 고스펙 요구. 교복장비(soft-cap)로는 상대방이 원콤이 안나는 경우가 많음. 단일 스킬 데미지는 좋지만, 콤보데미지로는 4개 클래스 중 가장 하위인듯.(체감상)
  - 사냥 암걸림
 3) 종합
 우선은 교복정도의 장비로 쿠노이치로 캐릭터 전환을 생각한다면, 추천하고 싶지 않음.(어느정도 고스펙 필요)
 조작난이도는 최상, 종합적인 난이도는 중간.
 풀콤보 기준 공효율은 4개 클래스중 가장 좋지 않음.(그래도 전체클래스 대상으로 비교한다면 좋은편)
 도깨비걸음의 쿨다운으로 인해 리드미컬한 플레이가 필요함. 매화, 소서러처럼 이동기를 쓰고싶다고 막 쓸 수 없음.
 일섬궁은 솔직히 진짜 좋은 듯. 쿠노 2-3명이서 흑정 100% 채워서 적 성채들어가서 동시에 일섬쓰면 핵폭탄임.
 전장에 진입과 이탈능력은 최상급.

4. 닌자
 1) 장점
  - 은신, 쿠노랑 똑같음.
  - 공효율 OP. 소서러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의 공효율을 가지고 있음.
  - 마찬가지로 연막버프
  - 나무토막
 2) 단점
  - 쿠노이치보다 CC 면역이 비는 구간이 더 큼.
 (그만큼 리스크가 높은 클래스, 하지만 높은 공효율로 리턴도 크다.)
  - 사냥 암걸림
 3) 종합
 특성상 두뇌플레이보다 손가락이 잘 따라줘야함.
 쿠노이치와 비교했을 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