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속의 샤이는 이런 캐릭터였어요.

1. 비각성
이리와 숨어 쓰는 동안은 안 넘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플로랑쉴드! 스킬이 새로 생겨서 널찍한 플로랑을 방패처럼 사용해서 공격을 막는 스킬이 생겼어요. 대신 막으면 플로랑 내구가 훅훅 깎입니다.
내팽개치기를 쓰면 가서 부메랑을 주워와야만 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대신 범위가 많이 넓어지고 대미지도 세지고 광역 넉백을 부여받았어요.
pvp는 지금보다 약 12배정도 대미지가 잘 박히도록 되었습니다. 그래봐야 5%가 60%가 된 거긴 한데 워낙 튼튼하고 그래서 일방적으로 칼 맞는 신세는 벗어났습니다.

2. 각ㅅ...재능
일단 모든 스킬을 싹 다 새로 만들었습니다. 특히 동물소환 계열은 싸그리 사라졌어요.
악기로 패는 스킬은 없습니다. 악기는 튼튼하지 않으니 어쩔 수 없죠.

악기는 그냥 각성무기로 통합됐습니다. 악기를 바꾸려면 플로린 마을에 사는 npc나 아르티니한테 가서 악기 교환해주세요 하면 내구와 강화등급이 동일한 다른 악기로 교체해줘요. 그리고 악기 종류가 대폭 늘었습니다.

샤이를 중심으로 일정 영역에 파티나 부대의 공이속과 대미지를 올려주고 적의 공이속과 대미지를 깎는 전투의 카덴차라는 스킬이 생겼어요. 이건 온오프 타입의 스킬이고 샤이가 달리는 동안은 일시적으로 버프가 반감되지만 유지는 돼요. 켜놓는 동안은 다른 스킬은 못 쓰고요. 이것은 세부 스킬이 많아서 어떤건 방어력버프, 어떤건 마나 버프, 어떤건 피 회복 등 다양하게 분화할 수 있겠네요. 연주 중에 q e z c 등으로 세부스킬 선택이 가능하도록요. 부대원들 잘 지켜보면서 필요한 버프를 전환하게 해야 합니다.
pvp랑 pve랑 버프되는 항목이나 계수는 좀 다르게 조절하긴 해야겠네요. 그리고 pve에선 전투경험치랑 아이템획득 증가가 기본으로 붙어있으면 더 좋겠죠.
대신 전투 음악은 몹의 어그로를 끌어당깁니다. 샤이가 일정 이상 피격당하면 버프가 끊겨요. 그래서 샤이 잘 지켜줘야 합니다. 맞아가면서 연주할 정도로 강철의 육체면 탱커하지 서폿 하겠나요 이거

역시 샤이를 중심으로 일정 영역에 버프를 주는 온오프타입의 스킬인 손재주의 마치라는 스킬도 생겼어요. 이건 연주하고 있는 샤이는 확률에 따라 주기적으로 블랙스톤, 기파 같은 소모품을 획득하고(남들이 준다는 설정으로요) 주변에 생활경험치 버프, 숙련도 버프 등을 주는 스킬이에요. 역시 세부 스킬로 튜닝이 가능하겠네요.

악기 강화등급이 올라가도 버프가 딱히 크게 강해지진 않습니다. 크게 강해지면 악기 강화 못한 샤이는 소외당합니다. 대신 샤이가 파밍하는 템의 파밍 속도는 확실하게 올라가요. 근데 이건 다시 생각해보니 확신은 없네요. 연구소에서 테스트해보고 적정 비율을 찾아야 할 겁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과 주변의 기운을 올려주는 휴식의 세레나데라는 스킬이 생겼어요. 이제 여기에서 동물들이 다가와서 같이 음악을 감상하는 일러스트의 모습을 재현하면 됩니다.

그리고..... 악보 연주 기능이 생겼습니다. 위에서 악기 종류 많이 늘린 게 이거때문이에요. 콘서트 스킬이 생겨서 파티가 동시에 연주를 시작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동기화 문제때문에 이건 시스템적으로 합주 기능은 지원해야 합니다. 콘서트 듣는 동안에 연주중인 샤이 숫자에 비례해서 기운 회복속도가 빨라지면 샤이 유랑악단 인기 정말 좋을지도요. 위의 휴식의 세레나데랑 통합해도 되겠네요.

악보는 잡화점에서 빈 악보를 사고 그걸 사용하면 MIDI 노트를 텍스트로 기입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복붙해도 되고 채팅창에 누가 불러준걸 복붙해도 되겠죠.
버프스킬 쓸때도 악보를 가지고 있으면 그 악보를 연주합니다. 한 악기의 독주곡만으로 멋진 음악은 쉽지 않긴 하지만 뭐 유저가 많으면 곡은 많아지니까요.

그리고 각성 샤이에게는 파티원들에게 자신의 남은 무게를 나눠주는 스킬이 생깁니다. 마치 다른 파티원의 짐을 대신 들어주는 걸 모사하는 거죠. 역시 온오프스킬이고, 스킬 레벨에 따라 나눠줄 수 있는 무게 양이 달라지면 될 겁니다.

각성 샤이는 그야말로 걸어다니는 주문서가 되겠네요. 버프도 주고. 대신 파티원들이 지켜줘야만 합니다. 그야말로 완벽한 서포터 그 자체가 될 거에요. 컨트롤도 안 복잡하면서 전투의 흐름을 잘 봐야 하고.

이런 샤이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