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 목적

[사건 공개, 해명, 반박, 사과]

※ 게시물 목적에 따라 4개 중 1개만 남긴 후 나머지 항목은 삭제합니다.

해명


■ 게임 닉네임


작성자: [톤베리]온린

대상자: [톤베리]천호동날다람쥐, 율무챠




■ 사건 설명


* 발생 날짜
: 2021 - 04 - 14 ~ 2021 - 04 - 16

* 사건 내용



안녕하세요. 파이널판타지14 톤베리서버에서 플레이 중이며 아래 11233글의 지인 B로 언급이 된 온린입니다.
사사게에 작성된 부분에 대해서 왜곡된 부분이 있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건을 시간순으로 나열하자면


애초에 사건이 발생한 디코는 저희 부대원과 점성님과 학자님 그 외 지인들로 구성된 공팟용 디스코드 채널이었습니다.그러기에 사무가 채팅을 친 것을 보고 점성과 학자님께서 오셔서 따질 수 있던 것이었구요. 저는 애초에 이 사건이 왜 둘이 싸울 일인가 이해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 학자님이 올려둔 사건의 발단 링크에 누락시킨 대화로 인해 사무님의 의도가 와전되어 보일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추가하여 업로드 합니다. 사무라이(주황), 분홍(A) : https://ibb.co/xHVPNJk <


사무를 포함한 딜러들의 실수가 있었던 부분을 확인하던 도중, 힐러에 대한 언급은 어떤 것도 없었음에도 자신들의 뒷담화로 오인한 힐러들이 찾아와 사무를 다그쳤고, 사무라이는 겹지인이 많고, 일이 더이상 번지는 것을 원하지 않아 그러한 의도가 없었음에도 오해의 여지가 있었다고 인정을 하고 사과를 하였으며, 사과를 받은 힐러는 대화를 종료하였습니다.

[ 뒷담화가 성립되려면 '진도사기' 발언자에 대한 언급이나, 닉 언급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것은 일절 없었으며, 이러한 대화가 어째서 힐러 분들을 언급했다. 로 비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딜러들의 대한 언급을 하던 도중 힐러분들이 화를 냈기 때문에 용음적의 지인인가? 라고 생각을 하여 실언을 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선 용음적 분들께 사죄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용음적의 뒷담화를 발견해서 힐러가 찾아왔다는 것은 선후 관계가 뒤바뀐 악의적인 날조로밖에 볼 수 없습니다.
혹여, 요약문에 적힌대로 용음적 정치질 및 뒷담화를 발견하여 따지러온 것이라면,  사무와의 대화 부분에서 그 데스들은 용음적의 실수가 아니며 사무 실수라고 짚어주는 부분이 있어야하는데 그런 부분조차 없습니다. 단지, 자신을 언급했다고 오해할 소지가 있어 따지러 왔다. 정도의 언행밖에 보이지 않음에도 굳이 어떤 연유로 본문에도 없는 내용을 요약문에 추가하여 작성하였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 





그러던 와중 사과 및 대화 종료 이후의 뒷담화를 발견한 저는 중재를 시도 하였습니다. 스크린샷과 같이 해당 디코방(학자와 지인의 디코방)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으나 일방적으로 무시당했습니다.


하지만, 사건이 벌어진 지 다음날 밤(게임에 접속하여 있었다는 것을 확인함)까지도 이후 어떠한 대화 시도나 사과도 없었기에 화가 난 저는 뒷담 전문을 사건이 발생했던 디스코드(점성,학자가 사무에게 와서 사과를 요구했던 디스코드와 동일)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 이렇게까지 화가 날 일인가? 라고 물으신다면 먼저 저와 사무라이는 파판을 시작하기 전부터 알고 지내던 실제 친분이 있던 사이이며, 파판을 시작할때부터 이것저것 알려주던 사이였습니다. 새싹을 부둥부둥해주거나 그런 것을 지양하기 때문에 미터기 다운법, 로그 뜯는 법, 나무인형으로 딜싸이클을 정립하기 전까지는 하드컨텐츠도 가면 안된다고 할 정도로 나름대로 정확한 케어를 해주려고 노력했다는 점에서 일방적으로 부둥부둥했다는 것을 부정하고 싶습니다. ]


뒷담화를 한 부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대화 요청을 하였지만, 사건이 발생한 약 24시간이 지난 뒤, 몇시간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 확인됨에도 반응이 없자, 하나둘 말을 얹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이게 힐러가 사과받을 일이었냐며 물어보며, 대부분 이게 왜 힐러가 나와서 사과를 받고 갔나? 라며 의문을 품기 시작하고, 저렇게 억지를 부린 것에 대해 사과까지지 받았는데 왜 뒷담까지 깠냐며 디코방이 과열되었습니다. 물론 과열된 부분에서 노골적인 비아냥과 비꼼 등의 폭언을 퍼부은 것은 분명히 잘못된 일이며, 그 부분에 대해선 진심으로 사과드리겠습니다.

그정도로 과열된 뒤에도 몇시간이 지난 다음(뒷담화 사건이 발생하고 약 26시간이 지난 뒤)에야 학자님이 대화 요청을 하였습니다.




저희 입장에선 억지사과를 받아가놓고선 뒷담화를 하다 걸린 사람이 그 어떤 사과의 말도 없이 당당하다는 듯이 말을 하고, 개인디코로 링크만 저렇게 주시고 가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본인들은 제 3자가 많은 디코방에서 사무를 면박을 주고 사과를 받아갔으나, 본인들이 면박을 주고간 동일한 디코방에서 대화할 생각이 없으며, 여기로 오라 라는 일방적인 통보라는 점에서 더더욱요.

이미 앞선 대화에서 사소한 단어 하나로도 왜곡되어 지인들과 비아냥된 것을 확인되었음에서도 재발 방지에 대한 어떠한 약속도 없으며, 자신들이 사과해야하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거듭 자신의 입장만을 표명한 채, 이 조건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대화하지 않겠다는 태도에 저희는 더욱 더 화가 날 수 밖에 없었습니다. ( 지나치게 과열된 상황에 날선 비난이 오간 것에 대해 자제를 시키려 하였으나, 부족했던 부분에 대해선 사과의 말씀드리겠습니다. )

이 뒤로도 거듭 요청된 사무라이 및 본인의 대화 요구에도 말씀이 없으시다. 1시간 가량이 지난 뒤에야 다시금 학자님께 말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부탁드린다는 말씀이 들어갔지만, 여전히 자신의 입장만을 고집하는 부분으로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저러한 말을 들은 뒤엔 원문에서 보다시피 어떠한 지인의 말도 없었고, 음성채널에 남아있으면 오해를 살까 싶어 해산시킨 뒤 부대디코로 내려갔습니다. 그런 뒤에 사무라이님께서 거듭 대화 요청을 하시고, 자신의 입장을 전달했음에도 또 1시간이 지난 뒤인 새벽 4시즈음에야 점성님의 첫 대화와 학자님의 사과문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점성의 사과문 : 사과가 포함되어 있으나 중간중간 스샷을 보낸 저에게 잘못이 있다고 책임전가가 일어남
학자의 사과문 : 사과를 하며 시작하였으나, 여전히 자기 입장만을 표명함.

[ 심지어 셋이서 풀 수 있는 기회는 여러 번 있었습니다. 제가 중재를 요청했을 때와 링크쉘에서 차단을 당했다는 것을 알아차렸을 때. 등 하지만 그 부분에선 그 어떤 대화 시도도 없었으며, 과열되고 한참 뒤 ( 사건발생 28시간 뒤 )에 이런 말씀을 하시는지는 모르겟습니다. ] 


[ 심지어 당사자들끼리 내부에서 말하자고 입장을 표명하실 때, 앞통수 한번, 뒷통수 한번 맞은 피해자 측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한 뒷담화와 일방적인 왜곡과 비꼼에 대한 재발 방지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


 
그러한 부분에 이의를 제기하였고, 여전히 긴 시간(약 12시간)이 지난 뒤에야 답변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물어본 재발방지와 내로남불로 느껴질 것에 대한 어떠한 답변도 없으며, 그저 자신들의 입장만을 표명할 뿐이었습니다.
책임전가를 받은 저로써는 답답한 나머지 다시 한번 저희의 입장을 정리하여서, 피해자 측의 주장을 다시 한번 부각시키며 전달해주었습니다.





그에 대한 답변 또한 몇 시간이 지난 뒤(사건 발생 48시간 뒤)에 받아볼 수 있었으며, 내용조차 '뒷담 당사자들이 사과를 하고 싶어하니 사무 혼자오라' 라는 일방적인 통보 후 대화가 종료되었습니다.


[ 언제부터 사과를 받으려면 조건이 필요했습니까? 진정 사과를 하고 싶으셨다면, 그저 사과를 한 것을 캡쳐해서 올리기만 하셨어도 될 일이었습니다. ] 
 
사무라이님께서는 긴 시간에 지친 나머지 더 이상 사과를 받고 싶지 않고, 여기서 끝내자는 장문의 글 이후 사건이 종료 되었습니다.


( 사무님의 장문의 글은 https://ibb.co/n8VQSqx 이곳 제일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건이 일단락된 뒤에 저 쪽에서 사사게를 작성하신 뒤 지금의 상황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 증거 자료(스크린샷, 동영상)

※ 해명, 사과의 목적으로 작성된 게시물은 자신의 캐릭터 스크린샷을 첨부바랍니다.




■ 요약 내용


> 0. 사무라이가 공팟에서 진도사기 소리를 듣고 디코방에 이 일을 언급하며 잘못된 방식으로 로그를 뜯은 채 말을 함 <[추가]
1. 힐러의 오인사격 후 일이 종료되었음에도 뒷담화
2. 뒷담화가 발각되었음에도 중재 시도 무시와 소통 거부
3. 뒷담화 전문이 박제됨. 힐러들의 소통 거부와 늑장 대응으로 디코방 과열
4. 본인들의 입장만 고수하며, 피해자 측의 입장은 무시하는 내로남불적인 태도로
   긴 시간동안  답변을 주지않음. 그로인해 소통이 부재됨
5. 의견이 좁혀지지 않아 지친 사무라이 더 이상의 대화는 무의미하다는 발언 이후 상황 종료.
6. 힐러쪽이 사사게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