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디치입니다. 오늘은 마지막으로 08E 유로스쿼드 미드필더편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공격수편에 많은 회원분들이 큰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셔서 화제글과 관리자 인증까지 받았습니다:)

제가봐도 1편보다는 2편이 읽기도 쉽고 선수들의 특징을 알아보기도 쉬워 지난 공격수편과 같은 형식으로 진행을 해보려고 합니다. 앞선 수비수, 공격수 편은 맨 마지막에 링크를 걸어두어 언제든 쉽게 보실 수 있게 하겠습니다.

후기에 앞서 08E 시즌 미드필더들의 특징을 한가지 말씀드리자면..수비수, 공격수에 비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니 스쿼드 짜실때 가장 큰 자본비중을 두셔야함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미드필더편의 평가요소는 키핑, 드리블, 패스, 스태미나, 수비력, 공중볼 6가지로 평가해보겠습니다.(★ 5개만점 ☆-반개)



루카 모드리치

중원의 지휘자 모드리치입니다. 토트넘시절부터 지금의 레알까지 중원에서 패스 및 공수조율, 그리고 뛰어난 공격가담으로 많은 팬들을 매료시킨 모언니입니다. 개인기 5성, 양발잡이, 그리고 뛰어난 스탯으로 08E 스쿼드, 혹은 토트넘스쿼드에 필수 자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카기준 71억이라는 높은 가격과 다른 08E시즌 미드필더에 비해 적은 매물로 품귀현상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쟁쟁한 선수들중 동일 컨디션이라면 가장 우선으로 기용되는 모드리치입니다. 금발머리를 찰랑거리며 적진을 누비는 모습은 정말 보기 좋습니다. 가장 강력히 추천드리는 유로시즌 미드필더입니다.


키핑       ★★★★★ - 모언니의 특기. 키핑능력입니다 밀집된 수비수들 사이에서도 굉장한 공 키핑능력을 보여줍니다.

드리블    ★★★★★ - 역시나 개인기 5성에 방향키로도 충분히 수비수 한두명은 가뿐히 재칠 수 있습니다. 민첩합니다.

패스       ★★★★★ - CAM 혹은 LM에서 양질의 패스와 크로스, 쓰루패스를 공격수에게 우체국마냥 배달해줍니다.

스태미너 ★★★★★ - 후반, 연장전 120분을 뛰어도 절반이상의 스태미너를 보여줍니다. 굳이 교체가 필요없습니다.

수비력    ★★★★    - 수비가담이 좋은편은 아니나, 활동범위가 넓어 수미지역까지 적극적으로 가담하여 수비합니다.

공중볼    ★★★★    - 키가 조금 더 컸더라면 더 높은 가격이었겠죠..? 하지만 키에비해 헤딩은 잘해줍니다.


총평 : 제가 보유하고 있는 미드필더 중, 가장 높은 활용도를 보여줍니다. 양발잡이라는 이점과 개인기 5성, 그리고 높은 공격스탯은 공미, 좌우 사이드 자리에서 최적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토트넘, 08E 스쿼드라면 가격을 고려하더라도 추천드리는 선수입니다. 굳이 단점이라면 키가조금 아쉽다는 정도뿐입니다.


다비드 실바


현재 맨시티의 공격의 핵심 다비드 실바입니다. 사실 다비드 실바는 10W시즌도 굉장히 좋게 사용하다 이번 유로시즌스쿼드를 통해 재영입했습니다. 상당히 공격적이며 빠른 스피드로 돌파를 시도할 수 있는 공격형 미드필더 자원입니다. 공미 혹은 센터포워드로도 기용이 가능하며 빠른 속도로 직선적인 돌파가 가능합니다. 현재 맨시티의 주전으로 라부도 쏠쏠하게 받는 친구입니다. 생성제한이 아니고, 하한가도 자주 등장하는 친구이니 영입을 추천드립니다.


키핑       ★★★★★ - 모드리치와 같이 키핑, 드리블이 만점입니다. 몸싸움이 약해 등지는 플레이는 지양합시다.

드리블    ★★★★★ - 실바에게 드리블을 묻는건 축알못이죠. 방향키드리블로도 충분히 수비수를 재칠수 있습니다

패스       ★★★★☆ - 중원에서 길게 뿌리는 패스보다는 상대 수비수사이에서 2대1패스가 정말 좋습니다.

스태미너 ★★★★★ - 역시 중원을 휘젓고 다녀도 120분 연장후반까지 굳이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비력    ★★★☆    - 공미 위쪽으로 활동하는 친구라 굳이 내려서 수비하게 하지 맙시다.

공중볼    ★★★☆    - 키. 네 말 다했습니다. 간간히 공중볼을 따주기는 합니다. 헤더골도 은근히 나옴..


총평 : 생성제한인 모드리치를 대체할 수 있는 자원입니다. 양쪽 사이드 미드필더, 혹은 공미 센포까지 다 가능한 공격형 미드필더로서, 모드리치와 비교했을때, 거의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같은 롤을 수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며, 45억선에서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LM CAM으로 굉장히 추천드리는 선수입니다.


슈바인슈타이거


굉장히 친근한 선수 슈바이니입니다. 맨유팬, 뮌헨팬, 독일팬분들이 많은 인벤에서는 굉장히 많이 쓰이는 선수입니다. 역시 공격적인 선수이나 실축반영을 지나치게 한 나머지 스테미너와 스피드가 많이 다른선수에 비해 달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하지만 20억대의 저렴한 가격과 상대적으로 풍부한 매물로 많은 회원분들의 미드필더로 이미 기용되고 있습니다. 스탯에 비해 인게임에서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생각하는 선수중 하나입니다.


키핑       ★★★★☆ - 스피드가 달려 가끔 돌진해오는 수비수를 못 피할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개인기사용을 해줍시다.

드리블    ★★★★★ - 5성개인기있는 친구치고 드리블이 안좋을수가 없습니다. 그냥 요리조리 드리블하면 끝!

패스       ★★★★★ - 양질의 패스를 제공하는것은 미드필더의 임무이자 미덕입니다. 그냥 써보시면 알아요 킬러패스!

스태미너 ★★★☆    - 넥슨놈들이 실축반영을 너무 적나라하게 했네요. 너무 많이 굴리시면 후반 중반부터는 무릎잡아요

수비력    ★★★★    - 수비스탯이 높지는 않으나 공격시 공을 다시 열심히 쫓아가 공을 탈취해옵니다! 열정!

공중볼    ★★★★☆ - 앞선 미드필더에 비해 키가 큰편이라 그나마 공중볼 경합을 할 만 합니다.


총평 : 08E 시즌 미드필더중에 가장 가성비라고 할 수 있는 선수입니다. 20억대의 가격에 이정도 능력치면 꿀이 달달 떨어지는 수준이죠. 저는 RM에 기용하지만 CAM에서 더욱 활발하게 활동하는 선수입니다. 뮌헨, 독일 스쿼드를 운영중이라면 무조건 써야하는 미드필더라고 생각합니다. 간간히 나눔하시는 회원님들도 많으니 장터눈팅은 미덕!


알튼톱


사실 피파를 하면서 처음 알게된 터키국적의 선수입니다. 뮌헨에서 뛰었으니 실력은 뛰어났겠지요..? 아이러니하게도 08E 시즌 선수들중에 유달리 러시아, 터키선수들이 스탯뻥(?)이 좀 심합니다. 스탯을 괴랄하나 인게임에서는 훨씬 후진 체감을 보여주는 선수들이 터키, 러시아 선수들이지요. 선수를 비하하는건 아니지만 확실히 스탯값을 못해주는 국적선수들입니다. 역시 슈바이니와 같이 20억대의 가격과 섭종발표이후 꽤나 매물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제가 구할때만해도 거의 없는 매물수준이었는데..ㅠㅠ


키핑       ★★★★ - 이상하게 공을 잘뺏기네요. 딱히 단점이 보이는 것은 아니나 유달리 공을 잘 뺏깁니다.

드리블    ★★★☆ - 가장 드리블이 깁니다. 월베 호우급으로 드리블이 긴데 또 그걸 못쫓아가서 뺏깁니다.흙..

패스       ★★★★ - 그나마 패스는 양호한 편입니다. 느낌상 크로스도 별로 정확한 느낌은 아니네요.

스태미너 ★★★★★ - 유로시즌 미드필더들이 체력하나는 끝내주는 편입니다. 연장후반까지 활발합니다.

수비력    ★★★★★ + ★ - 이 친구는 희한하게 참여도가 2/3 입니다. 더블볼란치로 기용할떄 요긴하게 사용하는 수비왕

공중볼    ★★★★☆ - 키가 크기때문에 공중볼경합시 꽤 많은 공을 탈취해옵니다.


총평 : 괴랄한 스탯에 비해 인게임에서는 상대적으로 후진 모습을 많이 보이는 친구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수비능력치가 높아 많이 내린 미드필더 혹은 더블볼란치에서의 수미로 기용할 때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터키선수들은 스탯뻥이 심하다고 느낀 대표적인 선수중 하나입니다. 그렇다고 쓰지 말라!는 선수가 아니고 좋은선수임은 분명하나 스탯과의 괴리감을 느낄수 있었던 선수였습니다.


사비 알론소


역시 빅클럽만 거처가신 사비알론소 형님입니다. 리버풀, 레알, 뮌헨스쿼드하시는분들의 필수 선수입니다. 중원에서 무게중심을 잡아주시는 큰형님 노릇을 하셨죠. 큰 키와 괜찮은 피지컬로 무게감있는 중원을 만드는데 필수적입니다. 멋있는 외모로 그 무게감을 더해주셨죠. 참여도 1/2의 수비적인 중원자원입니다. 역시 80억을 호가하는 비싼 가격과 많은 콥 회원분들의 인지도로 매물이 굉장히 적은편에 속합니다. 열심히 노력하셔도 구하기 힘드실수도 있습니다.ㅠㅠ


키핑       ★★★★★ - 중원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을 잡고 공간이 생길때까지 버텨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드리블    ★★★★★ - 생각보다 날렵한 움직임으로 공을 뺏으러오는 선수들을 재칩니다. 개인기는 4성!

패스       ★★★★★ - 모드리치, 파브레가스와 더불어 가장 양질의 패스를 뿌려주는 3인방중의 맏형입니다. 대가패장인

스태미너 ★★★★★ - 연장후반까지가도 지치지 않는 열정을 가지신 알론소 형님입니다. 활동범위는 수미부터 중미사이

수비력    ★★★★★ - 높은 수비력으로 수미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비적인 미드필더 롤을 수행하십니다.

공중볼    ★★★☆    - 큰 키에비해 점프를 거의 안하십니다. 도가니가 아프신지 점프는 0...


총평 : CM CDM에서 가장 큰 활약을 보여주는 선수입니다. 하지만 80억정도의 높은 가격과 매물이 매우 안나오는 축에 속하므로 같은 시즌의 데 로시, 혹은 파브레가스와 같은 선수들로 충분히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버풀하시는 분들에게는 꼭 추천드리는 중원의 단비같은 선수!


이바노프


저도 우연하게 인벤 회원분에게 나눔받은 선수입니다. 즐라탄을 영입하기 한참전이라 키큰 공미를 선호하는 저에게 꽤 단비같은 영입이었습니다. 포그바와 굴리트의 중간정도의 체감을 보여주는 장신 공미로서, 안타까운점은 국가캐미를 맞춰야 되는데, 러시아선수들중에 쓸만한 선수가 별로 없다는게 굉장히 안타까웠습니다. 굳이 캐미를 맞추시려면 파블류, 지르코프정도 선수들과 같이 기용해 캐미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키핑       ★★★★☆ - 장신의 선수치고 체감이 부들부들하며 유연하게 공 키핑을 잘해줍니다.

드리블    ★★★★☆ - 긴 다리를 이용해 치고나가는 드리블이 일품입니다. 더불어 중거리슛은 달달함 그자체!

패스       ★★★★☆ - 패스를 뿌리기보다는 중원으로부터 끌고나가고 마지막 패스를 주는 타입입니다.

스태미너 ★★★★    - 공미지역에 콕 박혀 내려가지도 올라가지도 않는 자리지킴이 유형입니다.

수비력    ★★★☆    - 수비는 거의 안한다고 보시면 됩니다..ㅎㅎ

공중볼    ★★★★★ - 장신에 점프까지 공격적으로 해 줍니다. 헤딩골도 잘 넣어주고 수비시 공중볼경합 잘합니다.


총평 : 계륵아닌 계륵같은 선수입니다. 러시아 캐미를 받는다면 주전으로 기용하겠으나 그 +2 가 좀 아쉬워서 아직은 후보에만 머무르고 있네요. 파블류, 지르코프를 기용하시는 회원분들이라면 공미자원중에 가장 달달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혹은 후반조커로 나와서 중거리, 헤딩골을 넣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는 선수입니다. 25억선의 가격과 자주뜨는 매물임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주전으로 기용하셔도 괜찮은 선수입니다.


세스크 파브레가스


패스장인 파뿌리입니다. 아스날, 바르샤를 거쳐 지금은 첼시에서 패스장인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 친구도 슈바이니와 같이 실축반영을 격하게 해버린 선수중에 하나입니다. 전체적인 스탯은 매우 높으나 역시 스피드가 많이 달리는 축에 속합니다. 하지만 패스를 가장 잘 해주는 선수중 하나이며, 높은 활동량으로 중원을 점령하는 데 일조하는 선수입니다. 70억에 육박하는 높은 가격이 꽤나 부담스러우실수 있으나, 생성제한선수치고는 이적시장에 자주 올라오는 선수이니 눈여겨보셨다가 득템하시길 바랍니다:)


키핑        ★★★★★ - 공가지고 잘 돌아다닙니다. 굳이 스탐급선수가 박치기하러 오지않는이상은 키핑능력 일류입니다.

드리블     ★★★★★ - 개인기 5성에 괴랄한 스탯을 가지고 있습니다. 느린 속력만 주의하신다면 드리블돌파도 손쉽게!

패스        ★★★★★ - 파뿌리에게 패스란? 거참 쉬운거...그냥 패스는 타고난 선수입니다. 택배배송시작합니다.

스태미너  ★★★★★ - 느린 스피드에 비해 활동범위가 넓고 지치지 않습니다. 연장후반까지 충분합니다.

수비력     ★★★★ - 수비가담은 많이 하는편이나 헛태클이 잦은 편입니다.

공중볼     ★★★★ - 역시나 수비센스는 좀 부족한 느낌!


총평 : 빠른 파뿌리라고 불리는 06U 시즌과 많이 비교되는 시즌입니다. 가격대비 08E시즌이 가성비가 조금 떨어지는 느낌이 있지만 5성매리트와 조합을 생각한다면 중원에 패스마스터 하나쯤은 있어주는게 인지상정 아니겠습니까? 스피드가 떨어지는 선수임으로 짝꿍으로 조금 빠른 선수를 배치해준다면 조합이 더욱 달달합니다. 아스날 캐미에 거의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선수임을 고려했을때, 자주나오는 선수이니 장터말고 이적시장을 주시해줌이 조금더 나을 것 같습니다. 은카캐미에 쓰기에는 많이 느리고 둔한 느낌이 있어, 금카기준으로만 영입을 추천드립니다.


하울 메이렐레스


괴랄한..머리스타일의 소유자입니다. 미페를 통해 조금 훈훈한 모습으로 바꾸었지만, 원래 모습은 축구선수가 맞는지 의심스러운 외모를 하고 있습니다. 사비알론소와 데로시의 중간정도의 모습을 보여주며, 중미와 수미의 중간단계의 스탯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필자의 스쿼드에서 데로시와 더불어 더블볼란치로 기용되고 있으며, 준수한 커팅능력과 활발한 활동범위로 4백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RM으로도 간간히 기용되며 많은 공격포인트를 올리고 있습니다.


키핑       ★★★★★ - 몸싸움이 좋은 친구입니다. 왠만한 스케1군 선수와 경합해도 밀리지않고 공을 지켜냅니다.

드리블    ★★★★☆ - 드리블이 살짝 투박한 편이나 역시 들어오는 수비수를 몸으로 밀쳐내고 돌파합니다.

패스       ★★★★★ - 준수한 패스능력을 보여줍니다. 킬러패스보다는 중원에서의 연계를 책임지는 유형

스태미너 ★★★★★ - 이친구 스태미너 절반밑으로 내려간적을 보지 못했습니다. 미친개 유형..

수비력    ★★★★★ - 수비력 굉장히 좋습니다 2/2 참여도지만 느낌상 2/3 정도로 느껴지는 스타일

공중볼    ★★★★★ - 생각보다 키에비해 공중볼을 잘 따내는 스타일입니다. 팔꿈치 쓴다고 하면 될라나...


총평 : 포국의 단비같은 수비형 미드필더. 17억이라는 달달한 가격이지만 생각외로 매물은 적은 편입니다. 구하시는분은 거의 08E 스쿼드 하시는 분인것 같네요. 그래도 요즘은 매물이 꽤나 보이는 편이니 적은 @라면 충분히 구해서 써보시는걸 추천합니다. 08E 시즌 미드필더중에 가장 가성비라고 할 수 있는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인게임에서는 09시즌 잘생긴 페이스온이니 하핫 잘생김은 덤이지요.


다니엘 데로시


로마의 황태자 다니엘 데로시입니다. 토티와 더불어 로마의 원클럽맨이자 이탈리아의 주장이었죠. 이번에 이탈리아 월드컵 탈락으로 꽤나 많은 분들이 충격을 받았는데, 그 때 성난모습을 보여주었던 데로시 입니다. 전형적인 수미형 미드필더로서, 08E 시즌 혹은 이탈리아캐미의 수미형 미드필더를 도맡고 있습니다. 프케에서도 많이 쓰이지만 원볼란치시에 키가 살짝아쉬운 점으로 꼽히나 활동량으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한 선수입니다.


키핑       ★★★★★ - 그냥 롤자체가 지키는 선수입니다. 4백에서 나온 공을 안전하게 공격진형으로 패스합니다.

드리블    ★★★★★ - 생각외로 공격진형에서의 드리블 돌파 성공률이 높습니다. 중거리골은 달달하게 덤입니다.

패스       ★★★★★ - 멀티자원인 라울 알비올에 비해 확실히 전문 수미가 패싱능력이 뛰어납니다.

스태미너 ★★★★★ - 라울 알비올과 더불어 중원의 미친개입니다. 비달, 나잉골란과 같이 부딪히며 쫓아다닙니다.

수비력    ★★★★★ - 수미형 미드필더에게 수비력을 물어보는것은 무엇..? 그냥 완벽함 그자체

공중볼    ★★★★★ - 그냥 왠만해서 경합 다 붙어줍니다. 그냥 쓰시면 되는 선수입니다.


총평 : 오랜만에 달달한 비생성제한선수입니다. 전문수미로서 수미가 필수적인 피파3에 단비같은 선수입니다. 아마 블랑, 비에이라를 제외하고는 가장 많이쓰이는 선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굉장히 활동범위가 넓고, 중거리슛을 겸비한 수미로서 간간히 올라와서 중거리골을 넣고 유유히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가격변동폭이 큰 선수중에 하나로서 30억대부터 50억대의 출렁이는 가격을 형성하니 이적시장을 주시하다 좋은 가격에 영입하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1000억 08E 유로 스쿼드 MF편을 마치겠습니다. 앞선 수비수, 공격수편에 비해 조금 더 신경을 써서 후기를 작성했는데 보시는분들에게 더욱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는 추가영입이 있을때마다 짧은 추가후기를 써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글재주가 모자라 간결한 글이 되지 못한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08E 스쿼드하시는분들은 제 후기를 통해 더욱 탄탄한 스쿼드 짜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날이 추운데 감기조심하세요 :)


수비수편 : http://www.inven.co.kr/board/fifaonline3/3150/139736?my=post

공격수편 : http://www.inven.co.kr/board/fifaonline3/3150/139742?my=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