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클 2~3부 왔다갔다하는 유저인 것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선수 미니페이스온은 테커님이 제작하신 미니페이스온입니다. 간혹 다른분 제작 미페가 섞여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추석버닝이 운이 좀 좋게 나와서 팀을 리빌딩 후 후기를 남겨드리네요.


**FW**


NHD 호나우두 : 워낙 유명한 선수라 특별한 후기가 필요할까 싶습니다.

그래도 단점 딱 하나만 꼽자면 헤딩정도가 제가 느끼는는 단점이긴하네요.하지만, 헤딩을 못하는 편은 아닙니다.


NHD 네이마르 : 이 선수 역시 1~2티어급?에 속하는 유명한 선수입니다.

다만 네이마르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선수입니다.

장점으로는 빠른 스피드와 방향키로도 충분히 다룰 수 있을 정도의 부들부들한 체감을 자랑하는 선수입니다. 감아차기도 정말 일품입니다.

단점으로 피지컬이 상당히 약한편에 속합니다. 이 부분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선수입니다. 하지만 저는 키보드 유저로서 딱딱한 체감보다는 부들한 체감을 좋아하기 때문에 피지컬은 감안하고 빠른 주력과 감아차기 양발이라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져 사용하고 있습니다.


KFA 손흥민 : 이 선수는 네이마르와 비슷한 유형의 선수입니다. 하지만 네이마르보다는 조금 더 버텨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양발으로서 감아차기도 정말 잘 들어가는 선수 입니다. 거기에 이 정도 능력치에 급여 또한 16으로 팀을 맞추는데 이점이 많은 선수입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네이마르와 비슷하게 피지컬적인 측면과 히든에 테크니컬 드리블이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네이마르와 비교하면 네이마르만큼 부드럽진 않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딱딱한 체감은 아닙니다.


**MF**


NHD 굴리트 : 현 시점에서 TT굴리트가 급여도 낮게 나오고 능력치도 좋게 나와서 농협 굴리트가 좀 싸져서 3카를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점은 큰 키와 높은 몸무게임에도 체형이 마름에 속해 다른 키큰 선수들에 비해서는 그나마 부드러운 체감입니다. 또 공격수부터 수비형 미드필더까지 소화가 가능한 선수이기에 활용도가 높은 선수입니다. 다만 수비형 미드필더로 사용하면 고유 참여도 문제로 좀 많이 튀어나가는 성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중미 이상의 포지션에서는 정말 좋은 선수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제 팀의 주요 헤딩원을 맡고있는 선수 입니다. 특히 코너킥상황에서 굴리트 앞으로 보내면 정말 위협적인 선수입니다.

단점은 많이 부들한 체감은 아니기에 쓰시는 방법에 따라 체감이 묵직하게 느껴질 수 있는 선수입니다. 그리고 20이라는 높은 급여를 가지고있기 때문에 스쿼드 구성 시에 다른 포지션에서 무게감이 줄어들 수 있는 선수입니다.


TT 하미레스 : 중미에 한 자리를 맡고있는 선수입니다. 이 자리에 정말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사실 더브라위너를 써보고 싶어서 급여고민 중에 이 선수가 눈에 들어와서 인벤에 선수 후기를 보고 호평이 많이 있어서 4카를 사서 써봤습니다.

정말 이 선수가 이 가격이 맞나싶을 정도로;; 정말 빠른 주력, 활동력, 체감 3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원래 수비형 미드필더를 소화하는 선수여서 수비적인 능력치마저 좋은 선수입니다.

단점은 신장이 180인 선수이기에 공중볼 경합에서 밀립니다. 또 피지컬이 강한 선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버텨줄땐 버텨줄 수 있는 수준입니다. 또 감아차기와 중거리 슛은 좋은편은 아닙니다.



NHD 프티 : 호나우두와 더불어 주관적인 입장으로 좋은점만 가득한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을 꼽자면 이 선수도 공격적인 수비형미드필더처럼 느껴졌습니다. 즉 수비형 미드필더로 놓았을 경우에 앞으로 나가는 성향이 있는 선수입니다. 또한 원볼란치로 쓰기엔 비에이라나 레이카르트? 이런 선수와 비교해서는 크지않은 신장이 되겟네요. 하지만 투볼란치를 구성하신다면 프티는 정말 강추하는 선수입니다.


**DF**


TT 퍼디난드 : 이 자리에 이정수, 치아구 시우바, 퍼디난드 3선수를 정말 고민 많이 했었습니다. 그러다 퍼디난드 사용 후기 영상을 보고나서 홀린 듯 사버린 선수입니다. TT 퍼디난드 1카를 살 금액이면  NHD 퍼디난드 5강을 구입할 수 있는 돈입니다. 그치만 뭔가 NHD퍼디난드에 비해 역동작이 정말 없다고 느낌을 받았습니다. 큰 키와 정말 강한 몸싸움 빠른 주력이 이 선수의 장점입니다.

단점은 역시 역동작입니다. 역동작이 없는 선수는 아니기에 사용하실 때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걱정할 수준의 역동작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역동작 거의 없거나 적은 선수를 원하신다면 이정수나,  TT 치아구 시우바를 추천합니다.


NHD 말디니 : 이선수는 따로 언급하지 않겟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워낙 좋은 선수고 팀 케미가 아닌이상 무조건 쓰고보셔야하는 수비수입니다.


KFA 홍철 : 이 자리에 j.루카쿠, 알렉스 산드루, 홍철 3선수를 모두 써본 결과 저는 홍철이 가장 만족 스러웠습니다.

루카쿠와 산드루에 비하면 상대 윙어와 경합할 때 조금 밀리는 느낌은 있었으나 걱정할 수준으 아니였습니다. 워낙 빠른 주력을 가지고있고 체감또한 정말 부드럽습니다.

단점으로는 이 선수는 오버래핑이 잦은 선수입니다. 개인설정으로 후방대기를 해 놔도 나가는 성향이 강합니다. 느낌상 알렉스 산드루보다 훨씬 더 나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조금 덜 나가는 것을 선호하신 분께는 산드루를 추천드립니다.



17 발렌시아 : 17 워커와 비교가 많이 되는 수비수입니다. 둘 다 사용해본 결과 발렌시아는 워커에 비해 주력측면에선 느린편에 속하지만 피지컬이나 나가는 성향이 워커에 비해 적은 선수입니다. 속가를 보완하려면 6카이상을 써주는 게 좋긴하지만 가격이 천만을 넘어가기에 부담스러울 수 있는 선수 입니다. 또 워커에 비해 작은 키가 단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은 많이 체감되는 부분은 아니였습니다. 다만 빠른 주력에 키큰 윙백을 원하신다면 워커를 추천합니다.


**GK**


17 베고비치 : 낮은 급여가 장점인 선수입니다. 그냥 막을건 막고 먹힐건 먹히는 수준으로 양호하다 생각합니다. 사실 낮은 급여이기에 사용하는 선수입니다.


-----------------------------------------------------------------------------------------------------------

실력이 월클을 겨우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이기에 선수후기가 상당히 주관적이여서 이해부탁드릴게요ㅠㅠ

그래도 월클을 목표로하시는 유저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선수구성에 도움을 드리기위해 글을 작성했습니다.

생각나는데로 작성했어서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이해해주시고 댓글로 더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적어주시면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전술과 포메는 김정민선수의 포메와 전술수치를 참고했습니다.

남은 추석연휴 잘 보내시고 짧지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