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 EA에서 공식 발표한 특성전문을 게재해놓고 방관하던 작성자입니다

처음으로 공식 발표된 특성에 대한 설명은 저를 잠시 이성을 잃고 관심병 말기 환자처럼 행동하게 했습니다

제가 평소 자주 드나드는 인벤에 올려놓으면 난리나겠다 싶어서 제대로된 설명이나 해석도 없이 빨리 알리려는 마음에 무책임하게 원문만 덜컥 올려놨었습니다

거기에 제 뇌피셜(상위버전에 없는것이 하위버전에 있을리 없다)을 사실마냥 적시해놓아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이에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글을 작성 후 한동안 댓글보고 여기저기 반응을 보다 친구를 만나고 저녁쯔음 다시 글을 보게되었을때 난리가 났다는걸 알게 됐습니다

반박글도 올라와있었고 반박글에대한 반박글도올라와 있더군요

굉장히 날카로운 어조로 말씀하시는분도 계셨고 차분히 지적해주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반박글도 정독했고 반박글에대한 반박글도 정독했습니다

글을 읽고 난 후 저는 제가 글을올린다고 마무리될것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그 글들이 주장하는 것들의 근거가 작성자분들의 생각이니 이걸 제가 왈가왈부할 수 없었고

저또한 EA의 확실한 답변을 갖고있는것도 아니었기에

자칫 잘못하면 팁게가 난장판이될수도 있겠다 싶어 가만히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이렇게 손바닥 뒤집듯 다시 글을 올려 불을 지피려하는것은 

특성의 존재유무가 정말 궁금하고 더 파헤쳐졌으면 좋겠는데

저의 능력이 그에 미치지 못해서 다른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했기 때문이고,

생각보다 너무 쉽게 특성에대한 궁금증이 꺼져갔기 때문입니다.

EA에 궁금한것도 있고 물어보고 싶은것도 있는데 읽고 해석하는것만 어렴풋이 가능한 저의 영어실력으로 궁금증을 해소하기란 정말 어림도 없었습니다

현재 버닝과 뇌피셜로 인해  묻혀버린 특성에 대한 궁금증들은 아직 아무것도 해소되지 않은채 각자 보고싶은것만 보면서 이대로 묻혀지고 있습니다

저는 EA가 직접적으로 처음 특성의 정보를 발표한것을 굉장히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합니다

잘하면 특성의 유무를 보다 확실히 하고 더 나아가 정확한 쓰임까지도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피파시리즈에 능하고 영어 의사소통이 원활하신분들의 도움이 필요하지만요..








어떻게되든 


일단 서두?는 접어두고 개인적으로 몇가지 궁금증들을 한두개 정리해보려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잠시 확실하게 하고 가야할것들이 있어 반박글에 대해 잠시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먼저 클릭미미님의 정리하신것을 가져와 보면(반박글의 반박글에 있는 댓글 내용입니다(굵은글씨))


액티브 터치 시스템이 도입됨에 따라 모든 볼터치, 드리블, 치고나가는 드리블이 변경되었고 드리블 시스템이 바뀜에따라 스드 텍드의 조작효과가 없어졌단 말입니다.

- 액티브 터치 시스템이 도입됨에 따라 모든 볼터치, 드리블, 치고나가는 드리블이 변경되었고 (사실) 드리블 시스템이 바뀜에따라 스드 텍드의 조작효과가 없어졌단 말입니다. (추측)


정리하면
1. 테드스드의 조작효과가 빠진 원문글은 피파19의 특성 변경내용이다.

- 테드스드의 조작효과가 빠진 (추측) 원문글은 피파19의 특성 변경내용이다.(특성 변경 추측)

2.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로 피4,피18까진 스드텍드에 (AI) 표시가 없었지만 피19부터 (AI) 표시가 생겼다.

- 전작엔 스피드 드리블러, 테크니컬 드리블러 이외에 중거리슛이나 칩샷에도 AI가 표시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근거로 부적합하겠네요


3. 갑자기 AI특성으로 바뀐 이유는 피19에서 ‘액티브 터치 시스템’이라는 새로운 드리블 방식이 도입되면서 필요성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즉 테드스드도 조작효과+AI효과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번 패치로 조작효과가 빠지고 AI효과만 남게 된 것이고, 그로인해 공지한 것이며 게임에서도 (AI) 표시로 바뀌게 된 것이다.

- 갑자기 AI특성으로 바뀐 이유는 피19에서 ‘액티브 터치 시스템’이라는 새로운 드리블 방식이 도입되면서 필요성이 없어졌기 때문이다.(추측) 즉 테드스드도 조작효과+AI효과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번 패치로 조작효과가 빠지고 AI효과만 남게 된 것이고, 그로인해 공지한 것이며 게임에서도 (AI) 표시로 바뀌게 된 것이다.(추측)



대충 클릭미미님은 피파19에서 새로운 드리블 시스템도입으로 인해 특성의 직접적인 조작기능의 삭제가능성의 개인적인생각을 언급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건 클릭미미님의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단정짓는 어투로 말씀하셔서 오해하는분이 더 늘어날까 싶어 사실인부분과 개인적인 의견인부분을 표시하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살펴보면


제가 퍼온 글의 첫머리에 있는 (아리고사키님과 클릭미미님이 지적해주신)

The information in this post is currently accurate for FIFA 19 on PC, but not yet reflected in the PlayStation 4 and Xbox One version of FIFA 19. The console version will be updated with this information after the release of the next patch. 

이 부분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급하게 특성들부터 확인하느라 제대로 보지 못하고 넘겼었습니다

사실 이부분이 가장 중요했는데 말이죠

대충 해석해보면 

현재 PC에선 적용되어있는 정보이고 추후 콘솔에 업데이트 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를 개인적으로 유추해보면

그 전까진 표시하지 않던 정보를 피파19에 들어 AI로 작동되는 특성 몇가지를 CPU ONLY라고 명확하게 표시하고 설명하였다


또는


피파 19 pc버전과 콘솔에 새롭게 적용시킬만한 어떤 특성의 변화가 있었다 는걸 말할수있지않나 싶습니다

물론 그 특성을 특정할수 있는 근거는 없지만요..



해서 몇가지 궁금증을 정리해보면

엊그제 올라온 EA의 특성 설명중 전작(17~18)과의 특성 설명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 있다면 어느부분인지 

더불어 이렇게 공식적인 설명이 나온이상 옵뚫이나 여타 다른 히든특성에 대해서도 입장을 들을 수 있지않나 싶습니다






끝으로 

어제의 제 뇌피셜이 가미된 글로 혼란을 드려 다시한번 죄송하단 말씀 드리고싶습니다

저도 어떻게든 확실한 글로 찾아뵐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네요



전체적으로 글을 생각대로 적다보니 굉장히 두서가 없습니다

쓰다보니 팁과 노하우란이 아닌 토론란에 적어야하는것같기도 하지만

팁게에 있는 반박글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이있어 여기 팁게에 올려놓습니다

평소 피파시리즈를 즐기시고 영어에 능통하신 능력자분들께서 혹시 계시다면

EA의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 주실수있는 분은 쪽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