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링크
https://www.easports.com/fifa/news/2018/fifa-19-ultimate-team-pitch-notes-traits-specialties-save-styles
- EA sports 공홈(작성자: EA 스포츠 피파 팀), 10.02 기준

공식으로 설명된 내용 중 피온4와 겹치는 내용만 적습니다. 피온4는 피파17을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똑같이 적용될지는 확실치 않습니다만, 다가올 패치로 피온4도 테드, 스드의 표기가 피파19를 따라 AI로 변경되기 때문에 참고들 해보시라고 올려봅니다.

우선 특성이 적용되는 파트가 있는데 피온4에서는 크게 스탠다드와 AI만 살펴보면 됩니다.
스탠다드는 우리가 직접 선수를 컨트롤 할 때와 AI가 플레이 할 때 모두 적용되는 것이며,
AI는 오직 AI가 컨트롤 할 때만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1. 예리한 감아차기

~스탠다드:
zd 슛 시도시 공을 더 휘어 참(발리슛엔 적용 안됨).
공이 어디로 향하는지엔 영향 없으며 공이 감기는데만 관여.

~AI:
AI가 슛을 시도시 다른 슈팅 타입보다 zd 슛의 빈도가 높아짐.


2. 아웃사이드 슈팅

~스탠다드:
선수의 슈팅 능력에 구애받지 않고 아웃사이드 슈팅을 찰 수 있게 해줌.

~AI:
아웃사이드 슈팅이 더 수월해짐.


3. 파워 헤더

~스탠다드:
더 강력한 강도의 헤딩 능력을 갖게 됨.
코너킥 시도시 이 특성을 가진 선수는 반대편에 위치하여 골을 노릴 확률이 높아지며, 짧은 코너킥 시도시 공을 받으러 가는 빈도가 줄어듬.


4. 장거리 스로인

~스탠다드:
패드 X, 네모 키(키보드는 아마 A)로 시도하는 스로인의 최대 비거리가 늘어남.
좋은 공격 지역에서 빠른 스로잉 기회를 안 쓰고 지나치면 이 특성을 지닌 선수가 던지는 선수로 선택될 확률이 높아짐.


5. 초장거리 스로인

~스탠다드:
4. 와 동일이나 더 상위의 특성. 비거리가 더 늘어나고 장거리 스로인보다 우선 순위가 높음.


6. 얼리 크로스 선호 (AI)

~AI:
얼리 크로스 시도가 늘어남.


7. 화려한 개인기

~스탠다드:
개인기 시도시 미스 날 확률이 줄어듬.
따로 c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이따금씩 cs, cd가 나감.
짧은 로빙 패스 시도시 중간에 방해하는 선수가 있다면 ca처럼 높은 궤적의 로빙 패스가 나감.

~AI:
개인기 시도 빈도가 높아짐. 패널티킥 시도시 러닝 슛, 파넨카 킥 빈도가 높아짐.


8. 유리몸

~스탠다드:
충돌 발생시 부상을 얻게 될 확률이 높아짐.


9. 강철몸

~스탠다드:
충동 발생시 부상을 얻게 될 확률이 낮아짐.


10. 스위퍼 키퍼

~스탠다드:
키퍼가 길게 넘어오는 볼에 대처하기 위해 박스 바깥으로 뛰쳐나갈 때 더욱 공격적이게 됨.

11. GK 소극적 크로스 수비

~스탠다드:
키퍼가 판단하기에 확실히 잡을 수 있다고 판단되는 크로스, 코너킥에만 가로채기를 시도함.


12. GK 적극적 크로스 수비

~스탠다드:
키퍼가 판단하기에 가로챌 확률이 낮다고 판단되는 크로스, 코너킥에도 가로채기를 시도함.


13. GK 멀리 던지기

~스탠다드:
더 멀리 있는 선수에게 던져서 패스가 가능하게 됨.

~AI:
종종 낮고 빠르게 멀리 던지기를 시도하게 됨.


14. 슬라이딩 태클 선호 (AI)

~AI:
스탠딩 태클보다 슬라이딩 태클 빈도가 높아짐.


15. 칩슛 선호 (AI)

~AI:
찬스가 왔을 때 칩슛을 더 자주 시도하게 됨.


16. 테크니컬 드리블러 (AI)

~AI:
직선 치달이나 지그재그 드리블 시도가 늘어남.
짧은 코너킥 시도시 자주 공을 받으러 가게 됨.


17. 스피드 드리블러 (AI)

~AI:
직선 치달이나 지그재그 드리블 시도가 늘어남.


18. 긴패스 선호 (AI)

~AI:
롱패스를 더 자주 시도함.


19. 중거리슛 선호 (AI)

~AI:
공을 가지고 달릴 때 더 자주 중거리슛을 시도하게 되며, 중거리에서 발리 슛을 시도하는 빈도도 높아짐.


20. 플레이 메이커 (AI)

~AI:
이 특성을 지닌 선수에게 동료들은 더 자주 패스하게 되며 동시에 더욱 공격적으로 움직입니다(동료가 qs로 자주 준다는 소리).
패스 선택 결정이 빨라집니다(공을 받고 패스를 더 빠르게 하게 됨).




설명된 내용은 여기까지며 피파19의 모든 특성이 설명되지도 않았고 피온4에 남아있는 구작의 특성들도 있어 몇몇 특성들은 이야기하지 못했네요. EA sports 공식이지만 어디까지나 피파19 기준인데다, 처음에 pc버전에만 적용되는 내용이고 플스, 엑박 버전에선 향후 패치를 통해 반영될 내용이라는 걸 보아 패치로 변경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어 피온4에서는 일단은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즐겜하십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