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erieamania.com/g2/bbs/board.php?bo_table=calciotalk&wr_id=2559836

 

상단링크는 18-19시즌 uefa 수익구조 분석 

 

 

1. 수입비중 : 클럽 85% : 국대 15%

2. 주수입원 : 중계권 85% : 기타 15%

3. 지출비중 : 클럽 85% : 국대 15%

4. 주요비용 : 참가팀배분 85% : 기타 15%


수익 배분과 관련된 금액은 아까 올려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UEFA는 수익의 대부분을 대회 참가팀들에게 배분하고 있고, 그 비중 역시 클럽 비중이 높습니다. 문제는 소위 슈퍼리그를 추진하는 12개 팀이 중계권료를 끌어올린 주인공은 명문 or 인기팀인데 UEFA가 다른 팀들에게도 똑같이 배분하니까 생겨나는 문제죠. UEFA는 "공정하게도" 배분을 성적에 따라서 하고, 챔스에 참가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수익을 배분합니다. 실제로 UEFA는 시즌을 치르기 전부터 수당과 관련된 규정을 공시하고, 또 이에 따라 집행될 수당 규모를 책정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두가지입니다. 


1) 인기가 아닌 성적에 따른 배분 

2) 본선 참가만으로 너무 많은 수당 책정 


결국 이게 인기팀들에게는 못 마땅한 것이죠. 중계권료가 왜 높아졌는지를 따져보면 결국 자기들이 인기를 끌어올렸는데 이런 팀들 입장에서는 뭐 한 것도 없는 모스크바, 샤흐타르, 브뤼허, 츠르베나 즈베즈다 이런 팀들이 챔스 참가만 했다고 200억씩 땡겨가더란 말입니다. 아약스, 포르투 같이 4강, 8강 올라온 팀들은 더 많이 가져가고요. 아예 그래서 답답한 김에 2018/19 챔스 수당 기준과 성적을 적용하여 8강팀들 배분 금액을 확인해 봤습니다. 

mania-done-20210420114625_ikooheen.jpg


표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약스는 4강 진출로 한화 800억을 땡겼고, 포르투는 8강 진출팀 중에 조별리그 성적이 제일 좋다보니 맨유, 맨시티, 유벤투스보다 더 벌었습니다. 이게 못마땅한 거죠 소위 12개 천룡클럽들은 말입니다. 아약스, 포르투가 뭐한게 있다고 800억, 700억씩 땡겨가냐 이 말입니다. 게다가 아약스는 챔스 예선까지 치르면서 쏠쏠하게 더 벌었죠. 리버풀은 그 동안 스쿼드 꾸린다고 몇천억 들여서 우승했는데 4강 간 아약스랑 수입이 200억 차이밖에 안납니다. 8강 못 간 레알, 인테르, 이런 팀들은 아약스, 포르투에 비해 훨씬 못 벌었구요. 


그렇다고 UEFA가 중계권료로 인한 수익을 성적이 아닌 인기로 배분해주는 것도 웃기고 대회의 본질이 흐려지는 것인데 인기에 따라 배분해줄 수도 없죠. 그렇다보니 중계권료 떡상한 건 다 우리 덕분인데 UEFA가 앉아서 선심쓰고 있네가 되는 것입니다. 페레즈의 주장처럼 클럽에게 20%만 오고 UEFA가 80%을 가져간다는 완전 틀린 말이죠. 인기 끌어올린 팀은 대략 20% 남짓, 특히 슈퍼리그를 주창한 12개 팀인데 수익도 20%만 오고 80%은 별로 인기도 없는 클럽에게 공평하게 나눠줘서라는거죠. 게다가 본인들은 별로 흥미도 없는 유로파 비용으로 약 7천억씩 빠져나가구요. 아무리 생각해봐도 전세계팬들은 자기들을 보고 싶어하고, 그래서 방송사들도 중계권을 비싸게 사는거지 아약스나 포르투 때문이 아닌데 7~800억씩 땡겨가는게 곱게 보일리가 있나요. 그렇다고 체면이 있으니 그걸 겉으로 드러낼 수도 없고. 


UEFA가 결국 너무 공평하게 수당을 나눠줬고, 또 참가하는 것만으로도 200억씩 챙겨주다보니 중계권료를 떡상시킨 장본인들이, 그러니까 슈퍼리그를 만들겠다는 12개팀이 그게 너무 아까웠던 겁니다. 그렇다고 성적이 아닌 인기순으로 더 배당해달라고 하는 것도 너무 구차하죠. 그래서 아예 판을 깨기로 마음 먹고 슈퍼리그를 만들어 중계권료를 본인들이 독식하고, JP모건 역시 초기에 4~5조쯤 투자하더라도 중계권료 수익을 생각하면 23년이 아니라 10년만 유지되도 수지가 충분히 남는 장사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저도 UEFA가 맨날 클럽들 등만 쳐먹고 클럽에게는 배분을 눈꼽만큼 해주며 협회 배만 불린다고 생각했지만 UEFA 재정보고서와 클럽별 챔스 수당을 확인한 결과, 제 나름의 결론을 내자면 UEFA가 12개 클럽 등쳐먹어서가 아니라 UEFA가 본인들의 인기와 공로는 감안하지 않고 지나치게 많은 팀들에게 "공평하게" 너무 퍼줬기 때문입니다. 그게 소위 명문과 인기팀들은 더이상 참을 수 없었던 것이구요. 

 

 

https://serieamania.com/g2/bbs/board.php?bo_table=calciotalk&wr_id=256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