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 시즌은 대장 시즌이 아닐 것이다?)

이 글은 위 글의 연장선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이전 글과 마찬가지로 다음의 글을 참조하시며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피파 온라인4 신규 시즌 출시 내역 (2020.09 ver.)


<이전 글 요약>
1. 그간 TOTY 시즌은 항상 당해 년도의 오버롤 상한선으로서 역할해왔다.
2. 대장 시즌 변화상 차기 대장 시즌은 "최고 급여 24~26, 최고 오버롤 102~105"로 출시될 것이 예상된다.
3. 이는 내년 1월 21TOTY가 출시된 이후에나 가능한 수치이다.
4. 그간 대장 시즌은 당해 년도 TOTY 시즌의 최고 급여, 최고 오버롤과 완전히 동일한 값을 지녔다.
5. 20TOTY와 최고 급여, 최고 오버롤이 동일한 시즌은 아직 없다.
6. 따라서 MC 시즌은 20TOTY와 동일한 "최고 급여 23, 최고 오버롤 102"로 출시될 것으로 추측된다.
7. 이는 LH 시즌에 비해 고작 "최고 오버롤 2"가 올라간 결과로서 크게 상향된 값이 아니다.
8. 결론: 상징적으로는 MC 시즌이 2020년의 진정한 대장 시즌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아닐 가능성이 높다.


MC 시즌은 대장 시즌일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따지고 보면 현 대장 시즌인 LH 시즌도 기존 대장 시즌인 HOT 시즌에서 고작 "최고 급여 1, 최고 오버롤 2"만 오르면서 대장의 자리를 새로이 차지한 것이니까요. 그리고 이는 전반적인 능력치는 크게 건드리지 않으면서 세부적으로 주요 능력치만 교묘히 상향시킴으로 인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TT 시즌과 HOT 시즌의 출시일을 보면 2020년의 대장 시즌도 본래는 8~9월, 늦어도 10월 정도에는 출시될 계획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되면 3월에 출시되었던 LH 시즌이 기존의 TB 시즌, TC 시즌의 역할로서 대장 시즌 직전 잠시 거쳐가는 징검다리 시즌이 되었겠죠. TB 시즌과 TC 시즌을 보면 공통적으로 TT 시즌, HOT 시즌에 비해 "최고 급여 1, 최고 오버롤 2"가 모자란 형태입니다. 현재 HOT 시즌과 LH 시즌의 관계도 그러하죠. 

한편, 징검다리 시즌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징검다리1
- 출시: 1~2월
- 최고 오버롤: 기존 대장+0~2, 신규 대장-4
- 예시: GR, UCL

2. 징검다리2
- 출시: 5~7월
- 최고 오버롤: 기존 대장+2~3, 신규 대장-2
- 예시: TB, TC, LH

3. 징검다리3 
- 출시: 10~11월
- 최고 오버롤: 기존 대장+3~4, 신규 대장-1
- 예시: COC, VTR

그럼 결과적으로 피파 온라인4의 신규 시즌 출시는 대략 다음과 같은 일정을 따르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월: TOTY 출시
1~2월: 징검다리1 출시
3~5월: 상반기 ICON 출시, PLS 출시, 로스터 패치
5~7월: 징검다리2 출시
6월: TOTS 출시
8~9월: 대장 출시
10~11월: 징검다리3 출시
10~12월: 하반기 ICON 출시, PLA 출시, 로스터 패치

이에 따르면 2020년은 연초부터 코로나 사태도 있었지만 4월의 대규모 불매 운동으로 인해 여러모로 일정이 크게 꼬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징검다리1에 해당하는 UCL 시즌이 리그 중단으로 제 역할을 못하게 되면서 징검다리2에 해당하는 LH 시즌의 출시가 앞당겨지게 되었고, 그에 대한 반발이 크게 일어남에 따라 대장 시즌인 MC 시즌과 징검다리3에 해당하는 VTR 시즌의 출시에 변동이 일어난 거죠. 

2021년은 본래의 일정대로 진행이 된다고 가정한다면 2021년의 대장 시즌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8~9월 즈음 출시가 될 것입니다. 이리 되면 LH 시즌의 대장 기간이 너무나도 길어지기 때문에 MC 시즌이 대장 시즌으로 발돋움하여 대략 9~10개월 정도를 대장 시즌으로서 역할할 수 있게 되죠. 기존에 비하면 대장 시즌으로서는 약 2개월 정도 수명이 짧아지게 되는 겁니다. 

만약 LH 시즌이 2020년의 대장 시즌이었음을 인정하여 앞으로는 대장 시즌의 출시 시점을 기존 8~9월에서 앞당기기로 한다면 그 시점은 LH 시즌 출시와 비슷한 3~4월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겁니다. 그리 되면 MC 시즌의 수명은 4~5개월 정도가 되고, 대장 시즌인 LH 시즌 대비 최고 오버롤+2가 되어 징검다리2의 역할만을 맡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구 대장 → 징검다리3 → 징검다리1 →  징검다리2 → 신 대장"을 거치며 신규 시즌은 늘 기존 시즌에 비해 상향된 값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대장 시즌은 징검다리1~3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늘 핵심으로서 역할하기 때문에 대장 시즌이라 불리는 것이며 그에 따른 가치와 가격을 띠게 되죠. 즉, 오버롤에 관계없이 대장 시즌으로 분류되느냐 징검다리 시즌으로 분류되느냐는 아주 큰 차이를 불러옵니다. MC 시즌이 LH 시즌보다 더 상향된 값을 갖는 시즌이 될 것은 분명합니다만 역시나 과연 대장 시즌이 될지 징검다리 시즌이 될지는 넥슨의 향후 운영 정책에 따라 지켜봐야 할 문제라는 결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