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다른 스킬 관련글들과 많이 다르고
개인적인 견해들이 담겨 있으니
생각한것과 다르다 싶으면 무시하셔도 됩니다.

저는 저번주에 만렙찍고 파밍을 하고자 했으나
일요일에 1분도 못해 크게 스펙업은 하지못해서(빡침)
템렙 260 정도의 갓만렙 아르카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인에게 들은 사전정보로 50렙때 스킬초기화하려면
실링이 많이 든다는 것을 듣고 49렙때 몇번 초기화
해가면서 이것저것 딜과 유틸 등을 실험하고
저는 저만의 스킬트리를 구상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아르카나가 확실히 충캐릭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건부 폭딜에 생각보다 근접 스킬이 많고
화려한 무빙에 가려진 정교한 컨트롤도 요구되는
전형적으로 멋진 똥캐같아요 ㅋㅋㅋㅋㅋㅋ

그렇지만 버릴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딜이 부족하다고 느낀적도 없었고
치고 빠지는 타이밍과 손에 점점 익혀가는 맛이 있으니까요.

각설하고 제가 쓰는 스킬트리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저는 극한의 생존과 무빙, 후딜이 짧은것에 초점을 두면서
가장 효율적으로 강하게 딜을 할수있는 사이클에 대해 계속 고민했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느끼시겠지만 보스가 쓰는 스킬패턴의
선딜이 길지 않은 경우가 많고 아르카나의 이동기가
엄청나게 좋은 수준은 아니라는걸 느끼셨을거에요.

그래서 리스크가 큰 댄싱플라워, 체크메이트는 기용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움직임이 적은 보스가 많지 않아서 스트림과 다크도 뺐습니다.

그럼 이제 이 8가지 스킬을 왜 골랐는지, 그리고 다른사람들이
다쓰는 스킬을 안찍은 이유가 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1. 운명의 부름 (그리고 리턴)
: 운명의 부름은 2트포에 치확 15퍼증가를 찍어주면서 
 4스택 - 운명의 부름 - 루인스킬을 통해 딜 기대치를 상승시킬 수 있기에
 찍었습니다. 그리고 3트포의 2까지 써봤지만 공속이 오른것은 만족하지만
 소모하는 스포, 마나 증가치, 적은 딜상승을 고려해 7렙에서 끊었습니다.

 - 리턴 대신 운명의 부름을 쓰는 이유 
 우선 리턴도 3트포까지 사용해보았습니다. 치확 30퍼 증가는 엄청난
 메리트가 있지만, 운명의 부름과 리턴은 딜을 위한 스킬이 아니라고
 생각했고, 운명의 부름의 쿨이 4초 짧고, 리턴보다 마나량이 170정도 낮고
 제가 주력으로 쓰는 셀레스티얼 레인, 시크릿 가든과 쿨이 비슷하기 때문에
 리턴으로 소모되는 스킬포인트까지 절약하고자 운명의 부름으로 찍었습니다.
 또한, 잡몹구간에서 레인과 조합이 좋고 리턴은 2타지만 운명은 단타로
 다음 행동을 한템포 빠르게 할수 있는것에 점수를 줬습니다.
 후에 신속이나 치명스텟이 보완이 되면 될수록 운명이 더 나을듯합니다.

2. 쿼드라 엑셀레이트
 꿀스킬입니다. 초반엔 1트포에 공속을 줬었지만 익숙해지면
 굳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3. 스크래치 딜러
  이 스킬을 쓰는 방식에 따라 아르카나의 생존력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래서 현재 스포가 270이라 다 못찍지만 280이 된 후에
  스크래치 딜러를 3트포까지 찍어서 2,2,2 로 더 다양하게 활용해볼 생각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스포가 38정도 남아있습니다.

4. 스파이럴 엣지 (그리고 스트림 오브 엣지)
  처음에 저는 스트림 오브 엣지를 2트포(1,3)까지 찍고 스택3과 치명타 증가를
 노렸지만 스트림이 생각보다 중첩되는 속도가 느리고 가만히 거기서 
 몸 지지면서 맞아주는 보스가 넉다운 됐을때 말고는 잘 없기때문에
 스파이럴 엣지(1,2)를 기용해서 마나소모량도 줄이면서 스택을 좀 더
 원하는대로 조절할수있게 했습니다. 결과는 만족스럽고
 스크래치 딜러 2타로 진입이후 엣지로 두번 돌면서 뒤잡고 (운부는 선택)
 세렌디피티를 쓰는 콤보가 괜찮았습니다.

5. 셀레스티얼 레인
  완소 원거리 루인스킬이자 부담없이 던질수도 있고 운명과 샤워랑 궁합도
  좋기때문에 망설임없이 3트포(2,1,1)까지 줬습니다. 2트포에서 2가 아닌 1을
  선택한 이유는 운명의 15퍼 버프, 1트포의 20퍼 버프까지 받고
  3트포의 폭우까지 포함했을때 2트포의 1이 생각보다 강한 뎀뻥이 있기에
  1을 찍었고, 쫄구간에서 편하게 극딜할 수 있습니다. 보스만 주로
  사냥하시는 분들은 3트포의 2가 나을수도 있겠지만 쿨이 8초 증가하는
  단점이 생각보다 클 것 같아요.

6. 인피니티 샤워
  이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찍는 스킬이기도 하고 10렙까지 찍었을때
  댄싱 다음으로 강한 스택트 스킬인것같아요. 보조 딜기로도 충분하고
  쿼드라로 2스택쌓으며 거리벌린 후 샤워 운명 레인으로 딜 하기도 합니다.

7. 세렌디피티 (그리고 다크 리저렉션)
  저는 다크 리저렉션 대신 이 스킬을 골랐습니다. 다크리저렉션은 솔직히
  못맞췄을때의 딜로스도 심하고 패턴 숙지를 완벽하게 하기전까지
  딜각이 잘 안나오기도해서 트포(1,1,2)을 통해 세렌디피티의 딜 포텐을 
  기대할 수 있게 세팅했습니다. 실제로 '와 이 데미지가 뜨네, 하는 수준의
  포텐이 한번씩 터질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루인 스킬중에 무력화 '중'을 
  가진 스킬은 세렌디피티와 다크리저렉션 뿐이라 하나는 들고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백어택이 가능한 스킬이니 엣지로 뒤를 잘 잡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아요. 세렌디피티의 3트포에 1을 주지 않은 이유는
  1을 쓰면 1타의 적 경직이 사라집니다.. 쫄몰아잡을때 개쳐맞아요..
  2가 훨씬 나아요..

8. 시크릿가든
  이 스킬은 말 안해도 아시죠?


- 다른 사람들이 쓰는 스킬들을 안 찍은 이유

: 저는 기본적으로 생존과 스킬이 얼마나 맞추기 편하냐에 중점을 뒀습니다. 
 컨트롤이 더 좋으신 분들은 더 딜이 좀 더 높은 스킬트리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댄싱 플라워 : 딜 포텐이 크지만 리스크가 너무 커서 뺐습니다.

> 리턴 : 운명의 부름 설명할때 언급했습니다.

> 스트림 오브 엣지 : 이것은 스파이럴 엣지와 묶여 있습니다.

> 다크 리저렉션 : 세렌디피티와 묶여 있습니다.


- 딜 사이클
  8가지 스킬을 보신다면 딱 원거리 딜하는 사이클과 
  근거리 딜하는 사이클이 살짝 구분되어 있어서 파악하기 쉬우실겁니다.
  운명의 부름을 루인 전에 꾸준히 넣어주는게(쿨이 아니라면) 중요한 트리입니다.
  간단한 예시로는 쿼드라-샤워-운부-레인, 스크래치-엣지-운부-세렌 or 가든이지만
  보스 패턴을 고려해 응용한다면 
  뒤로 빠지면서 쿼드라-(보스스킬쓰고나서)-스크래치-운부-세렌 or 가든 등으로
  대부분이 쿨이 짧은 스킬이기 때문에 응용을 잘 하시면 
  더 좋고 기동성 있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글을 정리하며..

아르카나를 플레이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슨 딜사이클이 제일 강력하냐 보다는
최대한으로 뽑아낼 수 있는 딜 효율이 자기 손에 얼마나 맞느냐 인것 같습니다.
물몸인 아르카나에게 생존은 필수인것처럼 아무렇게나 욱여넣다가 죽는것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컨트롤로 100이라는 딜을 넣다가 죽을바에는 90을 넣으면서
안전하게 플레이 하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물론 100을 넘을수있는 딜포텐도 있죠)
애초에 아르카나 딜 기대하고 육성 선택하신분 없을 것 같습니다.
영상을 보고 컨셉과 스타일이 마음에 들어서 고르신 분이 많을 것 같..(저처럼)
재미를 느끼신다면 꾸준히 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캐릭터같아요.


긴 글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혹시나 반응이 괜찮으면 아이덴티티와 궁스킬
운용법에 대해서도 좁은 시각으로 한번 읊조려 보겠습니다.. 그럼 아르카나 화이팅...


  p.s 저는 얼른 스포 280을 찍어서 스크래치 딜러를 3트포 해주고싶네요.
  p.s2 보스가 넉다운 됐을때 궁극기를 쓰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p.s3 PC로 글을 쓰다보니 모바일로 보니까 줄넘김이 개판이네요.. 심심한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