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지원 컨셉이라 튼튼하고 아군에게 데미지감소를 부여해주는 것까진 좋은데, 데미지감소 시너지는 지원특화 영웅들도 다 가지고있음.
그래서 방어,지원 컨셉임에도 다른 직업과 안정성면에서도 비교를 당할 수 밖에 없고, 파티가 안정적일때 갓로드가 아니라 갓바드가 먼저 나오는 상황이 정말 많이 연출됐음.
순간딜이 요구되는 메타에서는 딜시너지를 찾을 수 밖에 없고
그럴때마다 워로드는 공격,지원 컨셉의 클래스들에 밀려, 레이드에서 소외되는 순환의 연속이었음.
방어,지원 컨셉을 가지고 있는한 방어쪽으로 차별화를 둬서 워로드를 찾는 상황이 나오는게 가장 이상적이다라는 논제는 로아 오픈 초부터 계속 이어져왔음.
'성공적인 방어'가 곧 공격할 기회를 만드는 것이고, 피해야할 것들을 받아내면서 공격하면 그만큼 클리어타임도 단축되는 것인데, 이를 지원하는 쪽으로 가는게 컨셉과도 맞고 도발이라는 시너지와 어울리지 않지 않을까 싶음.
그렇게 하라고 내놓은게 전장의방패와 각성기인데, 간간히 쓰이긴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지금까지도 불만이 끊이질 않는 스킬이라고 생각함.
분명 유니크한 스킬임에는 틀림없지만 사용처가 애매하고 실용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함.
조작난이도의 문제가 아니라고 봄
스킬 선딜? 타이밍? 숙련된 사용?
다 필요없고 '성능'이 떨어지기때문에 사용에 제한이되는 스킬이라고 생각함.
아군 피격이상면역,상태이상면역,받는데미지감소,피해를 대신받는다 라는 옵션들은 정말 매력적이지만 이것이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에서 실용적으로 사용될 여지가 있느냐가 중요하다 생각함.
다른 게임 탱커클래스들이 종종 가지고있는 스킬이 '무적기'인데
'무적'이라는 시너지는 의심할 여지가없는 SS급 시너지라고 생각함.
지금의 전멸기 있는 레이드에서 워로드가 무적기로 커버해주고 딜을 넣을 채비를 갖추게 해줄 수만 있다면 정말 매력적일 거 같음.
하지만 지금의 워로드는 피해를 어느정도까진 줄여줄 순 있어도, 확실하게 전부를 지켜줄 수 없기 때문에 아군 광역보호가 시도되지 않는게 현실이라 생각함.
즉, 성능을 조금만 손보면 사용의 여지가 확실하게 생김.
하지만 무적기의 성능은 밸런스파괴가 우려될 정도로 뛰어남.
그러므로 약간의 조건을 둔 '조건 부 무적' 스킬을 가졌으면 좋겠음.
지금의 가디언의 수호는 범위 내 아군에게 피해감소 40퍼를 적용해 주는데, 이게 다른 피해감소와는 중첩되지않음.
이 효과를 수정해서 "가디언의 수호의 피해감소는 다른 스킬과 중첩됨" 이라는 옵션만 추가하고 피해감소 수치를 50퍼로 늘리면, 넬라와 중첩이되어 무적이라는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함.
(각성기 + 다른 50%이상의 뎀감을 받을경우에만 무적)
지금은 개인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1각 2각을 나눠서 쓰는데, 2각도 애매해서 차라리 1각들고 편하게 게임하는 유저들도 있음.
나는 각성기들때마다 어디서 어떤 스킬을 들어서 어떻게 쓰면 효율이 얼만큼 더 좋다를 생각하고 싶은데, 1각은 저티어 레이드 혹헬 같은 경우 말고는 쉴드 수급외에 pve에서 확실한 사용처가 없었음.
하지만 1각이 조건부 무적을 가지게되면 전멸기 패턴이 있는 레이드에선 확실하게 채용이 될 것이고, 전멸기 패턴이 없는 레이드에선 딜시너지를 위해 2각을 사용할 것이라고 봄.

+ 조건부 무적을 가지게될 경우엔 단순 버프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밸런스 조절 논란은 피할수가 없을 것임.
어느정도 타협해서 최종적인 가디언의 수호 효과는
가디언의 수호 궁딜삭제 (잔몹 처리 x)
가디언의 수호 피해량감소 30% (궁 딜이 없어졌으므로, 바지 재련옵션으로 가디언의 수호 피해량 감소 수치를 올릴 수 있음 -> 이렇게 되면 워로드유저들은 무적을 보기위해 50%를 올리기까지는 바지에 투자하게될거고, 이론상 풀강기준 최대 75퍼까지 올릴 수 있게 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함 최대 수치를 보려면 정말 많은 투자가 요구되겠지만...)

+ 지금의 로아는 버스가 일상적이게 되었는데, 버스를 타는 핵심적인 이유는 시간단축이지만, 이는 레이드도는 시간의 단축이 아니라 성장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는게 정확하다생각함.
(이건 버스를 타야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현 로아 성장시스템의 문제)
적정랩으로는 못 깨거나 깨기힘들거나 스펙이 안돼서 버스를 타는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깨기 힘들어서 버스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레이드 난이도를 확 낮춰주는 무적기 있는 워로드가 불려가지 않을까 싶음.

내 생각을 설득하려고 길게 써 보았지만 핵심을 요약만 하자면 정말 짧음.
그냥 워로드 1각성기에 "피해감소 중첩" 한줄만 추가되면 워로드의 운용방식과 각인사용,스킬트리가 전부 바뀔거라 생각함.

각성기 더 많이,빨리 쓰려고 딜각인 빼고 각성3을 들고갈수도있고 무적효과를 보고싶은 레이드에선 넬라 효과강화 트포를 찍고갈거라 생각함.
나는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워로드의 방어스킬이 활용되고, 워로드유저들에 의해 사용법이 연구되는 광경을 보고싶음.
딜각인에 의존하게되는 플레이가 워로드의 잠재력을 억누르고있지 않나 생각함.
워로드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려면, 지금 가지고있는 워로드의 컨셉에 맞는 스킬들을 가져와서 사용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함.
방어적인 스킬을 가지고는 있지만 사용안한다고, 없애고 다른 거 줄 수도없고, 방어컨셉인이상 다른 직업에 비해 좋은 딜시너지도 가질 수 없을테니... 시너지로 못이기면 다른 요인으로 승부보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함.

간단하게 써보려했지만.... 장문이 되어버렸는데, 이 말고 더 좋은 대안이 있다고 생각하면 댓글 달아주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