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전 출혈룬을 이용한 더블 슬래쉬와 단죄.심판 룬을 이용하는 휠윈드 스킬트리에 대해 글을 올렸다가

숫자 놀이 좋아하는 여러 사람의 태클을 받아 답변하기 귀찬아서 글을 삭제한 뒤 개인적인 호기심에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실험 당시에 실험 결과를 인벤에 올리겠다는 생각을 안하고 했기에 스샷이나 녹화에 따른 증거 자료는 준비를 못했으나

참고 할 분은 하시라는 생각에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파일럿에 따라서.상황에 따라서 결과 값이 다를 수 있는 수많은 경우의 수가 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용암 크로마니움 토벌로 제 각인만 바꿔서 각각 3판씩 해보았습니다.

레드는 각자 붉은 파도 채택 각성기는 2각성 채택


A버서커(1300대 데모닉이 주케릭이고 1005렙 부케릭 버서커) (실험을 위해 960에서 1005까지 제가 올려줌 ㅠ.ㅠ)
 
원한3 기습3 비기1 (6판)

스웨(속행).레드(수호).피니쉬(압도).템페(속행).윈드(풍요).헬블(질풍).마운틴(출혈).숄더(정화)



B버서커(1300대 홀리가 주케릭 1005렙 부케릭 버서커)

각성3  비기3  돌대2  (3판)    각성3  비기1 기습3  (3판) (기습3를 맞추다보니 악세 세팅때문에 특화 떨어짐)

덥슬(출혈).레드(속행)(.피니쉬(압도).템페(수호).윈드(단죄).휠윈드(심판).마운틴(속행).숄더(정화)


결과를 말씀드리자면 2 : 1로 제가 패    1 : 2 로 제가승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딜 지분률에 있어서 결과 차이가  5% 내외라는 점입니다.



제 스킬 트리와 각인을 가지고 곱연산을 해주는 각인에 따른 딜을 다 포기한 쓰레기 트리마냥 말하는 분도 계셨고 단죄.심

판의 효율성을 단순 숫자로 효율을 따지시는 분도 계셧고 덥슬의 사용에 대해 의문점을 가지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특히 더블슬래쉬 같은 경우 쿨마다 그걸 다 어찌 때려박냐 라고 반문 하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그분들이 말이 팩트고 정답에 보다 가까운 것이라면 결과상 딜 지분률 차이는 20%이상 벌어졋어야 맞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전 시즌1 때부터 더블슬래쉬를 써왔고 상당히 익숙해져있는 상태인데요..낮은 데미지가 아쉬웠으나 출혈룬이 생기면서

더블슬래쉬는 정말 저에게는 완소 스킬이 되었습니다.

(덥슬을 왜 내가 좋아 할까? 생각해보니 손 노는걸 싫어하고 바쁘게 욺직이는걸 좋아해서 인거 같네요)

1순위로 레피템을 넣고 2순위로 덥슬을 꼬박꼬박 우겨 넣는 스타일로 플레이 해왔습니다.

윈드로 붙음과 동시에 단죄를 터트리고 

휠윈드로 위치선점과 동시에 심판을 터트리고 레피템을 넣는 방식으로 플레이를 해왔고 익숙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결과를 보시다싶이 분명 원한 기습의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헌데 왜 비교 대상도 아닌 각성을 쓸까 의문점을 갖는 분이 계실텐데요.


제가 홀리로 플레이 하다보면 딜러들 플레이 스타일이 답답할 때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딜러들이 너무 뒤만 잡을려고 하고 본인한테 어글이 잡히면 회피와 동시에 빽을 잡을려고 하다보면 

빽잡고 딜 잘 넣고 있는 나머지 딜러2명까지 강강수월레를 시킵니다.  전채적인 딜손실로 이어지고

클리어 타임만 늘어나게 되는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답답한 마음과 안타까운 마음에....

부케릭이나 배럭들 딜러 케릭을 컨트롤 할때 그렇게 안할려고 의식하면서 플레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전 피니쉬 강인함을 유지하고 있고 템페에 수호룬을 넣어서 나와 다른 딜러들 사이에 몹이 위치해 있고

어글이 나한테 잡혔을 경우 보스 방향을 틀지 않는 상황을 만들고 앞이나 옆에서 딜을 합니다.

또 휠윈드로 거리를 벌려서 딜을 넣구요.. 개인적인 딜손실도 줄이고 다른 딜러 2명이 계속 해서 빽잡고 딜을 넣을 수 있게

말입니다.

이런 이유로 원한 보다는 폭주 상태를 최대한 오래 유지하고 이속을 챙기기 위해 각성3를 원한3보다 선호하는 편이구요.


딜러가 딜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거야 당연한 거겠지만 저처럼 다른 부분을 고려해서 각인이나 스킬을 세팅하는 것또한

틀리다 잘못된거다 라고 단정 짖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딜이 쎈 스킬도 맞춰야 딜인겁니다. 쿨은 돌아왔어도 각이 안보여서 몇 초 놀리면 그 또한 상황에 따라 딜 손실이 되는 거구요.

수치상 낮은 딜을 갖은 스킬이라 할지라도 딜 넣는 타이밍을 연구하고 손에 익으면 더없이 좋은 스킬이 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웨나 헬블...객관적 딜 수치상 최상위 스킬임에는 틀림 없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100% 효과를 못 뽑는 듯 하여

만족감이 덜하거나 취향에 안맞는다 생각 될 경우...... 

저처럼 다른 대안을 생각하시면서 즐겁게 플레이 해보셨으면 합니다.




PS. 출혈룬이 무기 공격력과 몹의 최대채력에 비례한 데미지라고 알고 있었기에 말씀드렸는데 확인해보니
    무리 공격력에 비례한 데미지 네요. 잘못된 정보 말씀 드려 수정합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