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마의 주력기들이 전체적으로 타직업에 비해 딜이 낮다는 건 많은 배마 유저들이 느끼고 있을것이다.

월섬이 주력기가 되면서 스크롤이 없다는 점도 한몫 하지만 기본적으로 방천격의 딜계수 자체가 낮은 것도 한몫하고있다.

그럼 왜 배마의 주력기들은 딜 계수가 낮은가?

가장 초창기 개발자들이 배마라는 직업을 설계 할 때 속성을 염두에 두고 개발을 했기 때문이다.



직업 소개에도 나와있지만 엘리멘탈 = 속성 을 이용하여 전장의 판도를 뒤집는다고 나와있다.

방천격, 월섬, 풍신, 폭쇄  

위의 4가지 스킬은 전부 특성에 따라 주력기가 될 수 있으며 각각 2가지 이상의 속성을 가질수 있게 설계가 되어있다.

이로 인해서 우리는 아카테스에서 암속성을 활용해 매우 강력한 딜을 뽑아낼수 있었던 것을 확인했었다.

그럼 현재 이 속성값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있는가?

초기개발자들은 분명 속성이라는 변수를 만들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레이드를 제시할 생각이었다.

556.56 이 만렙이던 시절에 룬을 통해서 각종 속성에 저항을 맞추고,

뇌속성 무기나 화속성 무기등을 통해 딜을 더 끌어올렸던 것을 보면 엄연히 속성을 신경쓰고 있었다.

그러나 현재 이 속성값은 거의 버려졌다고 할 정도로 의미가 없다.

현재 개발자들이 이런저런 유저의 의견에 휘둘리면서 과거 초창기 개발자들의 생각을 다 엎어버렸기 때문,

이러니 배마의 자체 딜 계수가 낮을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