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키운지 한달이 되었네요. 제가 느낀 불편한점이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낀것은


  • 1. 마나문제<< 딜하기위해 스킬2사이클 돌리면 마나가 없어 평타만 날리는 모습이 많습니다. 이는 마나소비가 어마무시하기에 마나요리를 먹어도 비스무리합니다.. 거의 체감없어요. 스킬비중과 평타날리는비중이 비슷합니다. 마법사가 마나부족한게 말이됍니까?? 마나 부족할순있지만 너무 심하게 부족해요.. 쥐꼬리만한 월급으로 가족 부양한다는게 이런 느낌일까 싶네요. 물론 카드중에 마나회복카드가 있어요. 별카드(마나 100% 회복)<< 최고의 극효율을 뽑기위해 마나를 거의 0에 수렴할정도로 마나를 짜낸후에 카드를씁니다. 꿀같은 카드이긴 하지만 마나신경에 카드신경 쓰다보면 정신 분산되서 괜히 안맞을거 한대 맞고 그럽니다. (ㅋ.ㅋ저만그럴수도있구용..) 각설하고  아르카나 스킬 설계를 보면 스택+루인으로 딜하는  방식인데,  마나되는대로 스킬을 박는게아닌 스택을쌓고 ex) 스크래치(돌진기) > 엣지(치뎀 버프기) > 리턴(치확 버프기) > 댄싱플라워(주력스킬) > 루인스킬 이런식으로 해야 딜이 나옵니다. 스킬을 따로따로 쓴다?? 그럼 거짓말안하고 데헌 샷건 평타급이거나 그이하 입니다. 딜이 약하다 하는데 2사이클 돌린 아르카나는 절대 약하지 않습니다. 크게 보아 지속딜이 밀리는거지 한방딜은 누구에게도 안꿀려요. 마나문제를 해결한다면 딜링문제는 해결됩니다. (욕심부리자면 살짝 딜상향정도?? ㅡ,ㅡ';;) 이에 우리 아르카나 동지분들 이해하실거에요...


  • 2. 주력기 스킬인 댄싱플라워<< 이부분은 첫2타는 약하지만 후2타가 강력한 장점이 있죠 근데이게 레이드 돌다보면 끝까지 딜을 못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보스똥꼬에서 댄싱쓰다 보스가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걍 제자리에서 춤춥니다. 후 2타를 박아야 딜이 씨게 나오는데 보스가 한걸음이라도 움직이면 후2타를 못박고 제자리 춤추는 캐릭터를 구경하게됩니다.. 안그래도 마나 많이오링나는 직업인데 스킬쓰다 제자리 댄싱보면 화딱지 납니다. 또는 스킬박다가 보스패턴을 피하기위해 후2타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요..딜링을위해서 보스에게 맞아 물약을 먹더라도 후2타를 넣는 분들도 있구요 (물론 스킬은 신중하게 써야하지만 조삼모사처럼 첫2타를 쌔게 후2타를 가볍게 바뀌거나 스킬쓰면서 이동가능하게 해줬으면 해요.) 레이드말구 카던에선 일반몹정리할때 댄싱쓰면 첫2타맞고 강한 후2타를 안맞고 지나갑니다 ㅋㅋ 걍 댄싱쓰면서 지속시간동안 조종할수있게 하면 문제가 사라집니다. (슈퍼아머도 필요하지만.. 너무 비양심이라 댄싱 조종할수 있게만한다면 슈아 바라지도 않습니다.) 


  • 3. *생존에 직결된 회피기(스페이스바)의 선딜문제<<레이드에서 회피기 쓰다보면 [ex) 어레기 웰컴브레스, 나크 럴커패턴] 딜은 그냥들어오고 피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저는 모든직업이 이런줄알았어요. 특히 나크 럴커패턴에선 아..내가 손고자구나하다싶히 5번중에 3번은 못피합니다..; 알아보니 법사클래스에서 회피기 선딜있는건 아르카나뿐이더군요 ㅡ,ㅡ;; 안그래도 스킬한번 맞으면 빈사되는 물몸인데 차라리 선딜말고 후딜을 주면 불만 안합니다. 쓰잘때기없이 주춤거리는 이펙트를 이동된 후로 바꿔주었음 하네요.


  • 4. 버프 지속시간<< 제가 쓰는 스킬을 보자면 엣지(3초 치뎀증가) 리턴(3초간 치확증가) 도태카드(3초간 치명타관련 버프)가 있습니다. 보면 댄싱 이보크를 씨게 넣기위해 이보크(설치) >엣지(1타) > 엣지(2타) > 리턴 >댄싱 >이보크(폭파) >루인 하는데 보면 스킬에 조금씩 딜레이가있다보니 조금이라도 손이 느려 스킬을 늦게누르거나하면 루인으로 스택 터트리는 딜이 버프를 못받거나  댄싱이 1타 2타 3타 4타식이라 ㅋㅋ 손이 느렸다면 댄싱 3~4타가 버프 없이 들어가기도하죠.넉넉하게 1초만 더주어도 좋을것같습니다..


  • 5. 카드뽑기<< 이 부분은 취향이 워낙 다양하기때문에 확실하게 말씀은 못하지만은 한번 써봅니다.... 아르카나 형제 자매님들도 카드 여러모로 말들이 많은데 ex) 뒤틀린 운명 <<이 카드는 여러모로 말이 많으니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습니다. 이 시스템 너무 운빨이에요. 아르카나유저들이 선호하는카드는 <별(마나회복), 도태(치명타관련 버프), 수레바퀴(카드쓰고난후 스킬쓰면 그스킬 초기화),로얄(새로운 카드2장 뽑기)>만한 카드가 없습니다. 그 이외에는 다 그럭저럭입니다. 굳이 하나더 뽑자면 삼두사정도가 되겠네요. 그외 기타 카드들은 전투에 미치는 영향이 조금 미비합니다.. 좀 더 다양하게 아이덴디티를 활용하기위해 약간씩이나마 효과를 올려주었으면 해요...


  • 6. 인식문제로 인한 일부 컨텐츠 즐기는데의 손해<< 제가 제일 화딱지가 나는 부분이기도하고 많은 아르카나분들이 공감하실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2티어 레이드에서 파티가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 수준인것 .. 하지만 별수 없습니다. 2티어 레이드는 확실히 아르카나가 설자리가 없기때문이죠.. 무력화가 특출난 것도 아니고 딜링도 타직업에 밀리는것이 사실이기때문.. 이에 대해선 할말이 없지만.. 레이드이용에 불편하고 시간이 오래걸려 불편한건 사실입니다.. ㅠ

흠흠.. 물론 직업마다 불편한점은 있겠지만은.. 대충 제가 적다면 적고 높다면 높은 376까지 아르카나를 키우며 느낀것을 끄적여보았네요.. 아르카나 형제 자매님들 오늘 떡상해서 웃는얼굴로 아르카나를 맞이하고 싶네요. 아르카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