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바드 1220 블래스터 1050 두캐릭 다 오픈부터 했지만

일단 블래스터가 바밑딜은 당연히 아니라고 생각되구요.


단지 블래스터가 바드보다 나은점이 기본적인 "단단함" 하나 뿐이라는거에요. (수호 윈오뮤 쓴 바드가 더 단단할수도...)


수많은 장점이 있는 바드와는 다르게 블래스터는 제대로된 장점하나 없는 직업이에요.


바드는 5초안에 최상급 시너지로 사홀이라는 즉발 경면 스킬로 데미지를 몰아 칠수 있지만


블래스터는 그것이 불가능합니다. 이게 큰 문제 아닌가요?

화력게이지도 내 마음대로 하기가 힘들며 레이드 패턴 + 파티 시너지를 예측하고 먼저 미폭을 설치해야 할때도 있구요.

플레이가 거의 도박에 가깝죠.

하지만 바드의 사홀은 즉발이며 경면이고 천상 용맹 낙인도 본인이 가지고 있죠.


블래스터는 설계가 잘못됬어요. 본체가 느리고 스킬시전이 느리지만 주스킬만은 거의 즉발 스킬이여야 되는거에요.

차라리 경면(주력스킬패널티)이 없는 네이팜탄이 주력스킬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미사일폭격(미사일같지도 않은.. 이펙트도 구림)은 아예 바꿔서 지뢰 컨셉으로 만들어서 보조스킬로 해야 하구요,.

<부스킬들은 화력게이지를 채우는 용도로 하다가 한방쌘 스킬 즉발로 직접 쾅 박는식!생각만 해도 신나죠.>


로아는 보면 "현실적으로 말이 되어야한다"에 입각하여
방어가 좋으면 딜이 낮아야한다.
캐릭터가 느리면 스킬도 늦게 나가야 한다.
미사일 폭격이니까 미사일이 도달하는 시간이 존재해야 하며 제일 데미지가 쌘 주 스킬로 만들어놔야 한다.
어떻게 미사일이 2초안에 도달하냐?
좀 그런것들을 많이 따지는것 같아요...



스크롤도 참.. 문제있는건데..
게임이 후반부로 갈수록 몰빵 스킬에 더 딜지분을 높일수 있는 구조인데 직업별 주스킬 지분이 다르다니..
환장할 노릇이죠



그렇지만 재미는 바드보다 블래스터가 재미는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느끼고 있으니 아직도 부캐릭으로 육성중이고 팬심으로 시네마틱까지 만들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