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밸토 게시판에 올린 글인데 직게에 짤들 도배해서 죄송한 마음으로
조금이라도 도움되시라고 여기에도 올립니다. ㅠㅠ
도배 죄송합니다.

우선 PVP에서 주로 사용되는 블래스터 스킬의 판정에 대해서 설명할게요.






1. 게틀링건(2번째 트라이포드 선택으로 인한 피격면역 효과, 기본 쿨 16초)

- 블래스터의 유일한 피격면역 스킬인 동시에 
  대표적인 기회잡이용 스킬이지만 약경직이라는 단점이 있음



(1)조준사격 트라이포드
- 공격거리는 증가하나 스페이스로만 캔슬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음






(2)파괴자의 의지 트라이포드
- 홀딩 스킬이라 1초 캔슬을 하면서 쓰면 쿨 안 돌고 계속 피격면역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나
  공격거리가 조준사격 트라이포드에 비해 많이 짧다는 단점이 있음
- 스페이스가 없더라도 홀딩 취소하고 바로 다음 연계가 가능









2. 곡사포(면역이 없는 피격 또는 피격유지용 스킬, 기본 쿨 12초)

- 블래스터의 대표적인 견제스킬이나 면역이 없고 선딜이 있다는 단점이 있음
- 첫번째 트라이포드는 주로 재빠른 손놀림을 많이 쓰나 극딜을 원한다면 갑옷 파괴를 사용하기도 함
- 두번째 트라이포드는 취향에 따라 선택, 세번째 트라이포드는 불꽃놀이가 고정이라 보면 됨









3. 공중폭격(자체 경직면역이며 피격 또는 피격유지용 스킬, 기본 쿨 20초)

자체 경직면역이며 준수한 딜을 자랑하지만 선딜이 엄청 길다는 단점이 있음
- 곡사포와 달리 공중폭격은 피아식별 표시가 뜨지 않음



(1)무자비한 폭격 트라이포드
- 무자비한 폭격은 주로 화상중첩때문에 두번째 트라이포드 화염폭격을 많이 씀





(2)핵폭탄 트라이포드
- 핵폭탄은 피해량 증가폭이 크기 때문에 두번째 트라이포드를 전기 폭탄을 씀









4. 네이팜탄(면역이 없는 피격 또는 피격유지용 스킬, 기본 쿨 18초)

- 기본적으로 피격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두번째 트라이포드 선택으로 인하여
  기절 효과도 챙길 수 있지만 선딜이 있다는 단점이 있음



(1)급소 포격 - 연쇄폭발 트라이포드
- 첫번째 피격 후 2초 후 추가 피격이 일어남





(2)섬광 폭발 - 연쇄 폭발 트라이포드
- 첫번 째 타격으로 기절 효과를 발생 시키며 2초 후 피격이 일어남









5. 플라즈마 스톰(기절 효과 트라이포드 채용시 10회 적중 시 1초간 기절 효과, 기본 쿨 20초)

- 자체 경직면역이었으나 패치 후 면역이 없어짐
- 첫번째 트라이포드는 기절효과, 세번째 트라이포드는 아이스 스톰이 고정이며
  두번째 트라이포드는 취향에 따라서 갈림









6. 다연장로켓포(자체 경직면역이며 준수한 딜을 보유한 스킬, 기본 쿨 24초)

- 공중폭격과 더불어 블래스터의 주요 딜링기 중 하나
- 첫번째 트라이포드는 공중폭격과 같이 화상 중첩 효과를 보기 위해서 화염 로켓을 주로 씀
- 두번째 트라이포드 선택으로 인해 기절 효과를 챙길 수 있음
  (다만 기절 효과는 대부분 쓰지 않다보니 기절 효과가 있다는 점만 알아두면 될 것)
- 트라이포드는 화염로켓 - 재빠른 포격 - 접근 불가 트라이포드를 주로 사용하고
  공중폭격(무자비한 폭격)이나 곡사포 이후 연계로 많이 사용됨









7. 점프 포격(자체 경직면역 스킬이며 접근했을 때사용시 피격 효과, 이동기로도 쓰임, 기본 쿨 20초)

- 점프 포격 채용시 이동기가 스페이스 하나뿐인 블래스터에게 이동기가 하나 더 생겨
  비교적 생존력을 높여주기는하나 쿨이 길다는 단점이 있음
- 트라이포드는 재빠른 점프 - 넓은 폭발 - 로켓 점프를 씀









8. 에너지 필드(발동시 자체 경직면역 스킬이며 사용시 피격면역 효과를 일정시간 유지, 기본 쿨 40초)
- 트라이포드는 필드방출 - 에너지 증가 - 단단한 보호막을 씀
- 첫번째 트라이포드 필드 방출 사용시 근접해 있을 경우 강경직이 발생함
- 블래스터의 대표적인 밥줄 스킬









9. 중력폭발(자체 경직면역 스킬이며 일정시간 경직 후 피격이상 또는 기절 효과 발생, 기본 쿨 30초)

- 첫번째 트라이포드 기절 효과 채용 시에만 기절, 채용 안할 시 피격이상
- 경직시간도 엄청 길기도 길지만 약경직이라는 단점이 있어 비주류 스킬로 분리됨









10. 포탑 소환(설치형 스택 스킬, 충전 시간 20초, 설치 쿨 1초)

- 딜이 목적이기보다는 안정적인 벙커링을 위한 목적으로 쓰임
- 호크아이의 그림자 화살이나 서머너의 소환수 스킬들을 피하기 용이함









11. 빙결탄
(면역이 없지만 적중 시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트라이포드 선택으로 인한 동결 효과 보유, 기본 쿨 6초)

- 짧은 쿨과 원거리 견제 능력이 좋아서 필수는 아니지만 비교적 자주 쓰이는 스킬
- 트라이포드는 원거리 포격 - 넓은 폭발 - 빙하 폭발을 씀
- 위 트라이포드 사용 시 2초간 동결 효과









12. 미사일 폭격(면역은 없으며 적중 시 피격효과가 발생하는 설치형 스킬, 기본 쿨 20초)

- 준수한 딜을 자랑하지만 선딜이 아주 길다는 단점이 있음
- 주로 첫번째 트라이포드까지 사용하며 유도기능 강화를 많이 씀
- 두번째 트라이포드까지 채용할 시 급소 폭격 또는 약점포착 중 하나를 씀









13. 화염방사기(자체 경직면역 스킬, 화상 효과, 기본 쿨 20초)

- 블래스터 스킬들 중 비교적 선딜이 짧은 경직스킬이긴 하나 약경직이라는 단점이 있음
- 화상 중첩으로 인한 틱뎀을 노리는 스킬트리에서 많이 사용 됨
- 홀딩 스킬이라 1초 캔슬이 가능하며 홀딩 취소 시 다른 스킬이 사용가능함









14. 휘두르기(툴팁에는 면역이 기재 되있지 않으나 경직면역인 스킬, 기본 쿨 24초)

- 블래스터를 대표하는 스킬 중 하나(모든 연계가 휘두르기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보면 됨)
- 즉발급 시전속도와 버그라 볼 수 있는 자체 경직면역이란 부분이 큰 장점
- 트라이포드는 빠른 공격 - 전진 타격 - 기절 유지를 씀







블래스터 아이덴티티 : 포격모드(변환 시 피격이상 면역, 변환 후 상시 피격이상 면역)



15. 포격 : 곡사포(적중 시 피격이상)

- 자체 피격면역인 블래스터 아이덴티티 변환 후 사용가능한 스킬 중 하나
- 준수한 딜을 자랑하지만 선딜이 길다는 단점이 있음









16. 포격 : 집중포화(적중 시 강경직 발생)

- 자체 피격면역인 블래스터 아이덴티티 변환 후 사용가능한 스킬 중 하나
- 적중 시 점점 거리가 밀리지만 범위 내에서 지속적으로 타격시 저울이 뜰 때까지 공격이 가능함









17. 포격 : 에너지 포(경직 발생 후 마지막 타격에서 피격이상 발생)

- 딜은 우수하지만 선딜이 매우 길며 마지막 타격 전까지 강경직, 마지막 타격은 피격이상인 스킬









18. 포격 : 절대영역(일반모드에서 에필 같은 쉴드 효과)






19. 미사일 포화(1차 각성기)
(시전시 피격이상 및 상태이상 면역)

- 캐스팅 지역 내에 무작위로 미사일이 떨어지는 각성기인데 딜도 딱히 좋지가 않고
  풀히트 시킬 수 있는 경우의 수 자체가 적어서 대부분 사용하지 않는 각성기임









20. 헤비 터렛(설치형 2차 각성기)
(헤비 터렛 소환되기 전까지 피격이상 및 상태이상 면역)

- 헤비 터렛의 기본 공격은 전부 무경직임







21. 광전자포(헤비 터렛 V키 스킬)

- 상황에 따라 선입력하여 사용하는 스킬
- 처음 다단히트 구간은 강경직 발생, 그 다음 다단히트 구간은 피격이상 발생하며
  우수한 딜을 자랑함







주요 스킬의 판정에 대해선 다 설명드렸고 스킬트리별 콤보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1. 공폭(핵폭탄)트리
- 블래스터 콤보 중 최대딜을 뽑아내는 트리

필수 트라이포드 및 연계순서



휘두르기(3-1-2) - 미사일 폭격(2) - 곡사포(?-?-2) - 공중 폭격(2-3-2) - 네이팜탄(2-1-1)

이 트리의 단점은 위 순서에서 미사일 폭격을 빼면 네이팜탄 연쇄폭발에서 
Y축 높이가 높아져 공중 폭격 딜이 안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음

때문에 딜로스 없이 안정적으로 하려면 미사일 폭격과 네이팜탄을 서로 7씩 주는게 좋음





2. 공폭(핵폭탄)트리(곡사포 없음)

- 곡사포를 뺀 트리에서 주로 사용되는 트리

필수 트라이포드 및 연계순서



휘두르기(3-1-2) - 미사일 폭격(2-1) - 공중 폭격(2-3-2) - 네이팜탄(2-1)

위 트리에서는 미사일 폭격을 빼더라도 공중 폭격 딜이 들어감





3. 공폭(핵폭탄)트리(피격 후 상태이상기)

- 휘두르기가 아닌 곡사포로 기회 잡았을 때 쓰는 트리
- 아래 영상의 빙결탄 대신에 휘두르기도 가능함

필수 트라이포드 및 연계순서



곡사포(?-?-2) - 빙결탄(1-3-2) 또는 휘두르기(3-1-2) - 공중 폭격(2-3-2) - 네이팜탄(2-1)

상대방이 땅에 떨어지기 전까지 상태이상기를 박으면 가능함

빙결탄은 네이팜탄까지 풀히트지만
휘두르기를 쓸 시에는 네이팜탄은 생략해주는게 딜로스를 줄이는 일임
(네이팜탄 쓰려할 때 강제기상 하기 때문에 역공 당할 우려가 있음)





4. 공폭(무자비)다연장트리

- 공폭(핵폭탄)트리보다 딜은 조금 밀리지만 그래도 우수한 딜링을 가진 트리

필수 트라이포드 및 연계순서



휘두르기(3-1-2) - 공중 폭격(2-1-1) - 미사일 폭격(2-1) - 다연장로켓포(1-3-2)

- 공중 폭격과 다연장로켓포로 화상 중첩으로 인한 틱뎀도 무시 못 할 수준임





5. 네이팜 기절 다연장 트리

- 한 때 위의 다연장 트리를 보완하려고 약을 판 스킬트리

필수 트라이포드 및 연계순서



네이팜탄(2-3-1) - 곡사포(?-?-2) - 다연장로켓포(1-3-2)

휘두르기 실패 시 네이팜탄으로 다시금 기회를 잡으려고 만들어본 트리인데
위 연계 말고도 4번 트리 성공 후 에필 키고 붙어서 상면 시간 지나면 네이팜탄으로 다시 기절 걸고
곡사로 피격이상 끌고 가면서 아이덴티티 변환해서 2다운 딜뽕도 꽤 봤던 트리임





6. 공폭(무자비)화방트리

- 운영을 목적으로 화방 챙기면서 벙커링 위주로 할 때 주로 쓰이던 스킬트리

필수 트라이포드 및 연계순서



휘두르기(3-1-2) - 미사일 폭격(2-1) - 공중 폭격(2-1-1) - 화염방사기(1-2-2) - 네이팜탄(2-1)

앞선 스킬트리에 비해 딜은 비교적 약하지만 공중폭격과 화염방사기의 화상 중첩 틱뎀과
벙커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하기에 편한 스킬트리임

굳이 휘두르기가 아니더라도 플라즈마 스톰 - 곡사포 - 화염방사기도 가능한 스킬트리임



이까지 블래스터의 콤보 목록이였어요.





끝으로 블래스터의 장단점을 적자면
솔직히 장점보다 단점이 너무 많은 캐릭이라 생각됨

피아식별 표시 패치 후로 곡사포가 어디로 떨어질지 눈으로 보고 피할 수 있게 되어서
벙커링도 힘들어진 상태고 무엇보다 휘두르기 원툴 캐릭이라는게 너무 큰 단점이네요.

그나마 다행인건 휘두르기 자체경면인 버그를 스마게가 모르는건지 그대로 방치해줘서 다행이긴 함

블래스터는 양학하기에는 이만한 캐릭이 없을 정도로 좋지만
상대법을 아는 고인물 구간에서는 여간 힘든 캐릭이 아님

장점이라면 휘둘로 기회 잡았을 때 뽑아내는 딜량 딱 이거 하나라고 봄

단점이라면
1. 이동기가 스페이스 1개(물론 점프 포격이 있긴 하지만 이동기로 쓰기에는 쿨이 너무 김)
2. 전 캐릭중 최고로 긴 스킬 선딜
3. 디트 인듀랑 다르게 에필이 깨지면 피격면역 효과가 사라진다는 것
4. 쓸 수가 없는 1각과 미래에서 온 2각 AI(몇초 앞을 쏘고 있음)
5. 접근해있을 때 견제가능한 선딜 짧은 스킬의 경면 부재(네이팜탄)
6. 대부분의 경직스킬이 약경직이라는 것

적으라면 더 적을 수 있겠지만 대충 이 정도인 것 같네요.



무슨 캐릭부터 판정 및 콤보를 적을까 생각하다가
혹시나 스마게가 인벤 보면 보고 상향 좀 시켜줬으면 하는 바램으로
블래스터 먼저 적었네요.

생각보다 시간을 엄청 잡아먹어서 하루에 한 캐릭터씩 적으려던 계획을
3~4일에 한 캐릭터씩 적어야할 듯 하네요.

특히나 뉴비분들이 보고 많이 도움들 되셨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저도 아무 것도 모를 응애시절 때 블래가 제일 까다로웠음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