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드가 절대 부족한 상황에서 조건 좋은 딜러랑 가고 싶어하는 건 바드 마음이지. 그걸 왜 아무 조건 따지지도 않고 가야 한다는 논리가 들어감? 반대로 바드가 넘쳐나면 딜러들이 조건 좋은 바드를 뽑으려고 하겠지. 안그래? 그리고 필수면 당연히 바드들도 갖추겠지. 클타임이 약간 차이가 나는데 그거 신경 안쓰는 딜러들은 악세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거고. 나는 죽어도 악세 필요하다고 하는 거라면 그냥 악세 있는 바드 올 때까지 구하면 되는 거야. 시간은 계속 흘러가겠지.

그리고 안타악세 없는 바드 뽑아서 안타악세가 없어서 딜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면 그냥 그 바드보고 나가라고 하면 되는 거야. 철저하게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서 움직이는 건데 무슨 악세없는 바드는 딜러한테 안타악세 요구하지마라고 하는 거냐?

어차피 바드가 안타악세 없어도 미스틱 깨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으니 안타악세 없는 바드라도 랏바드라면서 델고 가는 거고 그게 그렇게 문제가 됐으면 파티모집하는 사람이 걸러서 받는 거지. 니들이 바드한테 선택 못받는 건 다른 딜러들보다 못하거나 아니면 남들 다 가고 난 뒤에 사람도 별로 없을 때 파티를 구해서거나. 바드들은 그냥 성에 돌아다니다보면 전창에 랏바드라면서 모집을 하니 그냥 지금 갈까? 생각 들면 가는 거야. 딜러들 조건 보고 갈 거 같냐? 그러고 귓보내서 자리 있냐고 물어보고 오라고 하면 가는 거고 스펙보고 맘에 안들면 답을 안 하겠지. 그리고 그냥 몇판 해보고 안 되면 다음에 하지 뭐 이런 생각으로 파티 들어가는 거다. 

글고 뭐? 요리? 먹든 말든 그건 니들 자유지. 나는 요리 안 먹는다고 머라고 안 한다. 오히려 파티에 딜러들이 누구누구님 요리 드세요 이러더라. 나도 내가 최마증을 끼고 가도 엠 모자라서 요리 당연히 먹는 거고. 바드들도 필요하면 다 갖추게 되는 거고 지금은 갖출 필요성이 별로 없으니까 안 갖추는데 왜 니들은 안 갖춰? 빼액. 그럼 갖춘 애들만 뽑아. 누가 뭐래냐? 그리고 딜이 그렇게 중요하면 딜러 8인으로 가. 딜 몇십만 나오는 서폿한테 딜딜 거리지 말고. 길드 사람들 이야기 들어보니 화요일에 매칭가면 8인 다 딜러들 밖에 없어도 1페는 깬다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