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글 씀.


피 일정 이하일 때 추뎀 들어가는거에 대한 딜 기대치 계산법임.






예를 들어 퍼펙트 샷의 마무리 사격 트포를 채용해서 피 50퍼 미만일때 추뎀이 60퍼라고 하자.


그렇다면 딜 증가 기대치가 30퍼인가? 아니다.


왜냐하면 딸피에 딜이 세게 박히기 때문에 딸피에서 딜하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이해하면 됨.


레이드 몹의 피는 정해져있기 때문에.


레이드는 달리기와 같음.


총 달려야 할 거리가 정해져 있는 거임.


이 때 사용하는 평균은 일반적인 산술 평균이 아니라 가중 조화 평균(weighted harmonic mean)을 사용함.

https://en.wikipedia.org/wiki/Harmonic_mean )



이에 대한 식은 아래와 같음.

{displaystyle H={frac {sum limits _{i=1}^{n}w_{i}}{sum limits _{i=1}^{n}{frac {w_{i}}{x_{i}}}}}=left({frac {sum limits _{i=1}^{n}w_{i}x_{i}^{-1}}{sum limits _{i=1}^{n}w_{i}}}right)^{-1}.}


식은 복잡하지만, 간단한 예를 들면 쉽게 이해가 될 거임.


50퍼까지는 1.0의 데미지, 남은 50퍼까지는 1.6의 데미지가 들어간다면





대충 23퍼의 뎀증을 기대할 수 있음.


이제 피스메이커를 살펴보자.


라이플의 경우 1랩 기준 상시 피증 10%, 50퍼 이하는 피증 20%.


가중 조화 평균으로 계산하면





대략 15퍼의 증뎀이다.


3랩 기준으로 상시 피증 10%, 50퍼 이하 피증 40%





대략 23퍼의 증뎀이다.



따라서 피스메이커 1랩 -> 3랩이 될 때 라이플 스킬의 딜증가 기대치는 7% 정도다.


반면 샷건의 경우 치명율 15% -> 25%로 크게 증가한다.


개인의 치명율과 치피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대충 계산했을때 예둔 없으면 10% 정도 뎀증, 예둔 있으면 더 올라간다.


즉, 피스메이커는 3랩 효율은 솔직히 라이플 기준으로는 좋다고 말하기 힘들며, 3랩을 쓴다면 샷건의 딜 비중이 더 올라간다는 사실만 알면 된다.



추가로, 라이플 스킬 공통적으로 마무리 사격의 1레벨 딜 증가 기대치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고작 23%다.


같은 라인에 있는 트포중에 훨씬 좋은 트포들이 많기 때문에 마무리 사격은 찍지 말도록 하자.











결론


1. 피스메이커 1랩-> 3랩 : 라이플 뎀증은 7%정도.

2. 피스메이커 1랩-> 3랩 : 샷건 뎀증은 10% 정도. 예둔 끼면 더 올라감.

3. 예둔끼고 샷건 위주로 운영한다면 효율이 나쁜 수준은 아님. 다만 라이플 뎀증은 구데기 수준.

4. 마무리 사격 트포 찍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