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데다쓴것을 옮겨온것이기에 반말에 비속어 가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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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요약 - 딜탱트리타서 쿨감올리는게 좋다

신뢰성 보완 - 나 다1임. 인증은 귀찮으니 패스.

가독성을위해 줄넘기지말라고 글자크기 줄임. 이래도 넘으면 노답


이전의 아트록스

아트록스는 원래 딜챔이었어. q w피흡 w딜 e 전부다 추가Ad계수가 있던데다가 

패시브는 아트의 체력과 관계없이 쥐꼬리만한 레벨당 고정수치였지.

또 거기다가 q,e 코스트는 각각 현재체력의 10%, 5%. q로진입할수밖에 없으니 이챔은 체력의 90%를가지고 싸워야하는 노답쓰레기챔이였단다!

그래서 결국, 그 코스트를 최대한 줄이기위해 체력을 낮추고 피흡과 공격력을 올리게된거야.


리워크 후

근데 지금은 어때. 

패시브는 체력계수 30%, q는 총공격력계수가 됐고 코스트가 아예 사라졌지. 

w피흡은 추가Ad계수가 사라지고 잃은체력계수가 되었으며 

e의 코스트는 현재체력비례에서 고정수치 30으로 바뀜으로서 모든스킬이 다 탱템을가기에 최적화되어있단거야.


게다가 열광의 공격력버프화. 열광은 당연한소리지만 지속적인 전투를 해야 효율을 제대로뽑을것을 상정하고 찍어야하는 특성이야.

지속력은 당연하게도 탱이 되는쪽이 더 좋지. 초반엔 탱템효율이 더 좋기도 하고말이야.


피흡? 그건 이젠 탱트리로도 돼. 오히려 잃체계수가 된덕에 체력을 잔뜩올려 더 안정적이지. 

딜? 그것도 블클 거드라같은 딜탱트리를타서 해결 돼. 열광과 패싶, 궁도 있고말이지. 


즉 딜트리를타면 아트의 여러 장점들이 퇴색되는거야.


본론 - 그래서 무슨 템을 가는가

읽기 편하게 필수템, 조합따라 가는템 으로 나눌게.


가장 빨리올리는 필수템 - 블클 거드라 스테락과 방어계신발 두개중 택일.

고려 가능 공격계 - 죽도 구인수 몰락 필멸자(??)

고려 가능 방어계 - 란두인 가갑 기사의맹세 솔라리 적응형 비사지 가고일 워모그 얼망


우선 필수템 셋

블클은 방관수치가 0인 아트를위한 좋은 딜템이지. qe 다 물뎀에 공속도 무식하게빨라서 스택잘쌓음. 그리고 중요한 쿨감 20%. 쿨감에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거드라는 푸쉬와 폭딜을 위한 템이야. 솔직히 e로 6마리 다긁고 앞으로가서 q 6마리 다찍을각보는거 존나힘들거든. 패싶 스택관리도 안되고.

스테락은 뭐만하면 개돌해서 혼자 어그로다끄는 아트를위한 좋은 딜탱템. 탱커였으면 가고일삿겠지만 앤 딜탱챔이잖아! 


아 그리고 깨알로, 패싶 공격력증가수치는 기본공격력 증가인데, 스테락의 기본공격력 증가와 곱연산된다. 즉 스테락 패싶 둘다발동시 기본공격력 75% 증가.

그럼 트포추가뎀 기본공격력의 350%인데 가보면 어떠겠냐고? 나쁘진않은데 써먹을건 못돼. 어찌아냐면 써봤거든 시발.


그리고 눈치빠른놈이라면 알아챘겠지만 저 필수 3코어엔 방마저가 단 하나도 없다.

그건 룬으로 못때워. 그래서 닌탑이나 헤르메스 하나 빠르게올리고나서 그러고도아프면 천갑이나 망토하나 사던 해야됨.


갈만한 온갖 템들 - 방어계

솔직히 이건걍 유동적으로가란말밖에 못해주지. 그래도 고르기 더 편한 팁을 주자면, 픽창과 로딩창에서 미리 생각해두셈. 뭔템을 가야할지.

후반되면 저기 2원딜이라 존나아픈데 - 란두인가갑 / 메이지많아서 우리팀좀 잘죽겠네 - 솔라리 / 다 잡을만한데 저미친년은 못쫓겠다 - 얼망  같이말야.

단 비사지는 되도록 최우선순위로 놓도록하셈. 패시브 부활도 치유랑 감소/증가효과 받음.

그리고 신발을 제일 유동적으로가야됨. 예시를 들어보자. 적에 막 1Ap 트페에 서폿누누같은게 있고 탑정글원딜이 3Ad야. 그럼 닌탑가면 안돼. 헤르메스가야지.


갈만한 템들 - 공격계

우선 요것들은 갈 기회 자체가 애매함. 

필수코어 3개는 방마저x에 방마저있는건 신발, 코어하나로 각각 방마저를 하나씩 맞추는데 어디 후반에 그걸로 버텨지나? 방템하나 더가야지.

그럼에도불구하고 니가 존나잘컸거나 아님 적딜이 만만하면 이 공격계를 간다. 


구인수는 적이랑 존나 오래 붙어있을수 있을때 이거만한게 없음. 주문력도 아주쓸모없는건 아닌게 R Ap계수가 1이야 시발. 바론벞받고 궁표기딜 500뜨는거보면 기가찬다.

필멸자는 적에 아트같은 피흡돼지가 있을때. 블클이랑 라위 같이올리면 구린거 아니냐고? 구리지. 근데 그게 골드가치를 좀 깎아먹는단거지 가지말란건 아니거든.

죽도야 뭐 설명이 필요하진 않지만 하나 짚어보자면, 죽고 살아날때 쌓여있었던 도트딜이 사라진다. 즉 최대 30%뎀감을받고 꿀빨며살아날수 있단거지.

몰락은 무난하지. 그것밖에 할말이 없다.


쿨감에 대해서

사실 탱커들도 쿨감 메이지급으로 존나 잘써먹음. 풀쿨감 미친젤리새끼, 무한w 마오, 4초마다 광역에어본쓰는 자르반 같은것들 말이지.

그야 탱커의 역할을 수행할수 있게해주는 돌진기, cc기의 쿨이 줄어드는거니까. 

예전의 부족한 탱커쿨감에대해 주저리 떠들고싶지만 쓰잘데기없이 길어질테니 패스하고, 지금은 탱킹 쿨감템이 아주 많아서 부담이 적어.


그래서 아트로 쿨감가면 뭐가좋냐고?

전스킬 만렙기준 q쿨 6.6초 e쿨 4.8초 r쿨 42초

아트 사실 뚜벅이임. q안쓰면 진입자체를 못하니 q를 쓰긴써야하는데, 한번쓰면 노쿨감시 11초동안이나 뚜벅이신세가 되는거지.

그리고 아트, 것도 풀쿨감아트를 볼일이 없다시피해서 사람들이 모르는건데, 아트 q 사거리 엄청 김. 벽 잘넘음. 기동성 되게좋음. 

쿨이 짧을때의 이야기지만말이지!

너네 풀쿨감자크 자주봤지. 거 늑대에서 두꺼비 너머까지닿는주제에 쿨은짧고 맵 존나돌아다니면서 개지랄떨고 하잖아. 아트가 그짓거릴 할수 있게되는거야.


그리고 교전시 짧은q쿨이 얼마나 도움이 크냐에대해서 좀더 이야기를 할게 있는데, 중요한거라 다시말하지만 아트q 존나 길다.

'사거리 길고' '광역 에어본 되고' '딜탱 다되는놈이 직접 돌진하는' 스킬의 쿨이 6.6초란거지.
자크가 개돌하는거 무섭지? 근데 자체딜은 낮잖아? 적 지원사격이 무서운거지.

렝가가 개돌하는거 무섭지? 근데 자체탱킹은 안되잖아? 녹여버리면 되지. 

딜탱 다되는놈이 돌진기까지 가지고있단건 굉장한 메리트야. 다리우스 모데 생각해보면 간단함.

 

별로 q로 적챔 띄울생각 안해도 된다. 걍 적이 신경쓰이게할정도로만 돌진해놓고 e던지고 간봐도 됨. 

그리고! 뒈지고 부활하는중에 쿨이 돌아온단다!

자 생각해봐 니가 딜탱다되는 미친아트년을 외줄타기하는기분으로 q 피하고 카이팅하며 한번 죽였어 근데 3초동안 부활하더니 살아나자마자 바로 q를꽂는거야


e도 은근 도움이 많이돼. 롤에 이동기가 존나 차고넘쳐서그렇지 둔화는 사실 강력한cc거든. 우디르한테 질리언e 박아본적 있는사람?

아트는 보통 q로 적이동기를 뺄수 있으니까, 이동기가 빠진 적은 e맞고 반토막난속도로 기어가야된다.


r은... 궁없는아트 패시브스택쌓는거 존나 더럽게힘들다. 대가 3방 qe 한방씩. 평타 최소 7방이란건데, 이거 딜러한테 다맞추면 이미 빈사임. 걸 언제다쳐?

아님 '전투 상태' 로 qe쿨 두번돌리거나. 즉 넌 그동안 적딜러한테 가만히 쳐맞으면서 뚜벅대야된단거야.

그래서 쿨감이 상당히 중요해. 공속버프는 말할것도없고, 사거리증가는 다이브할때 특히 유용하다. 타워 빙글빙글 안돌아도됨 ㅋ

그리고 간과하기 쉬운게, 궁 자체딜 셈 ㅇㅇ. 범위도 은근넓어. 6렙에 200이란수치는 무시할게 못돼지.


그리고 잡다한 팁들


되도록 4~5렙 전까지 라인 당기셈. w렙 찍힐때마다 기형적으로 세지는대신 초반이 약함. 


패시브 스택관리는 e로하셈. 리스크도적고 견제할수도있고 막타먹을수도있고. 라인밀기 싫을땐 걍 허공에박아도 좋은선택지임.


요림 - 거드라 - 요림 - 블클 - 스테락 순이 제일 이상적인 상황임. 요림 두개 스택쌓는시간을 최대한 줄일수 있음. 방템은 뭐 알아서 껴넣고.

적이 만만하면 선거드라가서 푸쉬한다음에 딴라인가거나 정글털어먹어도 되고.


참, 중요한건데 이제생각났네. 

스킬선마 wqe순임.

사실 q 렙당쿨감은 0.5초에 e 렙당쿨감은 1초라 섞어찍는것도 좋은선택지인데, q를 1렙찍고 버려두는건 정말 안좋은선택지라 걍 저리써뒀음.

e선마해야 버티고 짤이라도 넣는다고? 아트픽하지 마라. 이미픽했으면 닷지하고. 지속딜도 w선마에비해 엄청딸림.

애초에 아트는 미니언 계속패면서 피흡으로 라인전딜교를 유리하게 가져갈목적으로뽑는 캐리챔이기에,

미니언 못치면 없는거나 다름없는 w스킬가지고 게임하기엔 너무나도 불리하다.


적탑이 케넨 퀸 피오라 뭐 이런 물몸이면 선스테락도 좋다. 니네정글이 탑다이브를 계속뛴다는 전제하에말이지!

적입장에선. 가만냅두면 나 죽일딜나오는놈이 타워딜 걍 다쳐맞으면서 스테락터트리고 개돌하는데 적정글놈은 프리딜을하는거야. 

타워랑 겨우 아트죽였더니 살아나고 타워어그로 미니언으로전환되고 지랄나지.

거 1:2로 절대못막아서 정글이 봐줘야되는데, 이미 정글입장에선 다이브를 '항상' 봐줘야할라인이 있다는것 자체가 심리전에서 엄청난 메리트임.


그리고 패시브 딜교에써도 됨. 예를들면 격렬한딜교중에 계속치면 난 패싶빠지지만 적은 딸피될때가있음. 

그럼 걍 개돌해서 죽고 살아나서 미니언치면 적탑 피 20%인데 난 50%되고 뭐 그럼.


미니언을 계속해서 짤 안당하고 칠수 있단 전제하에 얘 피흡 따라올챔 아예없다. 써먹을상황이 드물긴하다만 

예를들어 호구챔 갱플을 상대한다거나, 적 탑정글 집보내고 딸피로 라인관리하자니 적탑 텔때문에 애매한데 다시 피채운다거나.


아. 또 중요한거있었다.

어지간하면 대가박아라.

글 처음부분에서 말했지? 예전아트는 딜템을가서 갈증만써도 딜이 나왔어. 근데 지금아트는 탱이라 대가딜에 의지를 많이해.

갈증 대가 어느걸써야할진 정말 말로 하나하나 설명하기 어려우니 직접 깨닫는것밖에 없음. 먼저 죽여야될지 버텨야될지 정도만 계속 그려보면 됨.


피오라 후반에까지 쭉 이긴다.

피오라년 1~2렙 개깡패챔이라 1렙e찍고 라인좀 당기고 4렙찍히고나면 절대안짐. 

q 에어본 기절? 걍 박아. 맞아도 크게불리해지진 않고, 애초에 반응하기 엄청 힘들어.

둘다 근접챔이기에 피오라의 주변 반경 360도에 다 q딜넣을각이 나오고, 피오라는 그중에서 아트가 올 방향을 예측해야함.

심지어 정중앙에박고 기절응수 띄운다음에 걍 무빙으로 피해도 됨. 피오라의 정 중앙위치니까 벗어나기위해 움직이는거리도 짧지.

피오라는 이 모든 판단을 0.75초 안에 해야한다. 

미니언 막타 하나하나 먹을때마다 아트q 신경쓰는거 머리에 부담엄청줌. 집중 존나오래하는 괴물? 마스터에서도 글쎄다.

궁 급소 4개 다터지고 힐장판뜨면 지지않냐고? 거 다터지고도 이기는놈이 어딨어?

파훼법은 걍 벽에 붙으면 됨. 예전엔 판정후해서 됐는데 지금은 벽에붙으면 급소 절대못터트림. 아, 존나 딱붙어야됨. 어정쩡하면 급소찔린다.

8초동안 3급소밖에 못터트리는거임. 이거 궁안쓴거보다 딜 낮게뜨는수치임 ㅇㅇ. 아님걍 궁 없어도 벽에붙어도 되고. 1/2를 노리는거다.

근데 어떤미친놈이 내가 그 윗팀 탑1차포탑 아래쪽벽에 붙어있었는데, 왼쪽 위 오른쪽 급소 다터트리고는 밑으로 내려가는거야. 거 q각 안나오는데.

적정글이랑 1:2하는중이라 신경 못써서 반응 못했는데, 응수 투사체던져서 아래쪽급소 터트리고 힐장판띄우더라. 명적주고싶은데 왜사라졌냐? 염병


라인클리어 티아맷 없어도 평범한수준이다.

q가 총공격력계수가되고난후 스킬렙 낮아도 광역딜이 쏠쏠하거든. 


후반엔 스택 20~40으로 유지할것.

60 80이면 qe한번씩쓰면 패싶발동돼서 그동안 적이안때리면 그만이니, 풀리면 매우 곤란하다. 

어차피 qwer 한방씩이면 80차니깐 20~40이 가장 적당하다.


현재 방향성 

아트록스는 돌진형 전ㅅ...아 뭐였드라. 하여튼 전사인데 기동성이 좋다.

전사들의 특징, 애들이 딜 탱 다 애매할때 자기혼자 딜탱 다해먹어서 중반을 책임지는 포지션.

어떤 칼럼에서 인상깊게 본 문장이 있다. 딜러가 딜80 탱20하고 탱커가 딜20 탱80할때, 전사가 딜50 탱50하는건 롤 특성상 열등한것이라고.

그래서 전사, 특히 뚜벅이는 다른 기동성있는 포지션에 비해 월등한 스펙을 가지고있어야 한다. 

현재 가렌이 몹시 열등한챔인것은 이 글을 쓰는 목적이 아니니 제쳐두고, 아트록스는 기동성을 가진 전사임에도 좋은 스펙을 가지고있다. 딜 60 탱 60이랄까?

그래서 뚜벅이 전사, 다리우스에게 탈탈 털린다. 초반이야 이겨볼만 하지만 나중엔 정말 스펙차이가 답이없다. 참 건전한 밸런스야. 가렌은 아트가 쭉 털지만말이지!

결론은 이거다. 아트록스는 존나 멋지고 밸런스 괜찮은 전사라는것. 뭐, 숙련도를 많이 타긴 하지만말이지.





끝내기전에 잡설


아트로 탱가는이유는 첫부분에 스킬셋 변화 하나하나 언급하며 자세히 썻으니 넘어가고, 결론만말하면 아트로 딜가는건 클레드로 인피팬댄가는거랑 똑같은짓이다.

그럼 아트 대신 클레드해서 딜탱완전체짓하면 안되냐고? 클레드는 피흡이없잖아. 광역에어본도 없어. 명백한 차별점이지. 

어? 버럭버럭 4연크리뜨면 기분개좋을것같지않냐? 시발 왜 내가한소리에 내가혹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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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이 아닌 비난에 트라우마가 있습니다. 

의견은 정중히 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