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론 버프의 미니언 강화 버프가 상향되면서 바론 버프를 받은 지휘관 대포 미니언의 위력이 정말 강해졌었습니다.

첫 상향 이후 바론 + 지휘관 대포 미니언은 포탑을 단 8방 안에 포탑 사거리 밖에서 철거하였고

너무나 강력했던 나머지 한 차례 너프가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휘관의 깃발은 여전히 대회에서나 솔랭에서나 사용되어왔었습니다.

왜냐하면 바론+지휘관 대포 미니언은 충분히 강력했고,  라인전이 끝나고 스플릿 구도에서 탑 라이너 둘 다 탱커일 경우

지휘관이 한 쪽만 없을 경우 합류하는 시점에서 지휘관 버프를 받은 대포 미니언이 포탑을 고속도로를 내기 때문입니다.

거기에다가 카르마, 사이온 같은 챔피언들은 1코어 혹은 카르마의 경우 여눈->지휘관을 감으로써 탈리야, 트페 같은

로밍 챔피언들이 단 한순간이라도 라인을 비울 경우 미드 1차를 한 턴만에 뚫어버릴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휘관의 깃발 너프가 필요한 시점에서 8.11 패치를 맞이했고, 우리는 충격에 휩싸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마법 데미지 면역이였던 지휘관이 물/마법 70% 감소로 바뀌었지만, 문제는 이전보다 더 잡기 힘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잡기 힘들 뿐만 아니라 구원으로 지휘관 버프를 받은 대포 미니언의 피를 리필하고 누누로 W를 주는 등

잡기 힘든 대포 미니언을 더욱 잡기 힘들게 하는 광경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광경을 보고도 지휘관의 깃발이 사기가 아니라는 의견을 인벤에서 봤었는 데, 이 아이템은 단언코 사기입니다.

지금은 핫픽스로 물/마법 데미지 감소가 70%에서 40%로 너프를 먹었지만 패치 직후 70%일 땐 향로급 사기가 맞습니다.


1. 지휘관의 장점

 1.1. 이기는 게임을 굳히게 해줌

왜 사기냐면 지휘관의 깃발은 이기는 게임을 완벽하게 굳히게 해줍니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역전을 불가능하게 합니다.

이전엔 바론을 먹히고 게임이 불리해도 솔랭 특성상 간혹가다 역전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 지휘관의

깃발은 상대가 수성이 좋냐를 떠나서 애초에 클리어가 안되는 수준의 탱킹력과 데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당하는

입장에서 미니언 해체 분석기 없이는 막을 방도가 없습니다. 쉽게 말해서, 지휘관의 깃발을 두 개, 세 개 버프를 발라주면

어떤 타워건 미는 게 패치 직후 상황이였습니다. 만약, 그 골드가 지휘관의 깃발이 아니라 다른 아이템이였다면 조합

차이를 이용해 돈의 차이를 뒤집고 이기는 한타를 만들수 있었을 것입니다.


 1.2 훨씬 쉬워진 포탑 철거

또한 지휘관의 깃발이 사기인 이유 중 하나로 훨씬 쉬워진 포탑 철거에 있습니다. 

특히, 1코어로 지휘관의 깃발을 뛰운 탑 라이너가 바텀이나 미드 포탑에 지휘관의 깃발을 쓸 경우 이전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타워를 철거할 수 있습니다. 예로 들어, 아군 미드 바텀 라인이 상대 라인보다 상성이 좋고 라인전이 강한 픽일 

경우, 대포 지휘관이 들어가는 순간부터 타워는 순식간에 피가 까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라이엇이 운운하던 대응의

여지는 온데간데 없어지고 무력하게 타워에 박혀야 합니다.


 1.3 후반 지향형 조합 카운터

그리고 앞서 말한 이기는 게임을 굳히게 해주고 초반 포탑 철거로 인한 스노우볼 가속화하는 특성 때문에

지휘관의 깃발은 후반을 바라보는 조합을 아이템 하나로 완벽하게 카운터치게 됩니다. 이전과 달리, 바론 타이밍 때

2차 포탑 내주는 선에서 막자는 더 이상 불가능해졌고 지휘관의 깃발 버프를 받은 대포 미니언을 대처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 사실상 쓸 수 없는 초반 약한 챔피언들이 아에 등장할 수 없어지는 문제점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2. 지휘관의 깃발로 인한 문제점
 
  2.1 후반 지향형 조합의 사장, 초중반 강한 조합의 대두
 
이전엔 후반 지향형 조합이 초중반에 다소 밀려도 조합의 차이를 살려서 게임을 역전하는 그림이 종종 나왔었습니다.

그러나 지휘관의 깃발은 존버를 막기 위해 만들어졌고 지나친 상향으로 존버를 부수기가 굉장히 쉬워졌습니다.

결국 게임에서 이길려면 흔히 말하는 잘 싸우는 챔피언을 고르고, 초반부터 강력한 챔피언이 주 메타에 올라가게되었고

거기에 정글 쪽에서 바위게와 경험치 패치 때문에 그 경향이 가속화 되었습니다. 


  2.2 미니언 해체 분석기 필수 -> 룬 강제

지휘관의 깃발을 제일 효과적으로 막는 방법은 미니언 해체 분석기입니다. 봉인 풀린 주문서의 패치 이후로 영감을 메인

으로 드는 챔피언은 도벽 챔피언+빙결 챔피언이 주고 봉풀주를 가던 챔피언들의 수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

에, 미니언 해체 분석기를 들기 위해서 보조 쪽에 미니언 해체 분석기를 위해 영감 쪽을 찍는 게 강제되게 됩니다. 

다른 라인은 그렇다 치더라도 탑이 1순위이며 그 다음으로 서폿이 들게 됩니다.



 3. 8.11 핫픽스 물/마법 데미지 70%->40% 감소 너프, 그 이후로도 사기일 것인가

잡을 수 있느냐 없느냐가 관건인데, 40% 감소 정도면 충분히 잡을만 합니다. 짧은 지휘관 꿀을 누리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