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분석 리뷰 다시 찾아왔습니다.

이번경기는 DRX를 개인적으로 많이 좋아하고, 데프트선수를 좋아하는지라 더 좀 아쉽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기인선수의 명성, 스피릿선수의 짬을 확인할 수 있는 경기였습니다.

부족한 안목으로 바로 시작해볼게요!


순서


①3분이전 라인전 구도

②엘리스의 첫 미드갱

③엘리스의 두번째 탑갱

④바텀에서의 더블킬

⑤바루스의 죽음

⑥용 넘기기

⑦첫번째 용 교전

⑧두번째 미드 교전

⑨서로 째는 구도

⑩마지막 한타

⑪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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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3분이전 라인전 구도


1. drx바텀이 라인주도권을 가지므로 푸시하게 됨-> 갱에 취약

2. 엘리스의 34렙동선을 찾아야함. 엘리스가 아래3캠만먹고 3렙찍은 이후 

   바로 바텀찌르기를 볼 수 있으므로 두꺼비를 먹는지 보기위해 박음.

3. 라이즈가 칼날부리 근처가 아닌 레드에 와드를 박은이유도

   엘리스가 아래3캠후 아래로 뛰는 지, 아니면 버두버를 하는지, 아니면 아래3캠후 위 레드를 먹는 동선을 확정짓기 위해서임

4. 벨코즈가 1렙 칼부앞에 와드 쓴 이유는 버프-두꺼비 동선을 

   대놓고 보여줬기때문+라이즈가 첫라인 푸시후 레드팀정글에 와드를 할것임을 앎. 

   자르반의 동선을 모르기에 레드 카정을 방지하기위해 박아준것임

5. 레드에 와드했다는것을 af는 벨코즈의 와드로 앎

6. 엘리스가 아래3캠후 아래로 뛰지않은것은 너무 뻔할수있다(리스크가 큼)

7. 자르반이 레드카정을 뛰지않은것은 벨코즈가 와드쓴것을 알기때문임+바론둥지 깃창으로 넘어서 카정도 마찬가지(리스크가 큼)


위의 내용을 참고하면 양팀 다게임을 상당히 잘 준비해왔음. 

별것 아닌것 같아보여도 모데 6렙이전의 상황이 게임을 상당히 편하게 끌고갈 수 있으므로 양정글 동선이 중요함.


②엘리스의 첫 미드갱


자르반의 판단이 조금 아쉬웠음..더 확실한 정보를 얻은 쪽은 drx임. 

하지만, 확실한 정보를 drx가 얻었다보다 중요한 것은 af도 들킨걸 알고있다 라는게 더 중요함

그렇기에 미드 뒤를 봐주다 나머지 정글 먹거나 골렘이후 리콜또는 탑뒤 봐주기임.


->엘리스가 바로 갱 간 이유는 오히려 얘네 레드먹고 뛰진 않을거다. 라는 방심을 노린 판단때문임. 그리고

고치 강타는 정말 예술이었음

->심리적으로 자르반이 더 편하게 할 수 있었음.

그리고 탑의 픽특성이나 게임심리적으로 엘리스가 3렙탑다이브를 바로 볼 가능성은 상당히 낮음

자르반은 미드근처에 조금만 대기하다가 탑을 보거나

바위게 대치하면서 적정글 찾아주고 아래로 뛰든지 했어야했음.. 

탑다이브를 봐주는 플레이는 너무 아쉬움.


엘리스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면됨. 이미3렙인데 레드를 치는 모습까지 보여줬고 탑다이브에 특화된 엘리스레넥톤임. 

누가봐도 탑을 갈것같지만 누가봐도 아는구도이기에 리스크가 큼

또한 엘리스 자르반구도는 자르반이 먼저 칼꼽고 시작하면 엘리스가 무조건 짐. 

근데 동선을 모르는데 탑다이브로 뛴다? 아님.. 리스크가 너무 큼..


->이런 수준높은팀들의 게임일수록 갱타이밍인 시각에 조금 서 있어주고 간다던지 하는게 상당히 중요함


③엘리스의 두번째 탑갱


이건 보였는데.. 너무 아쉬워요.

저렇게 빅웨이브고 대포를 쿨이 긴 모데e로 먹는다? 이거는 안다는 정보를 af에 준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렇기에 모데e쓰자마자 엘리스가 리콜을 누른것입니다.

이갱의 의의가 좀큽니다. 

이게 상당히 칭찬할만한 갱인게.. 안보였다쳐도 따도 이득, 못따도 이득입니다.

모데입장에선 엘리스를 생각해야할 턴이고, 레넥톤이 뒤에 정글이 있는척 기만하면서 앞무빙만 쳐도 빼야함

그리고 이건 자르반이 역갱 칠 시간이 안되는것을 알기에 하는것임.(아래로 뛰는것을 봄)

더 오래대기하면 탑경험치 뺏고 동선낭비이기에 리콜을 누른것임.

조금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봤으면 원거리 경험치만 먹으면 됨. 

그리고 레넥톤이 얼리는 지 안얼리는 지무빙을 봐야겠으나 저건 큐 안돌리면 못얼리는 라인임

그리고 돌리면서 얼리지도 않을것임. 

빅웨이브경험치를 정글하고 같이 나눠먹으면 레넥입장에선 상당히 뼈아픔

잠시만 기다리면 됐는데.. 너무 아쉬움.

그리고 레넥이 얼리는 무빙치면 레넥 움직임 주시하면서 탑위2번째 부쉬로 들어가서

엘리스부쉬를 모데q로 체크할 시간이 됨

레넥이 거리가 멀기에 ee플w로만 호응될것이고, 그 구도는 같이플빼기+동선낭비라 엄청이득임


④바텀에서의 더블킬


정말 중요한 장면입니다.

이 상황이 벌어질 이전상황은 아랫바위게를 

자르반이 먹습니다. 

즉, 다음 바위게 젠타임을 알고 용먹은 이후

엘리스 동선은 뻔합니다. 


1. 미드라이즈 점멸없음

2. 바위게 젠

3. 모데레벨6

4. 레넥톤만 텔 있음

5. af의 바텀이 당기는 상황 (얼려버리면 drx바텀 속터짐)

6.텔이용가능한 와드의 존재 (와드 박힌 시간보면 drx는 af가 이 와드박은것을 압니다.무조건 봤습니다.)


이정보들보면 af는 무조건 하체에서 게임할 게 자명합니다.

바꿔 말하면 drx입장에선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drx는 이모든 상황을 인지하고 싸울 각을 봤어야 했어요. 

라이즈는 미드에 텔 탈 게 아니라, 바텀에 텔 탈 준비를 했어야 했고,

모데는 탑에서 동선낭비할 게 아니라, 템 우위일 때 계속 푸시하고 레넥을 찾으며 레넥톤의 리콜각을 불편하게 했어야했고

자르반은 골렘찌꺼기 먹고 위로 갈 게 아니라, 찌꺼기 버리고 바로 뒤봐주러 뛰어왔어야했고

봇듀는 먼저 읽고 싸움일어날거라고 이 모든상황을 말해줬어야했습니다.

정보를 알았잖아요.


-drx입장에서 좋은근거


1.피관리,포션관리 잘 잘돼있는 drx바텀

(포션을 미리먹는다는것은 상대보다 체력이 150높음을 말함, 더군다나 상대는 점화가 없음)

2.벨코즈는 정화, 라이즈보다 느린 합류, 

교전전에 바로 돈을 다 쓴 템최고라이즈

3.상태좋은 자르반

4.모데카이저 숨통 틔어주기

5.빅웨이브+바텀1렙차


이 좋은 근거들에 기반해서 먼저 읽고 설계해서 싸웠어야 했습니다.

훨씬 좋은 구도 잖아요.

미드에 라이즈가 텔을 안썼다면, 자르반이 가까이 있었다면

서로동수킬교환, 또는 스펠교환만 일어났을지도모릅니다. 

확실한 건 이렇게 큰 일방적인 손해를 보진 않았을겁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위의 af입장에서의 좋은근거에 기반해 drx바텀이 왜 싸웠냐? 

그냥 라인 포기하고 레넥위치보일때까지 기다려야지! 엘리스위치 보일때까지 사려야지! 욕하면 안됩니다. 

이건 drx가 미리 읽고 싸울 준비를 했어야했어요.

동수교환 내지 이득교환충분히 할 수 있는구도고 둘중 아무거나해도 모데가 클 시간이 생깁니다.

(엄청 큰이득, 이게 중요,이게임의 키플레이어는 모데입니다)

그리고 이 구도에서 drx바텀이 사려버리면 라인이 얼려지며 

이득봐왔던 라인전이 다시 반반으로 가게되고 이득 볼 교전기회를 놓치게 되는겁니다.

또한 설계교전이었다면 라칸이 w로 저렇게 빨리 싸움을 걸진않았을겁니다.

그리고 라이즈가 점멸이 없는데.. 

이건 텔타이밍이나 위치 교전능력에 따라 상관이없음

상당히. 너무나도. 아쉬운 장면입니다.


af입장에서보면 모든게 아다리가 잘맞아보여요.

리콜타자마자 좋은템사고 텔타는 레넥톤

바위게 먹으며 지척에 있는 엘리스

하지만 위험했습니다.

그리고 좀 아쉬운 건 브라움이 대포를 평타로 바로 지우는 데 지우지말고 놔뒀다가 최대한 딸피일 때

지우는 압박을 넣으면 drx바텀에게 더 압박이 됐을겁니다. 

피가 닳지않냐? 할수있지만 바로 다음웨이브가 올수있고, af가 설계한것에 호응할 때, 

저걸 평타로 굳이 평타로 먹고 합류안해도됩니다. 미해분은 모션이없기때문에 미해분 갈기면서 호응해도 돼요.

대포를 최대한 놔뒀으면 더 압박이 되지않았을까 싶습니다.

drx입장에선 많이 아쉽습니다 ㅠㅠ..


⑤바루스의 죽음

이건 drx가 진짜 잘했습니다.

다만, 라이즈 ew는 확정씨씨인데 왜이렇게 급하게 다 쓰는지 모르겠어요..

엘리스 벨코즈가 다 보였습니다.

날라가기전에 이거 궁아끼자 콜 했으면 정말 좋았을거에요.

5명이 전부 가는구도인데 자야궁 라칸궁을 쓰는건 아니었습니다.

데프트선수가 좋은 반응으로 바루스의 궁을 넘겼지만 굳이? 라는 생각이들 수 밖에 없네요..

수은이 있다고해도 무려 5명입니다. 무려5명

이건 콜을 해야해요.

그리고 이건 좀 시사하는 바가 큰 게, 조금이라도 용타이밍이나 이런 둥지근처에서의 시야공백

숫자싸움에서의 공백이 생겼을 때 라이즈 궁이 이렇게 깡다이브로 활용될 수 있다는걸 배워야 합니다.

별거 아닌것같지만, 바루스의 반응을 보면 예상조차 못했습니다.

af입장에선 할수도있다. 콜하고 미리 빠져야된다고 말해야 됐어요.


⑥용 넘기기

5번의 상황에서 궁을 다 뺀 덕분에

기세에서 밀려서 용을 안치는것같습니다만

충분히 쳐도 됐습니다.


1.자르반e공속+자야,라이즈 등 오브젝트 킬러

2.궁은 없지만 스펠은 있다.

3.af입장에서 마저보정받은 라이즈 죽일사람이 없다.

4.제일 잘 큰 모데는 궁이 있다.

5.엘리스가 빠지는 게 보였다.


좋은 다섯가지 근거입니다.

아무리봐도 기세에서 밀렸다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네요.


⑦첫번째 용 교전


누구나 알만한것이지만 디테일하게 짚겠습니다.

자르반이 위로 갔는지 의문입니다. 지금은 대치를 해줘야할 때 입니다.

아마 미드1차 압박당할 때 엘리스와 브라움이 윗정글로 사라져서 뒤를 봐주어야한다..라고생각 했을지모릅니다만,

아시다시피 모데카이저는 보통은 혼자 라인서면서 상대 턴을 빼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현재 당장은 누구보다 딜이 상당히 세기에 상황에 따라선 하나 데려갈수도 있구요.

도란선수를 믿고 죽더라도 턴을 빼더라도 혼자 놔두는 게 맞습니다. 볼 가능성도 적구요.

여기서 도란선수가 죽는다고 쳐도 웨이브를 다 밀고 죽는거고 죽어도

용한턴 먹을 수 있고 미드정리 할 시간도 나옵니다.

(엘리스레넥톤 둘이서 시도하면 엘리스 물어뜯어죽이고 동귀어진 하면 되고, 브라움까지 오면 다른턴을 더 벌게됩니다)

그리고 뛴 이유가 브라움을 계산해서 그런건 지 모르지겠지만 브라움 엘리스 레넥톤을 자르반 모데로 죽어도 못막습니다.. 

(딜부족,상대는 씨씨 전부보유,탈진 등)

용을 갔어야했고 가장 큰 이유는 지금 당장의 성장치를 비교해서 교전을 예상하면 drx가 더 좋습니다.


또 좋은근거는,


1. 라이즈의 마저보정

2. 궁이 곧 돌음

3. 탱자르반 전성기(잿불 피보정,마저신발,방어력조끼,초시계)

4. 바루스의 점멸없음


이기에 빨리 용으로 뛰어 대치하며 궁 돌릴시간을 벌었어야 했습니다.

반면에 af는 용트라이 이전에 용은 나갔다 생각하고 윗정글 시야를 미리 잡아뒀고, 

잡아둔 시야를 바탕으로 자르반을 보고 어 뭐야 쟤 왜 저깄어 하고 치는겁니다

그 와중에 기인의 포지션은 상당히 좋았습니다.

선수들의 스킬적중같은건.. 신이 아니기에 굳이 짚는건 의미가없습니다만 

도란선수가 벨코즈를 잡아먹었으면 좀 다른구도가 나왔을것같습니다. 


만약 정상적인 한타구도였다면 지금당장은 drx가 좀 더 유리했습니다. 싸우기가 더 편합니다.

궁이 있다고 가정을하면 자야 죽일사람이 없어집니다

반면 라칸이 열기도 편하고, 모데의 점멸궁, 자르반 점멸eq로 점멸없는 바루스 물기등 엄청 편해요.

반면 af입장에선 저 씨씨들을 뚫고레넥톤이나 엘리스가 

진입이나 딜러지키기를 해줘야 하는데

전자라면 측면포지션으로 장난질하는 라이즈도 거슬리고 자야잡기가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또 후자라면 자르반궁,라칸궁에 같이 엮일각을 주게 되어 이건 더 안좋습니다.

(자르반이 물면 라칸호응에 따라 한타 박살남)


정말 할만한 구도였습니다. 너무 아쉬워요.


⑧두번째 미드 교전


drx입장에서 좋은 시도 였습니다. (벨코즈가 없으면 drx입장에선 부담스러울 게 없음)

라이즈가 간다는 콜을 했을텐데 점멸없는 바루스를 자르반이 궁으로 빨리 물어줬다면 

구도가 바뀌었을것입니다. 이것빼곤 솔직히 따로 말할 게 없습니다.


⑨서로 째는 구도


서로 근거가 있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drx입장에서 더 웃음 나오는 구도입니다.

킬과 오브젝트가 이정도로 밀리는데 고착시킬 수 있는 건 엄청좋습니다.

일단 한타를 다시보면, 바루스가 r을 롸끈하게 쓴게 주효했습니다.

이게 정말 중요한데 결국 뚫어내려면 자야의 궁을 빼야합니다. (일단 쓰고 보자 생각해야합니다. 너 궁써라. 이런의미로요.)

그래야 벨코즈가 땡궁을 써서라도 피압박을 넣고

자야에게 전장이탈과 스펠사용을 강요할 수 있는데 미련없이 바로 쏜게 좋았습니다.

다른입장에서는 이걸 주고 억제기 타워에서 막아야한다 할 수 있겠지만

아니에요. 자야가 충분히 딜이 나오고 강제씨씨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바론버프가 없고, af가 한참유리한데 더 급합니다. 

고착시키면서 af팀 바텀 2차에서 이득을 보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또 쉽게 보내버리거나 밀려버리면 바론시야주도권도 더 뺏기게되고, 

모데와 라이즈 텔 두개 다 빼야할 상황이 더 빨리 나올수도 있기에 대치를 하는게 맞습니다.

투텔을 활용한 좋은 운영이었습니다. 

af입장에서도 라이즈를 죽이러 누굴 보낸다해도 라이즈는 생존가능성이 높기에 부담스럽구요..

레넥쪽이 압박받는것을 보며 조금 답답했을겁니다

다 좋았는데다만 자야의 궁활용이 아쉽네요

완벽할수는 없으니까 ㅠ ㅠ ..

개인적 세체원인데 아쉽네요.


⑩마지막 한타


사실 이정도로 오면 이제 이기긴 어렵습니다. (af 딜러진 성장, 레넥톤 잡을 딜 없음 등)

자를 각을 봐야하는데 af입장에서 페이스체크 할 사람도 많고

벨코즈의 존재때문에 (씨씨잘못 맞으면 벨코즈 부우웅에 점멸or킬)

함부러 drx가 시야싸움 걸 수도 없습니다.

여튼 마지막 사진에 보면 라칸이 부쉬에 있는데 사진에 보이듯 기본와드가 있습니다.

저 와드는 레넥톤이 2:1할때 한것이고 모데가 서 있을때 박힌거고 모데가 봤습니다.

대회가 실시간 안보여주고 리플레이를 돌리느라 정확히는 볼 수 없지만,

라칸이 마지막 한타전 레드팀 아랫정글 시야먹고 저 부쉬로 진입했는데 아마 보였을겁니다.

모데가 팀콜을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쉽네요. 라칸과 라이즈는 왜 안오지?했겠지만

들어갈 때 보였을겁니다. 

마지막한타는 꽝 붙으면사실 이기기가 거의 불가능해서.. 따로 더 쓰진 않겠습니다


11.정리


drx입장에선 잘 설계해온것으로 초반 동선을 확보했지만

그 정보를 앎과 또 그것을 상대도 안다를 기반으로 

심리적으로 더 섬세하게 플레이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정글의 심리싸움에서 엘리스가 더 불리한 위치였음에도 불구하고 허점을 매번 뚫으며 

유효한 갱킹을 한게 좋았고 모데와 자르반은 덜 섬세하고 안일했습니다.

특히 보고도..모데의 첫플빠진게 너무 컸고.. 그로인해 바텀에서 참사가 일어났습니다.

비단 그것이 아니더라도 그 나쁜상황에서도바텀 교전을 충분히 설계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럴 능력이 되는 선수들 입니다.)

하지 않은게 너무 아쉽습니다. 

af입장에선 레넥톤이 정말 해야할것을 알차게 늘 해주는게 좋았습니다

(라인관리, 정글기만디나이, 상대정글 턴 쓰게 만들기, 용타임에 자르반마크 등)


확실한건 이 경기가 일방적으로 보이지만 일방적이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불리해보이는 와중에도기회는 여럿있었습니다. 

더 집중했어야 했고 팀콜을 디테일하게 했어야 했습니다.

drx는 이렇게 졌으면 안됐습니다.

제대로 한번 싸워본 적 한번 없잖아요.

af는 준수한 경기력이었지만

생각보다 위험한 상황이 많았습니다.



경기 재밌게 봤습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추천한방눌러주세여!

그리고 비판도 좋습니다 많이많이해주세요.

제가 한참 모자른지라 더 배우고 싶습니다.


그리고 모든경기를 다 분석하고 싶은데

경기보는 시간은 짧지만

빡대가리라 이걸 꺼내서 설명하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또 생업때문에..시간이 부족하네요..

결승은 전 경기 써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