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센터백찾는 팁으로 글 한번 올렸던 놈입니다. 

장사꾼이다 뭐다 하시는데 전 홍명보하고 이정수쓰고 있습니다... 

선수구성이야 개개인 생각대로 하고싶은대로 하는게 좋겠습니다만 전 손도 흙손이구요.... 
제가 가진 생각은 골결 95를 가진 격수가 어느 각이든 차면 들어가는건 없는 것 같습니다.

골결75인 격수보단 잘 넣겠지만 넣을거 못넣고 하는건 75나 95나 다르지 않겠다 싶었구요. 

그래서 보통은 급여높은 공격진과 미들을 구성하고 풀백과 키퍼만 가성비를 써서 급여200을 맞추시는데

저 같은 경우는 센터백과 키퍼가 가장 중요하다 싶기도하고 후반에 스태미너 떨어지는 미들 애들과 삽질하는 공격수를 교체해줘야겠다 싶어서 센백,키퍼 빼고는 거의 10이하의 격수와 미들로 구성해놓고 하고 있습니다. (세미1입니다.. 따라할건 안되구요)

선수추천해서 강화한카드 장사하냐는데 그럴 시간은 안되구요. 전에도 그냥 결론으로 나온 스텟 넣은 DB로 넣어본 선수들었구요. 저도 나온 애들중에 하나 써봤는데 고강아니고서야 못쓰겠더라구요. 

그러니 그저 참고만 하시고 DB로 나온 선수중에 구매하라는게 아닙니다. 이점을 분명하게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인벤에서 귓동냥과 댓글로 확인해본 침투 잘하는 격수들 나열해보겠습니다.
리네커, 호나우두, 호날두ty, 펠레, 앙리, 부트라게뇨, 오언,손흥민, 토레스, 아구에로 등등 입니다. 

나열한 선수들 대부분의 기본적인 공통점은 속가가 빠른점이죠. 
속가만 빠른 선수는 많이 있습니다. 서정원, 이천수, 도노번 등등 물론 이 선수들이 침투를 못하는것도 아닙니다. 

다만 유저들이 침투를 잘한다고 느낌에는 주관적인 생각들도 많이 들어가 있기도하고, 단순히 빠른것보다도 마무리를 해줘야 침투격수라 하지않나 싶습니다. 

참 여러방향으로 고민해본것 같습니다. 

침투가 과연 스피드드리볼러라는 히든이있어야하는지 <---여기선 리네커가 걸립니다. 

스피드드리볼러가 있으면 키나 체형이 상관없는건지 <---굴리트가 걸리구요. 
단순히 속가만 빠르면 되는건지 <--- 여기선 체격 건장으로 된 선수들이 많이들 걸립니다. (비에리, 이과인, 헐크)

키가 186이하(토레스)여야되는지 <---여기선 앙리가 걸리구요. 

기준이 너무도 모호합니다. 침투를 잘한다고 공통적으로 대다수가 느껴야하는정도? 그저 많은 표를 얻을 선수를 찾아내야하는게 편할것 같구요. 굴리트를 st로 쓰고 있는 사람이 내 굴리트는 침투가 장난아니다 너도 써바라하면 그 사람 생각도 맞겠지요. 

일단 침투격수에 영향을 주는 스텟이 위치선정인지 보겠습니다. 



뮐러 황선홍 김도훈 반바스텐 등등 아닌 선수들이 더 많이 보입니다.. 
이번엔 속력85 선수들을 위치선정 순으로 나열해보겠습니다. 




이또한 침투와는 상관없는 스텟이라고 단정해버릴께요. 그저 위치선정은 골을 잘 넣을수 있는 공간을 찾으러 다니는 움직임정도로 생각합니다. 물론 속가와 위치선정에 골결까지 좋으면 더 할 나위 없이 좋겠죠..


아래 선수들은 단순히 속력86 ST 로 놓고 본 선수입니다. 
위 선수들중에선 여러분이 느끼셨던 침투격수도 있고 아닌놈도 있을꺼에요.




 
속력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 아니면 침투하기위한 순간스피드 즉 가속력이 더 많은 영향을 주는지 비교 해보겠습니다. 



위 수치도 ST 속력85이상의 가속력 순서대로 나열한겁니다. 
어떻게보면 가속력 수치가 높은 순대로 침투격수가 많이 또 잘 나와있는데요. 물론 또 아닌놈들도 섞여있습니다. 

아닌놈들이 아닌이유는 찾아봐야겠지만 침투격수에게 가속도가 많이 좌우되는점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속력 90에 가속력70인 선수도 있습니다. 

차로 비유하자면 수동으로 기어변속해야하는 자동차라 생각해요. 

최고정점은 누구보다 빠르게 달릴수 있는데 그 정점까지 올라가는 시간이 길다면 하프라인에서 치고올라갈땐 효과를 볼수 있겠네요. 

다만 롱볼전술 포메로 놓고 센터백 홍명보로 내 골문앞에서 롱패스도 해보고 큐떡도 쳐봤습니다만 침투 절대 안하더군요. 격수가 침투를 할때는 인위적으로 qs같은걸 주고 들어갈때아니면 하프라인까지 공을 몰고나와야 침투를 합니다. 

하프라인 밑에 공이 있으면 볼을 받으러 내려와있지 달려가는 격수는 없다는 얘기에요. 그래서 롱볼전술이 그닥 의미가 없는 부분이었구요. (저에게만 그럴수 있습니다.)

그래서 침투는 짧은 거리를 조져야하는거기에 가속력이 더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속력이 높아야해요. 제로백이 빨라야합니다. 그래서 아구에로 같은 선수가 상대적으로 속력은 낮지만 침투격수로 꼽히는 이유같구요. 

가속도가 높은 선수의 DB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히든이 "스피드 드리볼러" 네요. 

근데 스피드 드리볼러 히든이 없는 리네커나 펠레가 침투가 좋습니다. -_-;; 아까 얘기했던 케인 뮐러 트레제게는 당연히 스피드 드리볼러가 없구요. 



토레스와 뮐러입니다. 스텟차이가 거의 없지만 뮐러보다 토레스가 침투를 잘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두가지 결론을 얻었습니다. 
스피드드리볼러의 히든이 있으면 침투가 좋다. 
가속력이 빠르면 침투가 좋다.

아래의 db는 가속력 90이상의 선수들입니다. 




아래의 db는 가속력85에 스피드드리볼러 히든이 있는 선수입니다. 



분명 말씀드렸습니다ㅋㅋ 옆에 오버롤 낮은애들 강화 미리쳐놓고 글 쓴거 아니냐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스피드 드리볼러에 가속력 좋은 선수들입니다. 

스피드드리볼러가 없어도 가속력수치가 뛰어나게 좋다면 또 강화로 얻어지는 가속력 수치가 높다면 침투가 잘될수도 있습니다. 

이왕이면 스피드 드리볼러에 가속력까지 높아야겠지만 오버롤 낮은 격수를 쓸땐 아마도 스피드에 가속력까지 높아도 마무리를 못할수도 있을겁니다. 히든에 예리한 감아차기까지 놓고 본다면 조금 더 암이 치유되실수 있습니다. 


또, 침투 격수를 극대화시키기위해선 일단 침투능력, 역습공간활용이 있는 감독이 좋겠구요. 전술설정에서 패스 또한 짧은패스 보다는 전개패스에서 길게 나갈수 있는 수치, 공격패스에선 모험적인 패스의 수치를 설정해주심이 좋겠습니다. 

전개패스는 길어도 좋겠지만 40~60정도의 수치가 적당하겠구요. 공격패스에서의 수치는 모험적인패스가 아마도 69부터 시작할꺼에요. 그정도 수치내외로 조절하시면되구요. 저같은 경우는 40~60사이의 수치로 씁니다. 너무 많은 수치를 주게되면 못받게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크로스 수치같은경우도 60이상을 주게되면 롱볼은 가능하지만 박스모서리에서의 크로스가 침투격수를 넘는경우가 많습니다. 30~50사이의 수치가 좋습니다. 

또한 선수개인설정에선 침투 들어가있는부분은 필수로 해주셔야합니다. (뭐 예를 들어 수비수들 사이로 침투합니다 이런 부분요. 당연히 공격3 수비1입니다.)

팀컬러는 저같은 경우 424 st LF CF RF 쓰고 있고  위치선정+2에 가속1쓰고 있습니다. (반응속도도 좋겠지만 침투격수 DB를 본 결과 위치선정이 좋아야 잘 찾아들어가는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속가가 아무리 빠르고 3을 더 준들...)



424포메이션을 선택한후 감독에서 취향나름이겠지만 저는침투능력과 역습공간활용을 선택했습니다. 

감독이 있고 없고의 차이도 큽니다. 




침투능력에 나머지 한개는 본인 취향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퍼스트터치실수나 질주속도도 좋아보입니다. 


장사꾼 아니구요~ 40을 향해가는 똥손에 아재입니다. 큐떡은 할수 있으나 qs는 하지 못하고 예전 피3부터 바페조차 못했습니다. 그래서 체감 좋은 선수들 방향키로만 컨이 가능한 아이들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ㅠ_ㅠ 아재에요. 

여러분들도 어서 늙길바라면서 다음에 미드필더편으로 뵙고 싶습니다.. 
열심히 썼는데 추천눌러주시면 힘내서 기분좋아서 또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