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스포 16억에 사서 컨뽕 풀린 후 엄청 플레이해봤어요.

현재 보유중인 스캐 격수들(클라위베르트, 슈케르, 인자기, 아우드럽, 호날두)

그리고 지금까지 써봤던 격수들 위주로 비교해서 후기 납깁니다.


★ 간단하게 미리 결론 말씀드리면 스캐 격수 최고봉은 역시 반 니스텔루이와 웨아입니다.

클라위베르트가 크레스포보다 종합적으로 좋습니다(주관적).

크레스포는 반 바스텐보다 종합적으로 좋습니다(매우 주관적).

클라위베르트는 월베 즐라탄의 상위호환, 크레스포는 월베 호날두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항상 사용하는 포메이션은 4-1-3-2입니다.



주 공격루트는 흔한 세가지입니다.

1. 투톱(RS와 CF)의 연계(패스)플레이로 상대편 패널티박스 안까지 중앙침투를 해서 슈팅

2. 투톱으로 연계플레이하며 상대방 수비수들 어그로(?) 끌었을 때 2선에서 침투하는 RM/CM/LAM에게 패스 후 중거리 슛

3. 패널티박스 부근에서 양 윙으로 짧은 크로스 후 헤더 / 땅크 후 논스톱 슈팅

(치달 후 묻지마 크로스는 거의 쓰지 않습니다..)


RS에는 클라위베르트, 비에리, 슈케르를, CF에는 아우드럽, 호날두, 즐라탄을 써왔고

반 니스텔루이와 웨아는 지인 계정으로 충분히 체감해봤으며, 이 둘을 제외한 모든 스캐 격수들은 직접 보유해서 써봤습니다.
(ex 반 바스텐, 인자기, 라르손, 쉐링엄, 비어호프, 셰브첸코, 오언, 즐라탄, 토레스, 드록바, 에투... 등등)


이처럼 많은 스캐 격수들을 써보고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선수들만 남겨두었는데요,

주로 RS는 피지컬이 좋거나 '한방'이 있는 선수들 / CF에는 빠르고 침투가 좋은 선수들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투톱으로 연계플레이를 자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패스가 좋은 선수들을 선호합니다.


☆ 크레스포는 위의 예시에서 '패스를 제외하고' 양쪽 모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RS에 위치했을 때엔 상대 수비수와 경합면에선 조금 부족한 모습을 보였으나 충분히 '한방'이 있는 골 경정력을 보여줬고

헤딩도 준수했습니다. 특히 약발 5-5 덕분에 왼발 슛팅이 약발 3, 4인 선수들보단 좀 더 잘 들어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CF에 두었을 때엔 충분히 좋은 침투를 보여줬고 중거리슛도 꽤 좋았습니다. 다만 패스정확도는 현재 보유중인 스캐 선수들보다 떨어지더군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클라위베르트와 비교해보겠습니다.


1. 골 결정력 (발/헤더)

일단 이 부분에선 크레스포가 다소 좋았습니다.

약발슈팅은 약발이 4인 클라위보다 약발이 5인 크레스포가 당연히 좋았구요..

클라위는 주발로 슛을 때려도 골대 옆으로 빗나가는 상황이 잦은데, 크레스포는 주발/약발 모두 클라위보단 잘 들어갔습니다.

헤더는 단연 피지컬이 좋은 클라위가 상대적으로 더 좋았습니다.

(크레스포의 헤더도 무난했지만 현재 보유중인 비에리보단 다소 아래라고 느꼈습니다.)


2. 연계(패스)

이 부분은 클라위베르트의 압승입니다.

클라위는 개인적으로 월베 즐라탄의 상위호환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연계 능력이 좋습니다.

월베 즐라탄보다 슛파워만 약할 뿐, 비슷한 피지컬에 속가는 훨씬 더 빠르고 체감도 좋으니까요.

크레스포는 주위 선수들과 패스로 연계플레이 도중 클라위보다 잦은 패스미스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연계플레이를 할 때 클라위의 피지컬은 상대방 수비와 터프한 경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3. 체감

클라위가 '크고 단단(?)'하다면 크레스포는 상대적으로 좀 더 민첩하고 빠릿합니다.

둘 다 드리블이나 움직임 같은 체감은 매우 좋아요.

클라위가 참여도에 비해 아래쪽으로 내려온다는 말이 많은데,

저는 클라위&크레스포를 쓰든 다른 선수들을 쓰든.. 모두 비슷한 공격/수비 가담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다만 반 바스텐은 논외로 할게요... 참여도 패치후 사서 써봤지만- 공격 가담이 너무나도 답답했습니다. 반바는 도저히...

(이렇게 두 선수 다 체감이 좋다면, 개인적으론 피지컬이 더 좋은 클라위가 끌립니다.)



☆ 총평 (매우 주관적)

피온3 도우미 어플이나 여러 커뮤니티를 보면 '크레스포 VS 클라위' 이런 글이 아주 많은데요,

직접 써봐서 체감을 해보니 단연 클라위베르트 WIN 입니다.

저와 이견을 갖고 계신 유저분들도 물론 계시겠지만... 클라위베르트와 크레스포는 비교대상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크레스포는 월베 호날두와 비교하는게 가장 합당하다고 느꼈습니다.

많은 분들이 평했던 '좋지만 너무 무난하다'라는 말을 이제야 이해했습니다.

딱히 단점이 없지만... 그냥 말 그대로 무난무난한 선수였어요.


+ 클라위와 크레스포를 처음엔 'RS 크레스포 CF 클라위' 조합으로 배치했습니다.

클라위가 연계능력이 더 좋기때문에 약간 아래에 두었는데요,

막상 여러 게임을 써보니 'RS 클라위 CF 크레스포' 조합이 더 괜찮았습니다.

최선방 라인에서 상대방 수비들과 경합하기엔 클라위가-

뒤에서 빠르게 침투해 들어오는건 크레스포가 좋더라구요



물론 크레스포 아주 좋은 선수입니다. 

월베 호날두나 아우드럽을 제외한 10억 이하 스캐 격수들보다 확실히 우위에 있습니다.

(반 바스텐보단 더 좋습니다. 인자기는 워낙 특이한 체감이기 때문에 뭐라 비교를 못하겠어요..;)

하지만 지금 가격은 거품이 껴있다고 생각되네요.

현재 16억 내외의 가격인데.. 가성비를 따지자면 월베 호날두나 보유중인 아우드럽, 비에리, 슈케르 등이 더 좋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나중에 조각 명단에 들어가서 가격이 내려간다면-

그래서 많은 유저들이 크레스포를 접한다면-

나중에 재평가 될게 확실합니다.


저는 일단 크래스포 판매한 다음 나중에 재구입하려고 합니다.

(만약 반 니스텔루이를 살 수 있는 EP가 마련되면 바로 반 니로 가겠지만요)

크레스포의 가격이 지금보다 많이 떨어진다면 스쿼드 멤버로 꼭 다시 살 계획입니다.


최대한 상세하게 쓰려고 했더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크레스포 구매에 관심있는 유저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현재 보유 격수들과의 스탯 비교짤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