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집컨텐츠 가장 큰 문제는 '레벨올려도 아무의미없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운소모감소가 큰 메리트가 아니라는점이죠.

두번째 문제는 '독특한채집물이 적다'는 점이라고 봅니다. 단단,뾰족말고 다른템들이 좀 더 나와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두 문제점을 엮어서 개편 방향을 생각해보면

 

 

상위 채집도구를 만드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레벨제한이 '장인'과'명장'인 두개의 채집도구를 만드는겁니다. 낚싯대처럼 다양한 옵션을 갖고 강화도 가능한 채집도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강화방법은 개인적으로 악세나 은자수옷같은 방식이 좋다고생각합니다.

 

옵션으로는

-기운3배 소모, 채집량두배

-레어템 확률증가

-기본채집물량 증가

등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악세나 은자수처럼 같은 템을 이용해서 강화시키는게 좋다고 생각한 이유는, 이 채집도구를 제작템으로 만들어서 채집과 제작의 연관성을 높히기위함입니다. 제가 두번째 문제로 '독특한 채집물이 적다'라고 했는데, 이런 고급 채집도구의 재료가 되는 레어채집물을 추가해서, 채집을 통해 채집도구를 강화해나가는 것이 좋다고생각합니다.

(그리고 마노스석도 채집을 통해 얻을 수 있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채집-제작

채집-제작(가공)-무역

이런식으로 채집을 기반으로 생활컨텐츠들이 이어지게 하면, 생활컨텐츠가 더 재밌어질 것이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