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게에 팁 알려주면서 쓴 글은 삭제 당했네요 ㅋㅋㅋㅋㅋ


1.말 경주의 진행


말 경주는

1시간 대기 - 5분간 경주 등록시간(등록 후 npc대화 안됨) - 경주 3~7분 - 1분간 잡담타임 기존위치로 로딩 및 다음 경주 1시간 대기 + 다음 경주 몇세대인지 뜸

 

위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여기서 경주를 더 세분화 시키면

 

시작지점 이동 및 로딩 대기(로딩위치는 13종의 코스 중에서 랜덤) - 경주 시작 – 중간거점 4~5개 - 1등 골인 – 약 35초 대기 후 경기 결과 집계 및 인장 수령

 

으로 구성 돼있습니다

 




2. 경주의 문제점


문제점이 생기는 대부분의 이유는 보상인 인장 때문이죠..

 

문제점이라 생각되는것들은

 

죽은말 경주 불가

리타이어 보상 전무

채널별 경주진행 시간 상이에 따른 독점 문제

- 1채널 진행 문제

- 8세대 경주 없음

중간지점 존재

- 1인경주 도착 안하면 경주

 

이렇습니다(더 있나요?)

 

 

 

1) 죽은말 경주 불가


이건 뭐 너무 간단명료해서 분쟁의 이유도 없겠네요..

그냥 펄없 마음에 달린 문제 같습니다...

 


그냥 사망 제한 자체를 없애거나



사망 해도 경주 참가 가능한 조건으로 패널티를 줘서


죽은 횟수 만큼 경주 할때만 스텟이 각각 1%씩 깎인다거나?


사망 횟수 1~2, 2~4, 5회 이상 스킬제한으로 각각 

1~2회 - 드리프트 사용제한

2~4회 - 드리프트 제한 전질순가 둘중 하나 제한

5회 이상 - 드리프트,전질,순가 제한


이렇게 두면 기존 경주 유저들도 어느 정도 납득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경주용 순가말 키우다 실수로 죽어서 딥빡으로 인해 놓아주기한 경험이.. )

 




 

2) 리타이어 보상 전무


여기서 일반적인 경기를 예로 들면서 리타이어 보상이 전무한건 당연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경우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레이싱 경기는 F1,F2,..... 이렇게 등급이 구분 되어 있지만 검은사막의 말경주는 세대 개념만 분류 돼 있을뿐 경주자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결국 주니어 카트 경주에 숙련된 F1 레이서가 참가 가능해서, F1레이서가 모든 등급 경주에 출전할수 있다는 얘기가 되버리죠...

 

동일 세대(스펙 제한은 된 상태에서)에서 스킬차이로 인해 성능이 차이 나는건 엔진 같은 부품을 최상급으로 썼다는 걸로 생각하면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


(F1레이서가 하위등급 경주에 참가하면 안 된다는 규정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물리적으로 힘들기도 하고 자존심상 안할거 같지만...)

 



경주 게임인 카트라이더를 보면 리타이어를 해도 경험치랑소량의 게임머니를 줍니다저는 말경주가 이 경우랑 더 비슷하다고 생각되네요..

 



그래서 리타이어한 분들한테는 말 경험치를 주면 어떨까 싶네요??


n세대 리타이어 보상 = 5000n 말 경험치 주문서(너무 많으면 3000n 정도?)

7세대 35000경험치 정도면 나름 짭짤할거 같고요..


물론 순위권 안에 들어간 사람들은 인장 말 경험치 주문서를 받는 겁니다

 

주문서는 세대 구별 없이 사용해서 경험치를 올릴 수 있고 주문서 2,3개를 인장 1개로 교환 하거나 실버로 교환 하게끔 만들어 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이건 유저들 쪽의 입장이고..

 

 


 

펄없이 경주를 엔드 컨텐츠라고 생각하면 어쩔수 없이 전질,순가말 정도는 구비해야 할듯 합니다

(다른 생활 컨텐츠(황납난이도에 비해 너그럽지 않은 보상이라고 생각되지만요...)

 

 

 

 

 

3) 채널별 경주진행 시간 상이에 따른 독점 문제


1채널 패치 이후 4채널 돌아가면서 경주에 참가하신다는 분이 계시는데.....

물론 그만큼의 노력을 하신건 맞습니다 그 노력을 무시하려고 하는건 아닙니다만....

 


현재 9개 채널에서 진행되고 있는 말 경주인데 4개 채널에서 1위를 독점한다??

 


이건 좀 심각하다고 생각 되는데요?

(‘4개 채널의 경주에 모두 참가한다라는 얘기일 뿐이지만제가 1채널 패치 이후 채널이동 귀찮아 경주 안하고 있어서 직접 뵌적은 없고요.. 얘기를 들어보면 그분이 거의 1등 하시는거 같음..)


모든 채널에서 경주가 열리면 25개 채널중에 4개 채널을 독점하시는거니 16% 독점을 하던거에서 44.4% 독점으로 바뀐거니까요.

 



이렇게 독점이 가능하게 된 이유가 말 경주는 ‘1시간 + 5분 등록대기 경주시간의 싸이클로 이루어 졌기 때문에 점검 후 시작시간이 같아도 경주시간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채널별로 경주 시작시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뭐 지금같은 상황이 이상할거 없다고 생각하신다면...

그냥 점령전거점전황납 초기화도 동일 시간에 시작 하지 말고 그냥 전부 채널마다 시간이 따로 돌아가게 만들면 납득 하겠습니다만 ^^;;

 


이에 따른 해결책으로는 모든 1채널에서 같은 시간에 경주를 시작하는 아주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매 시각마다 경주를 시작하는 겁니다.

 

 

 




4) 1채널 진행 문제


황실 납품/제작 납품도 이제 모든 채널에서 가능해진 마당에... 생활 컨텐츠 중에 조련(말경주)만 1채널에서 진행한다?????

 

참여 인원이 적어서 그런거면

보상을 더 좋게 해서 경주에 참여하는 사람을 늘리던가,

1시간 간격이 아니라 황실 제작 납품처럼 3시간 간격(3,6,9,12시에 등록 시작 하게끔)으로 진행하면 해결될 문제라고 봅니다

 

 

 

 


 

5) 8세대 경주 없음


경주 하는분들은 아시겠지만 현재 8세대 경주가 없고 1~7세대 경주만 있습니다

 

하위 세대에서도 스킬 잘붙은 경쟁자가 있으면 경주가 쫄깃재밌어지는데요..

 

공들여서 키운 8세대 말들은 수두룩하니 8세대 경주가 나오면 정말 재밌어질거 같은데 없는게 너무 아쉽습니다 ㅠㅠ

 

개인적으로 6세대 경주 이상은 경주 루트를 하위세대 경주 보다 더 연장 시켜서 역전의 기회를 더 주면 재밌을거 같더라고요 ㅎㅎ

 

 



 


6) 중간지점 존재


저는 딱히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중간지점의 존재 때문에 맥이 끊긴다는 분들이 계신거 같아서 넣어봤습니다.


시작점과 도착지점만 존재하게 되면 초반에는 지름길 찾는게 재밌을거 같지만 너무 직선화 되고


오히려 지름길 종류는 중간지점에서 중간지점으로 가는 루트의 지름길이 각각 생겨서 현 상황이 더 재밌다고 생각됩니다.

 

 

 

7) 1인 경주 도착 안하면 경주


말경주가 안 끝나는 경우가 아주 간혹 있었습니다


경주가 끝나지 않는 현상이 버그가 아니라면 이 경우 밖에 생각 할 수 없는데요..


아마 경주에 한명만 참가해서 도착지에 도착 안하고 중간에 어디로 숨어버려서 경주 진행이 안 되는 경우라고 생각 됩니다.


이럴 경우 경주 시작부터 15분내에 도착한 사람이 없으면 경주가 자동 종료되게끔 만들어야 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