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베타 하면 8개의 스킬 전부 다 10레벨을 찍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5~6개정도? 가능해보이는데요 (저는 5개입니다만, 아직 진행을 덜 했으니 6개라고 생각하고..)


무난한 사냥용 스킬셋 한 번 올려봅니다.








쏜살바람새 - 축적된기운 / 화염새 / 집단비행

고대정령 아이덴티티 게이지 100% 획득
준수한 딜, 가장 넓은 범위
공격속도가 빨라질 수록 홀딩시간 단축가능


방출된 의지 - 기운 조절 / 원거리방출 / 마력 증폭

빠른 시전속도 준수한 범위 높은 딜
3티어의 마력증폭을 찍으시면 오쉬보다 약간 더 강한 딜이 나옵니다 (특화수치가 높다면 오쉬가 더 세겠지만)


불타는 질주 7레벨 - 완전체 / 약점포착

빠른 시전속도 준수한 딜 준수한 쿨타임
무력화(약)으로 일반몬스터 제압가능
10레벨까진 필요없어 보입니다.


전류방출 - 체인 방출 / 약육강식or약점포착 / 초전류지대

높은 딜 짧은 쿨타임
초전류지대의 몹 모으기 기능은 크게 쓸모는 없어 보입니다만 7번의 추가딜이 가능하므로 필수
쿨타임 12초인데 딜이 상당히 높습니다. 매우 추천.
(체인방출 찍으면 18초긴합니다. 그리고 체인방출 버그로 가끔 4방 쏘는게 가능할때가 있더군요 ㅋㅋ)


슈르디 - 빛의 성장 / 허영이 슈르디 / 마나 회복

가면 갈 수록 공격 스킬들의 레벨이 높아진다고 가정했을때 MP회복이 견딜 수 있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의정령 첫 트라이포드 마나회복으로는 택도 없는 양의 마나요구량이죠. 허영이 슈르디로 커버 가능합니다.
25초 지속 / 30초 쿨타임으로서 신속수치가 높으면 거의 무한소환이 가능하지 않나 싶습니다...만 CBT기간중에 신속 올렸을때 쿨감이 제대로 적용되는게 맞긴한건지 -ㅁ-.. 아무튼 스킬 난사를 해도 마나 공백이 없습니다. 매우 추천.
슈르디 공격 1번은 평타 4번정도의 공격력을 갖는 듯 싶네요. (나름 쓸만)


끈적이는 이끼 늪 - 공격 준비 / 확산 증가 / 부식성 이끼늪

높은 팀 기여도 자가버프.
방어력을 60% 감소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쿨타임이 20초에 지속이 4~5초로 파티원들과의 궁합도 중요한 스킬이죠.
'생성한 자리'에만 효과가 있어서 몬스터가 돌진기를 사용하면 효과가 없어진다는데, 어차피 4~5초 지속이기 때문에 그 사이에 움직일 일도 잘 없고 방감까지 필요한 적이라면 스킬을 수십,또는 100번까지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길게 보고 간다면 선택하는게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로 이끼늪 소환하자마자 전류방출2번 + 오쉬 2번 넣어주는 것도 쏠쏠합니다.


대지 붕괴 - 화염붕괴or여진 / 재빠른시전or흔들림 / 대지진

여진이랑 화염붕괴는 취향차이 인 것 같습니다. 데미지 20%를 늘리느냐 지진이 끝난후에 짤짤이뎀을 더 넣느냐.. (여진 데미지는 평타급인데 이게 4번 들어가더군요)
흔들림은 이게 시전할때도 적에게 경직을 먹여서 잔몹 정리시 안정적으로 정리하게 해주는데 재빠른시전을 찍어도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시전이 어느정도 빠르기 때문이죠.
대지진으로 6초간 범위증가 25% 방어감소 30%도 쓸만합니다.


고대의 창 7레벨 - 재빠른 시전 / 대지의 창

높은 딜 무력화(중)

솔직히 솔플 중에는 사용 빈도가 상당히 낮은 스킬이긴 합니다. 그러나 파티플 이상이 되면 항상 사용하는 스킬.
쿨타임이 36초로 매우 길어서 멋 빼면 사용하지 않는게 더 나아보이기도 합니다.
무력화(중)이지만 무력화 시킬 수 있는 녀석은 어차피 쉽게 잡을 수 있기 때문이죠.
스킬포인트가 매우 많아져서 모든스킬 10레벨이 가능할때는 고대의 창 대신 전기폭풍(재빠른시전-지속력강화-붉은폭풍)이 나아보입니다.
전기폭풍은 쿨타임이 24초입니다.









마력의 결정체 - 슬로우 효과를 써먹을데가 잘 없습니다 딜 자체는 길게놓고 보면 준수한 편인듯. (쿨타임이 8초로 매우짧아서 난사가능)

순간 폭발 - 딜이 꽤 낮습니다. 기운조절로 고대의 기운 습득도 쉽지 않더군요.

파우루/마리린/엘씨드 - 슈르디의 마나회복이 없으면 평타 구간이 매우 길어지므로 논외입니다.

20,30명씩 붙는 필드보스인 경우 엘씨드의 방어감소가 서머너 1명의 마나회복보다 더 중요하긴 하겠지만 그 외는..

윙드 스피릿 - 이렇다할 트라이포드도 없고 시전시간이 긴 홀딩기인데 이동도 불가능합니다. 매우 비추천

물의 정령 - 시전직후 발동이 아니라 텀이 있어 불편하고 딜도 눈에 띄지 않습니다. 마나회복을 위한걸로 쓸만하지도 않음.

전기 폭풍 - 고대의 창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각자 취향에 맞게 사용하세요 (고대의창 2번 사용할 시간에 전기폭풍 3번 사용하는 쿨타임)







레이네의 가호 - 패턴을 피해야하는 레이드나, CC를 막는 PVP용 스킬. 장비 고급화로 인내 수치가 올라가면 좌시할 수 없는 방어막 수치 +@ 스킬쿨감 효과

대신 쿨타임이 1분이므로 일반 사냥시 쿨감용으로 쓰기엔 무리가 있다고 생각.










의견 공유 부탁드립니다.

슈르디를 버리고 엘씨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어빌리티로 '마나회복'을 달면 될거같기도 합니다. (대신 다른걸 포기해야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