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에피소드 11'까지 완료하지 않은 뉴비 유저들을 위한 글입니다.


-------------------------------------------

<수정사항>

2020.6.13 오전 1:40
  3-(5). "케도란 상단의 지원 선택상자 수령" : 방어구 설명 수정
  후기 : 한 문단 추가 및 수정

2020.6.13 오전 11:40
  4. 인스턴트 던전 : 4인 이하 입장, 탈트 설명 추가


-------------------------------------------


<모옥차>

0. 'U-OTP' 또는 '넥슨OTP' 가입

1. 추천 트리

2. 성장은 메인 퀘스트로
 (1) 에피소드 클리어 보상 ------- (중요!)
 (2) 특성포인트 지급권은 함부로 소비하지 말자 ------- ★(중요!)

3. 마을 안내
 (1) 마켓
 (2) 잡화 상점
 (3) 대장장이
 (4) 유저 상점

 (5) 바이보라의 날개 npc
 (6) TP상점(캐쉬 상점)
 (7) 이벤트 npc

 (8) 각 직업 npc
 (9) 케도란 상단원
 (10) 창고지기

4. 인스턴트 던전

5. 경험치 카드 효율적 활용


-------------------------------------------




0. 'U-OTP' 또는 '넥슨OTP' 가입

 최근에 운영진이 매크로를 잡기 위한 조치로, OTP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은 필드 사냥으로 얻을 수 있는 실버량에 제한을 둘 것이라 선언했습니다.
 한 번 가입해놓으면 크게 불편하지 않고 손해볼 것도 없으므로 가입을 적극 권유합니다.
 OTP가입 시 게임내 쏠쏠한 보상도 메신저로 지급 해줍니다.






1. 추천 트리

 어떤 직업이 좋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특히 성능을 원하시는 경우)각 직업 게시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밸런스 패치가 잦으므로 가급적 최신정보를 통해서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but 게임을 하다보면 뉴비들을 위한 '클래스 초기화 권'도 주기 때문에, 처음부터 성능만 보고서 고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고 싶은 직업 이것저것 즐겨보세요. 성능을 고려한 트리(본캐)는 나중에 정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2. 성장은 메인 퀘스트로

 레벨 업은 '메인 퀘스트(에피소드)'를 미는 게 가장 좋습니다.
 획득 경험치량이 쏠쏠한 데다, 추가적인 스텟도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1) 에피소드 클리어 보상 ------- ★(중요!)
 메인퀘스트를 클리어하면 npc가 주는 보상 외에도, '에피소드 클리어 보상'이 따로 있습니다.
 퀘스트 창(F5)를 열어서 받을 수 있으며 뉴비/복귀들에게 크게 도움이 되는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단, 팀당 1회만 받을 수 있으므로 에피소드 보상은 가급적 본캐로 받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2) 특성포인트 지급권은 함부로 소비하지 말자 ------- ★(중요!)
 에피소드 보상으로 많은 양의 특성 포인트를 받게 되는 데(뉴비일 때는 느끼기 어려우나 어마어마한 양입니다), 지금 함부로 잘못 썻다간 나중에 되돌릴 수 없어 크게 후회할 수 있습니다.
 본캐를 정하기 전에는 '특성 포인트 지급권'을 최소한으로만 쓰시기 바랍니다

 본캐는 안 정했지만 당분간 특성포인트를 찍어서 사냥해야겠다면 최대 70레벨 까지만 찍고 나머지 '특성 포인트 지급권'들은 팀창고에다 넣어두세요. (본캐가 정해지면 그 캐릭에다 죄다 100레벨을 찍어야 하는데, 고레벨로 갈수록 요구되는 특성 포인트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3. 마을 안내

 뉴비들이 알고 있으면 좋은 npc와 구매처들을 정리합니다.


(1) 마켓 : 유저 시장입니다.
 여기서 유저들이 제작한 농축 HP포션 LV15 와 농축 MP포션 LV15 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 두 포션은 만렙이 되어서도 쓰이는 포션이며 가격대비 효율이 좋습니다.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 더 좋은 포션이 필요하다 싶을 때 사시면 됩니다.

 그 외, 에피소드 11 클리어 전까지는 딱히 마켓에서 구매할 것이 없습니다.




(2) 잡화 상점 : 스테미나 알약, 마을 귀환서를 구매합니다.
 잡화상점에 물건 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사냥을 해서 나오는 잡템(재료 계열)들은 컬렉션(F11)에 끼우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니 일단 팔지말고 갖고 계실 것을 권해봅니다.




(3) 대장장이 : 쓸모없는 장비들을 뉴클가루와 시에라가루로 분해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루는 여러 곳에 쓰이는 돈이 되는 재료입니다. 분해가 되는 장비들은 분해를 하시고, 분해가 되지 않는 장비들은 상점에 팔거나 버리시면 됩니다.
 수리는 이 npc를 통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유저 상점
 유저들이 열어놓은 자판기 형식의 상점입니다.

- 수리 상점 : 장비 수리는 대장간npc를 찾아갈 필요 없이 여기서 하시면 됩니다.
내구도를 훨씬 높게 채워주는 것은 물론, 추가적인 버프도 지급합니다.

- 버프 상점 : 파드너 클래스가 운영하는 버프상점은 뉴비에게 있어 가격 대비 효율이 좋습니다.
4종류의 버프를 판매하는 데, 하나당 800원이니 그냥 편하게 쓰시면 됩니다.

- 포탈 상점 : 판매하는 유저가 찍어놓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그 외 종류가 많으나 여기까지만 설명하고 나머지도 여유가 될 때 찍먹해보시기 바랍니다.





(5) 바이보라의 날개 npc : 레벨업을 적극 지원해주는 중요한 npc입니다. 대화 메뉴를 하나하나 소개합니다.


- "모험일지를 본다"
 npc와 대화하지 않아도 볼 수 있으며(F4) 일지가 채워지는 과정 속에서 소소하게 보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하진 않으므로 애써서 일지를 채우려고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지역 정보를 전한다"
 필드의 맵들을 100%로 밝히면 경험치 보상을 줍니다. 중요한 점은 밝혀놓은 맵이 팀 공유가 되므로, 처음에 키울 때 맵을 밝혀 놓으면 나중에 부캐 키울 때 다시 맵을 밝히지 않아도 경험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케도란 상단의 지원 선택 상자 수령"
 특정 레벨에 도달하면 장비를 지원해줍니다.
 무기는 쓰실 거 고르면 되고 방어구를 잠깐 언급하자면...
   판금을 세트로 맞출경우 : 물리 피해 감소
   가죽을 세트로 맞출경우 : 물리&마법 대미지, 치명타 확률 증가
   천을 세트로 맞출경우    : 마법 피해 감소
의 효과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스킬창(F3)에서 첫 번째 직업 특성을 참고하세요).
 어떤 걸 골라도 이 시기에는 크게 지장이 없으니 원하시는 거 고르시면 됩니다.
 참고로 170, 220레벨 때 받는 신발은 스테미나 옵션이 달려있어 오래 달리기 용으로 두고두고 쓸 수 있습니다.

- "지나온 여정에 대해 이야기한다"
 에피소드 중간중간에 이 npc가 추가 보상을 줍니다. 그 중에는 '스텟/스킬 초기화 포션'도 있어 잘못 찍으셨다면 다시 조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신중히 쓰시기 바랍니다.

- "바카리네 여신상을 활성화한다"
 포탈 무조건 활성화 하세요.

- "바이보라의 날개 주화 상점을 이용한다"
 '바이보라의 날개 주화'는 출석보상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꾸준히 모아놓으면 나중에 '히든직업 해금권'과 같은 유용한 아이템으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6) TP상점(캐쉬 상점)
 마을에 있을 때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열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캐쉬를 하고자 한다면,
일차적으로 '바카리네 패키지(49tp)'를 추천합니다.
이차적으로 '뉴비 전용 상점'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토큰이 반값입니다.
(뉴비/복귀 한 지 한 달이 지나면 뉴비 전용 상점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 잠깐! 토큰에 관해서
 토큰에는 '일반 토큰'과 '증정용 토큰'이 있습니다. 증정용 토큰만 썻을 시에는 '개인거래'에 제약이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서는 일반 토큰이 필수적이며, 일반 토큰을 한번 써 놓기만 하면 증정용 토큰으로 기한을 늘려도 일반 토큰의 효과를 그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그 외에 TP상점에서는 몇 시간마다 보너스tp를 지급해줍니다.
5tp를 초과하여 들어오지는 않기 때문에, 이걸로 매일마다 소울크리스탈과 확성기를 구매하시면 됩니다(5tp짜리 워프주문서 묶음도 몇 개 사두면 가끔 도움이 됩니다).





(7) 이벤트 npc
 거의 매달 진행되는 이벤트 놓치지 말고 꼭 활용하세요. 이벤트로 얻는 이득이 매우매우 큽니다.




(8) 각 직업 npc
 마을에 있는 소드맨/위자드/아쳐/클레릭/스카우트 npc들은 각 직업 계열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팔고 있습니다. 이들이 판매하지 않는 아이템은 여신상(포탈)을 통해 더 세부 클래스의 npc를 찾아가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9) 케도란 상단원
 중요하진 않지만, 매일 1회 랜덤으로 젬을 1개 줍니다. 뉴비의 돈벌이는 티끌 모아 태산이므로, 마켓에 판매 해서 소소한 돈벌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0) 창고지기 : 아이템 보관용.
 무거운 아이템이나 젬은 창고에 보관해두세요. 던전에서 죽으면 젬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4. 인스턴트 던전

 현재 유저들이 애용하는 곳은 330, 400레벨 던전입니다. 그보다 낮은 레벨 던전은 거의 쓰이지 않구요.
330레벨 던전은 뉴비들이 돈벌기에 매우 수월한 장소입니다. 한 판당 25만원으로 하루에 75만원을 손쉽게 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벨이 일정 이상 높아지면 보상이 줄어들며, 레벨이 더욱 높아지면 입장이 되지 않으니 기회를 놓치지 말고 적극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인스턴트 던전 초기화 권(+배수권)'을 갖고 계시다면 여기서 사용해보는 것도 꽤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동매칭'을 누르면 무작위로 다른 사람들과 파티를 짜줍니다. 330인던은 사람이 많이 없으니 '4인 이하 입장'도 눌러주세요.
 매칭되는 사람이 없어 혼자라도 들어가고 싶을 때는 파티(F6)를 만든 후에 '바로입장'을 누르시면 됩니다.

 보상중에 탈트(길드 성장용 아이템)란 아이템도 지급해주는데, 마켓이나 npc상점에 팔아서 자금 마련을 하실 수 있습니다.






5. 경험치 카드 효율적 활용

 성장하는 데 지장이 되지 않는다면 경험치 카드는 가급적 아껴놓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레벨이 되면 레벨 오르는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너무 쟁여놓으면 레벨 부족으로 메인 퀘스트 수락이 안 되기 때문에(퀘스트 레벨보다 31이상 낮으면 수락 안 됨) 적절히 쓰시기 바랍니다.
 고인물 유저분들은 보통 14~16렙짜리 경험치 카드를 아껴서 쓰시더군요. 팁 게시판 다른 글 참고해보시길.

 (많은 양의 경험치 카드를 한번에 쓰고 싶을 때는 마우스로 광클하지 마시고 스킬창에 옮겨서 키보드로 누르세요.)





-------------------------------------------



 이 글에서는 무엇보다도 2번 항목(★ 5개 표시 해 놓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실 다른 부분은 모르고 플레이했다고 해도 딱히 문제가 되지는 않으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처음 보는 환경에 얼떨떨할 뉴비 입장을 생각하며 써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읽기에 불편한 점이나 빠진 점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