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레이더를 위한 체크리스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일반 유저들에게도 적용되는 사항이기는 하네요. 외국에는 여기저기 체크리스트가 많지만 대부분 겹치기도 해서 종합적으로 정리해 봅니다. 대충 머리 속으론 알고들 계실 거라고 생각하네요. 

일단 그 전에 기본적인 정보부터 점검해 보면, 패치 일정은 9월 6일에 일반/영웅 울디르가 열리고 쐐기도 이 시점부터 열립니다. 그리고 9월 13일에 신화 울디르가 열립니다.

티탄벼림 최대치도 패치마다 변합니다. 울디르가 열리기 전까지, 지금 이 시점에선 355가 최대치입니다. 울디르 일반/영웅이 열리면 385로 증가하고, 신화 울디르가 열린 이후로는 400에 머무르게 됩니다. 이후 새 레이드가 나와야 올라가겠죠. 무기는 여기서 -5씩 뺀 수치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이드가 열리기 전 시점에서는 신던 드랍 340 무기는 350까지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무기만 특별한 이유는 무기는 벼림 자체가 최대 +10까지만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즉 어떤 무기도 기본 상태에서 +15 이상, 즉 티탄벼림이 되지 않습니다. 결국 최고의 무기는 울디르 신화 템이 +10이 된 것, 그래서 400에서 5를 뺀 395 무기가 울디르 시즌 최대 템렙의 무기인 것입니다.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고정된 값을 가집니다. 즉 벼림이나 홈, 3차 스탯이 붙을 수 없습니다. 같은 이름의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오직 난이도에 따라서만 성능이 결정됩니다. 레이드가 열리기 전엔 신화 던전에서 주는 340 아제라이트 방어구, 그리고 아제로스의 용사 평판으로 얻는 355 방어구가 최선입니다.

전역퀘 보상으로 나올 수 있는 기본 장비 레벨은 본인의 템레벨에 따라 최대 330까지 (아제라이트 방어구 제외, 던전 보상 제외) 증가합니다. 물론 아제라이트 방어구가 아니라면 홈이나 벼림이 붙을 수 있습니다. 사절 보상도 기본 템렙이 340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전쟁 대장정은 군단의 수라마르 스토리, 직업 대장정 등에 대응됩니다. 대장정을 통해 유물력과 용사를 얻고 신화 던전이 하나 해금됩니다. 또한 길잡이 업적의 과정이기도 합니다.
호드는 보랄러스 공성전, 얼라이언스는 왕의 안식처를 각각 명예결속단/7군단 평판을 우호적 7500까지 올렸을 때 열 수 있게 됩니다. 해당 평판이 되면 전쟁 대장정 퀘스트가 추가로 열리며 이 퀘스트 과정에서 해금됩니다.

전쟁 대장정은 레벨과 명예결속단/7군단 평판의 다음 단계마다 해금됩니다.

114레벨 - 두 번째 전초기지
116레벨 - 군도 탐험
118레벨 - 세 번째 전초기지
120레벨 - 첫 번째 공격 / 모래 위의 피
약간 우호적 4500 - 야전사령관의 무덤 / 어둠 추적
우호 3000 - 파도현자의 죽음 / 절호의 기회
우호 7500 - 바다 깊은 곳에서 / 피에 물든 바다
매우 우호 - 보랄러스 강습 / 줄다자르 강습

진영 평판 단계에 따라 사절에게 추가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주로 전문기술에 관계되어 있지만 아닌 것도 있습니다.

약간 우호적 - 상대 대륙에서 일일 퀘스트 가능
우호적 - 320 망토 / 추가 거점
우호 7500 - 신화 던전 1개 해금
매우 우호 - 335 아이템 / 추가 거점
확고한 동맹 - 350 아이템

평판 단계가 높아지면 사절에게 추가 거점 임무를 살 수 있습니다. 이 임무를 완료하면 상대 대륙에 추가 비행 조련사를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 해당 거점과 관련된 추가 임무도 나옵니다. 어떤 추가 임무를 완료하면 해당 거점에 갔을 때마다 버프를 얻게 되는 등의 혜택도 얻을 수 있습니다.


신화 레이더 도전자의 일/영 레이드 개방 시점의 목표 예상치

1. 본캐와 부캐 만렙
2. 본캐의 장비는 신화 레이드가 열릴 때 최소 350 정도
3. 목걸이 유물 레벨은 최소 21
4. 토르톨란/아제로스를 제외한 나머지 평판 확고한 동맹
5. 전쟁 대장정 최소 우호 7500 단계까지 진행
6. 그 외 가능한 부위는 355 제작템 이용

일/영 레이드 전까지 주간 체크리스트

1. 10 신던 돌기 (왕의 안식처와 보랄러스 공성전은 조건을 맞춘 뒤 입장)
2. 주간 군도 탐험 - 2500 유물력

일일 체크리스트

1. 모든 전역 퀘스트 하기
2. 무작위 영던 
3. 레벨업 과정에서 하지 않은 모든 퀘스트 하기
4. 남은 시간 동안 무작위 영던을 돌며 장비와 유물력 얻기
5. 영던에서 더 먹을 템이 없거나 장비 수준이 충분하게 느껴진다면 군도 탐험을 하는 게 유물력 면에서 효율적
6. 용사 임무 확인 - 유물력과 평판

1주차 (이번주 = ~8/22) 우선순위

1. 만렙 찍기
2. 명예결속단 / 7군단 평판에 주력 
3. 아제로스의 용사 약간 우호적 평판이 찍히자마자 계약서를 이용해 추가 평판 획득 (주문각인으로 만드는 계약서를 사용하면 전역퀘마다 추가 평판을 줍니다. 한 번 사용하면 영구 버프 형태로 지속)

* 아이템 레벨을 올리는 방법

템렙 305가 안 된다면 파티를 모아 영웅 던전에 걸어서 들어가면 됩니다. 아이템 나눔이 가능한 조합을 만들면 더 효율적입니다.


2주차 우선순위

1. 첫 번째 355 제작템 이용 가능
2. 유물력과 평판 작업

3주차 우선순위

1. 두 번재 355 제작템 이용 가능
2. 평판 작업 끝내기 - 토르톨란을 제외하곤 5평판 매우 우호까지
3. 유물력 쌓기



신화 레이드 개방 시점에서의 목표 예상치

1. 모든 캐릭터로 일반/영웅 울디르 올킬
2. 본캐는 최소 쐐기 10단 이상 클리어
3. 격전지가 열리면 격전지 끝내기
4. 목걸이 단계 최소 23
5. 본캐 최소 363
6. 아제로스의 용사 평판 최대한으로 올리기

신화 레이드 개방 이후 본캐 할 일 우선순위

1. 보너스 주사위 인장 얻기 - 영웅에 쓰기보다는 신화를 위해 아끼기
2. 영웅/일반 울디르, (열린다면) 격전지
3. (열린다면) 격전지 퀘를 하면 370템과 유물력
4. (열린다면) 필드보스, 격전지 필드 보스
5. 최소 쐐기 10단

6. 주간 군도 탐험 - 2500 유물력
7. 토르톨란 제외 모든 평판이 확고한 동맹이라면 유물력 전역퀘만 하기
8. 일일 사절퀘는 완료하기 
9. 격전지가 열린다면 열기까지 하는 모든 퀘스트 (각각 500 유물력?) + 승리 이후 모든 퀘스트 (유물력과 자원)

10. 남은 시간 동안 쐐기 - 유물력과 장비 (영웅 울디르까지만 열린 시점에서 쐐기 드랍템은 355까지밖에 안 오름, 즉 6단 이상을 도는 건 낭비, 신화 울디르가 열리면 제한이 풀림)
11. 깡신던을 도는 건 유물력을 노리고 아주 빠르게 돌 수 있는 파티일 때만 합리적. 그렇지 않다면 군도 탐험
12. 장비 상태가 충분하다면 군도 탐험을 하는 것이 유물력 면에서 효율적

* 연금술사라면 추가로 일일 변환을 통해 추출핵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부캐는?

부캐는 본캐에서 해금한 대부분의 컨텐츠를 처음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전역 퀘스트
2. 보랄러스 공성전 / 왕의 안식처
3. 평판이 필요하지 않을 테니 모든 전역퀘를 다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절 퀘스트와 유물력을 주는 것을 중심으로
4. 필드 보스
5. 시간이 넉넉하다면 10신던
6. 4주차부터 보너스 주사위 구매
7. 계약서 평판 전역퀘



추가로 필요할 만한 정보도 적어봅니다.

계약서

격아에서 평판은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평판은 아제로스의 용사들입니다. 아제로스의 용사들 평판 단계가 진행될 때마다 목걸이의 아이템 레벨을 15씩 올릴 수 있습니다. 유물력을 제외하고 목걸이 템렙을 올릴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평판은 명예결속단/7군단입니다. 이 둘을 통해 신화 던전 하나를 해금하게 됩니다.

가장 덜 중요한 평판은 토르톨란입니다. 아제로스의 용사들 평판은 올리기 힘들기 때문에 레이드가 열린 시점에서 확동이 바로 찍히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소 매우 우호는 찍어 보도록 합시다.

계약서는 주문각인을 통해 만들고, 사용하면 영구적으로 버프를 얻게 됩니다. 계약서를 사용하면 전역 퀘스트를 완료할 때마다 해당 평판을 추가로 10씩 얻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평판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아제로스의 용사들 계약서를 써야겠지만 약간 우호적 평판이 되어야 계약서를 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전까진 다른 평판 계약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명예결속단과 7군단은 계약서가 없습니다.)

평판 획득처 우선순위

1. 계약서 버프 하의 전역 퀘스트 - 각각 10
2. 사절 퀘스트 완료 - 1500
3. 명예결속단과 7군단 한정 - 주간 군도 퀘스트로 1500

4. 전역 퀘스트 - 각 지역마다 존재하는 수많은 전역퀘들은 그 지역의 평판을 올려줍니다. 명예결속단/7군단 평판은 상대 진영 대륙의 전역퀘를 통해 올릴 수 있습니다 - 최소 75
5. 빼먹은 사이드 퀘스트들; 이 중 일부는 평판을 올려줍니다. - 75 ~ 250
6. 아제로스의 용사들 전역퀘 - 125 
7. 토르톨란 전역퀘 - 175

8. 용사 임무; 아제로스의 용사들 임무를 우선시 - 75 ~ 150
9. 군도 탐험 퀘스트 아이템 - 250
10. 명예결속단/7군단: 격전지가 열린 이후엔 전쟁 대장정을 지원하는 퀘스트 각각이 평판과 유물력을 줍니다.

평판 지역

명예결속단 - 드러스트바 / 티라가드 / 스톰송
볼두나이 - 볼둔
탈란지의 원정대 - 나즈미르
잔달라 제국 - 줄다자르

아제로스의 용사들 - 모든 곳 (퀘스트 완료는 실리더스, 격아 대도시에서 포탈을 이용해 순간이동 가능)
토르톨란 - 모든 곳

잿불단 - 드러스트바
깨어난 폭풍 - 스톰송
프라우드무어 - 티라가드
7군단 - 볼둔 / 나즈미르 / 줄다자르 

아제로스의 용사들 보상

약우 - 목걸이 템렙 +15
우호적 - 목걸이 템렙 +15, 320 망토
매우 우호적 - 목걸이 템렙 + 15
확고한 동맹 - 355 아제라이트 장비 (목걸이 템렙 +15는 확인 안 됐지만 줄 거라 기대)

기타 평판 보상

약간 우호적 - x
우호적 - 320 망토
매우 우호적 - 335 장비, 도안
확고한 동맹 - 350 장비, 탈것

유물력

유물력을 통해 목걸이 아제로스의 심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단계가 오를 때마다 목걸이의 템렙이 올라가며, 아제라이트 방어구 특성 단계가 해금됩니다.

매주 리셋마다 일종의 유물 지식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획득하는 유물력이 증가하지 않지만, 모든 단계마다 필요 요구량이 25%~30% 감소합니다. 즉 이번 주 17을 찍기 위해선 17550 유물력이 필요했다면, 다음주엔 13160 정도가 됩니다.

** 와우헤드에 따르면 이번 주 목요일에 유물 지식이 2단계가 되는 셈이지만 그땐 유물력이 감소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3주차부터 약 25%씩 감소한다고 합니다. 


쐐기 시스템

격아에서 쐐기 접두사에 조금 변화가 생겼습니다. 
폭군/경화는 2단계부터 붙습니다. 4단계에 추가 어픽스가 붙고, 7단계에 추가 어픽스가 또 붙고, 10단계에는 시즌 어픽스가 붙습니다. 울디르 시즌에는 감염 어픽스가 고정적으로 붙게 됩니다.

감염이란?

쫄 무리 중 일부가 그훈의 공생체 버프를 받고 있습니다. 대상은 주마다 랜덤입니다.
이 버프는 확인하기 쉽습니다. 버프된 몹 위에 보주가 있고 몹 자체도 빨갛게 빛납니다.
감염된 몹은 8미터 이내 모든 몹과 우두머리를 치유합니다.
감염된 몹을 죽이면 벌레 두 마리가 나타납니다. 각각 11만 정도의 체력을 가집니다.
벌레는 무리에 있던 다른 몹을 향해 빠르게 움직입니다. 심지어 또 다른 무리를 풀링할 수도 있습니다.
벌레를 죽이지 않으면 다른 쫄에 붙어버려 증식하게 됩니다.
벌레는 군중 제어가 먹힙니다. 기절, 이동 불가, 이동속도 감소 등..

쐐기로 얻는 아이템의 레벨은 이렇습니다.



다만, 일반/영웅 레이드가 열리는 바로 그 한 주는 예외입니다. 신화 울디르가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완료 보상으로 얻는 템들의 레벨 상한선이 더 낮습니다. 즉 5단계 이상이 전부 355로 고정됩니다.

쐐기 던전에선 아제라이트 방어구가 드랍되지 않습니다. 대신 주간 상자에서는 아제라이트 방어구가 드랍됩니다. 이는 아제라이트 방어구 레벨이 엄격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주간 상자에서 나올 수 있는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추가 어픽스 구간마다 각각의 레이드 난이도에 대응하게 됩니다. 

전쟁 지원 연구

군단의 직업 전당 연구처럼 격아에서도 현재 6개의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효과는 그렇게 대단하지는 않습니다.

첫 연구는 귀환석 쿨감과 비행 후 이속 증가인데 일반적으로 이속 증가 쪽이 좋습니다.
두 번째 연구는 최대 병력 수 증가와 병력 즉시 소집인데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대 병력 수 증가가 더 유용하다는 평입니다.

세 번째 연구부터는 요구 조건이 있습니다. 세 번째 연구는 5개의 서로 다른 군도 탐험을 완료해야 합니다. 하지만 한 주에 열리는 군도는 3종류이므로 최소 2주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 연구는 군도 탐험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군도 탐험용 화폐를 추가로 드랍하거나, 신단의 효과를 증가시켜 줍니다. 어느 쪽이든 상관 없겠지만 편한 건 화폐 쪽인 것 같네요.

네 번째 연구는 용사 5명을 모아야 합니다. 이건 8.0 전쟁 대장정을 완료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8.0 대장정은 명예결속단/7군단 평판이 매우 우호가 될 때 완료할 수 있습니다. 추가 아제라이트와 편의성 사이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다섯 번째 연구는 격전지 지휘관 셋을 처치하는 것입니다. 이건 아직 격전지가 열리지 않아서 시도조차 할 수 없고, 조건부터가 격전지 한 번으로 완료할 수 없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여섯 번째 연구는 평판이 조건이지만 다섯 번째에 막혀서 아직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선택지도 없습니다.
 

군도 탐험 리빙 포인트

몹 잡는 것보다는 아제라이트 획득원을 직접 줍는 것이 훨씬 좋다 (퀘스트도 함께).

격전지 미리 알기

격전지는 20인 시나리오로 플레이어들이 타워 디펜스 형식으로 인공지능과 싸우는 내용입니다. 처음엔 재밌을 수도 있는데 쉽고 재미 없습니다.

격전지 열기

1. 사전 퀘스트 - 항구에서 시작합니다.

2. 자원을 모읍니다. 처음 아라시는 얼라이언스 땅입니다. 이 시점에서 호드는 자원을 모읍니다. 부서진 해변의 건물 공사비슷합니다. 퀘스트를 하고 자원을 기부하세요. 제작템, 골드, 재료 등 1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퀘스트는 평판과 유물력 보상을 주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3. 자원이 다 모이면 호드가 아라시를 공격합니다. 이게 격전지 시나리오입니다.

4. 첫 승리는 370렙 pvp 장비를 줍니다. 아제라이트 방어구일 수도 있습니다. 그 다음 완료부터는 340 pvp 장비를 줍니다. 역시 아제라이트 방어구일 수도 있습니다.

5. 시나리오는 48시간 동안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후 진영을 번갈아서 반복합니다. 

아라시를 지배하는 동안 할 수 있는 일

1. 필드 보스가 370 템렙 장비를 드랍합니다.
2. 자원, 유물력, 340 장비를 주는 6개의 퀘스트가 생깁니다.
3. 장난감, 탈것, 280 장비를 주는 희귀몹들을 잡을 수 있습니다.

48시간 사이클에서 할 수 있는 일

1. 시나리오를 통해 얻는 370 템렙 장비
2. 격전지 필드 보스로 얻는 370 템렙 장비
3. 공격 퀘스트마다 500 유물력, 150 평판

4. 격전지에서 하는 6개 퀘스트로 유물력과 평판

5. 전문기술 퀘스트를 통해 부캐 명예결속단/7군단 평작
6. 갓만렙 퀘는 시나리오/희귀/장비로 파밍 가능 (중간값 340 템렙 장비)
7. 장난감과 애완동물 등




대충 다 정리한 것 같네요.
우리 모두 맡은 일을 열심히 하는 교양 있는 아제로스인이 됩시다. 감사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