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오리지널 시절 플레이 했던 사람들의 인식 (분방탱 별로다. 방숙이 진리다. 화저셋필수 등)과
현재 클래식 플레이어 들의 인식 (분방탱은 새로운 혁신, 에픽보다는 BIS 파템, 노도핑해도 됨 등등)이 
서로 천지 차이로 다른 이유는 과거의 와우가 미완성 상태의 게임이었기 떄문입니다.

미완성 상태의 오리지널을 플레이한 사람들과 모든 시스템이 완비된 1.12패치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인식이나 느낌이 다를 수 밖에 없는거고 여기서 많은 논란이 발생합니다.

이 미완성이라는 제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현재의 1.12 클래식이 가장 최고의 상태로 현재 플레이어 들에게 제공된 것임을 
합리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패치노트 출처는 이곳이며 각 패치별로 유의미한 부분을 주로 골라 캡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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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패치 1.3.0 - 2005년 3월 23일 

1-1 ) 오닉시아 난이도 너프




1-2 ) 공격대정보 명령어 추가 / 공격대 던전 ID 시스템 추가 /공격대 여러 편의사항 추가 
         / 일부 인스턴스 너프 / 화산 심장부 1단 너프





패치 1.4.0 - 2005년 4월 21일   
1-3) 아주어고스 너프 (플레이어가 너무 빨리 잡지 않도록 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한 대 " 칠 수 있음) 
       / 인던 너프 / 솔룸,스칼 아이템 드랍 버프 





1-4)  공격대 아이템 대폭 버프 / 드랍량 증가





패치 1.5.0 - 2005년 6월 7일
1-5)  화산 심장부 2차 너프 / 다양한 레이드 아이템 추가





패치 1.6.0 - 2005년 7월 12일
1-6)  솔룸 10인팟이 아닌 5인팟으로 원활한 진행 가능하도록 너프 / 일부 버그 수정
    특히 먹보 람스타인이나 남작 리븐데어 전투 시작 후 문이 닫히고 , 전멸한다면
  더 이상 해당 인던으로 재도전이 불가능한 점 수정 / 화심 청지기 공물함 에픽템 1개는 100퍼센트 확률로 나옴
      



패치 1.6.1 - 2005년 8월 2일 
1-7) 검둥 꼼수 막힘 / 검둥 1,2넴 너프 / 검둥 2넴 타임어택 및 12시간 재 생성 시간 추가



패치 1.7.0 - 2005년 9월 13일 <줄구룹 / 아라시전장 등장>
1-8) 방어 숙련도 너프 / 디버프 갯수 8 -> 16개로 버프 


1-8) 검은 연꽃 획귀 -> 착귀 // 영약 죽으면 사라짐 -> 안 사라짐



1-8) 화염핵 착귀 버프 / 각골의 검 버프




1-8) 전사 스킬 개편 : 암사/흑마앞 필드의 간디에서 칼 든 간디로 변경

과거 : 광전사의 격노 분노 생성 안됨 / 공포상태에서 죽음의 소원 사용불가
        분노31특성 피의갈증 전투력30퍼 추뎀없음 / 피 회복 안됨




패치 1.8.0 - 2005년 10월 11일 
1-9) 게임팅김 발생하는 사냥꾼 버그 수정




1-9) 줄구룹 너프 및 오염된 피 버그 수정 / 검둥 2넴 1시간 제한시간 삭제 
        검둥 3넴 죽격 강화 / 검둥 2넴 불타는 아드레날린을 반사기로 벨라에게 주고 디버프 갯수 꼼수로
         2넴에 걸린 아드레날린이 터지지 않게 막는 공략 막힘

 


패치 1.9.0  2006년 1월 3일 
1-10) 안퀴라즈 월드 이벤트 시작 / 각 대도시의 경매장 통합 / 중립 경매장 통합
         각 대도시 별 파티찾기 채널과 거래 채널 통합 / 전장 대기열 통합 및 복수의 전장 대기 가능




1-10) 흑마법사용 영혼의 조각 가방 신설 / 공격대 리셋 날짜가 와요일로 일괄 변경
        



1-10) 일부 몹 능력 버프 및 꼼수 공략들 막힘 / 고서 파밍 너프

1-10) 성기사 스킬 개편 / 15분 유지되는 상급 축복 생김 , 5분짜리 축복 스킬은 유지 


1-10) 트롤 / 오크 / 노움 / 드워프 종족 특성 개편 

1-10) 우레폭풍 너프 /  다른 효과들과 우레폭풍 발동 시 공속감소 중복안됨
        불의 심장 -> 불의 원소 바꾸는 도안 추가





1-10) 물고기떼 시스템 추가 / 마나 회복 요리법 추가



1-10) 평작 난이도 하락 



패치 1.9.3 - 2006년 2월 7일
1-11) 도적 스킬 버그 수정 / 난도질 100%발동, 이전 난도질은 마무리 일격으로 적용되어 
      만약 적중도가 부족하면 기력만 사용하고 30퍼 공속 증가가 발동 안되는 경우가 있었음



1-11) 레이드 버그수정 / 부활공략 막힘 / 라이트 유저를 위한 줄구룹 너프 / 
        줄구룹 막보 오염된 피 스킬 전염효과 제거 / 오염된 피가 탱에게 걸리던 버그 수정



다음 글은 패치 1.10.0 - 2006년 3월 28일 ~ 1.10.2 - 2006년 5월 2일의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