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가 말이 많지만, 레이드의 모든 정보가 모이는 만큼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자료센터입니다.
힐러 입장에서, 로그를 어떻게 하면 좋은지 몇 가지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로그 사이트 접속
https://ko.classic.warcraftlogs.com/

2. 좌측 '레이드' 클릭, 관심 레이드 던전을 선택.
이러면 해당 레이드의 네임드들이 쭉 나오는데, '순위'를 선택합니다.
'용광로 군주 이그니스'를 예로 들어봅니다.


3. 기본적으로 '피해'로 보이게 됩니다. 몇 가지 필터링 설정을 변경하도록 합니다.
- 피해 -> 치유
- Healers -> 내 힐러 직업 (신성 성기사, 신성 사제, 수양 사제, 회복 드루이드, 복원 주술사)
- (필요시) 모든 지역 -> 한국. (스킬명 등이 한글로 보여서 편함)

이 3개를 모두 선택하시면, 한국에서 해당 직업군 힐러의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4. 선호 장신구 확인
- 요즘은 비스 사이트가 잘 되어 있어서 큰 의미는 없지만, 순위 리스트 우측에서 각 힐러들이 어떤 장신구를 착용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5. 각 넴드별로 힐 스킬의 사용 비중을 확인
맘에 드는 분을 클릭하면, 해당 HPS를 기록한 전투의 치유량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는 몇 힐로, 어떤 힐러 구성으로 진행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힐러 수도 중요하죠.
해당 힐러님을 한번 더 누르면, 어떤 스킬을 주로 사용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예제로 가져온, (부끄럽지만) 제 이그니스 힐량입니다.


이 페이지에서 볼만한게 꽤 많습니다.
- 각 스킬별 유효힐량 비중
- Casts: 스킬별 시전 횟수
- Avg Cast : 1번 cast 당 유효 힐량 (빛봉 같은 경우엔 1번 시전하면 1.5분 지속이라 그 모든 힐량)
- Avg Hit: 1번 치유당 유효 힐량
- Crit % : 크리율
- Overheal: 초과 치유량

이 페이지를 자신의 힐 페이지와 비교하면, 힐 스킬의 사용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이 넴드에선 어떤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구나, 어떤 힐의 힐량이 높게 나오는구나 등을 확인할 수 있죠.

위의 로그에서 성보 리필이 안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그니스 전투가 2분 정도였는데, 성보 시전이 1번이었습니다. 이런걸 개선할 수 있죠.

6. 마나 관리
치유 페이지에서, 상단에 '자원'을 누릅니다. 시간에 따른 체력 상황이 나오는데, 체력을 마나로 변경합니다.

시간에 따른 마나 상황과, 어떤 방법으로 마나 획득을 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성기사의 마나 상황과, 마나 회복 수단입니다.
전투가 끝날때쯤 마나를 0로 만들었으니, 마나 관리는 상당히 잘 되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아래에 어떤 스킬로 인해 마나가 회복되었는지 나옵니다.
- 계시 : 신기 특성, 힐 크리시 마나 환원
- 재충전
- 지혜의 문장 : 지문 평타
- 비전 격류 : 블엘 종특
- 마나 회복 : 통찰 얼개
- 지혜의 심판 : 지혜심판이 박힌 몹 평타

역시 자신의 경우와 비교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마나가 부족한지, 남는지를 확인하시고, 마나가 부족하다면 어떤 마나 회복 수단이 부족한지를 파악하면 개선에 도움이 되겠죠?

7. 시전 횟수
상단에서 시전을 누릅니다. 해당 전투 동안 내가 사용한 스킬의 종류와 횟수가 나타납니다.


- CPM : Cast Per Minute. 분당 시전 횟수.
힐러에게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CPM입니다. 이 수치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쉬지 않고 열심히 뭔가를 시전했다는 의미입니다. 성실성과 마나 관리가 복합적으로 반영되는 수치로, 힐량이 안나오는 경우엔 이 CPM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나는 사용하지 않은 스킬이 뭐가 있는지 확인하기도 좋습니다.


8. 장비 셋팅
'요약'을 누르면 해당 유저가 당시 입었던 장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부 부분은 본섭 스케일링이 적용된 상태로 표시되어 정확하지 않음을 주의하세요.
종합 스탯을 보면서 셋팅도 비교할 수 있겠고, 템렙 차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고급편으로 들어가면, '받은 피해' 항목에서 시간별 받은 피해를 확인, 받은 피해가 클 때 쿨기를 돌리는 등 직업별 쿨기 사용 타이밍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딜러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치유 대신 피해로 스킬 비중을 보시면 왠만한 딜 사이클은 다 확인이 되겠죠.

아는 만큼 보이는 로그 사이트입니다.
게임에 재미를 더하는 좋은 방향으로 다들 잘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