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랩찍고 말탄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할겁니다ㅋ

1. 양손 죽격전사 트리 (무기에 맞춰서 찍는데 보통 도끼 아니면 도검씁니다)
피븝과 랩업 그리고 레이드 서브탱(물론 방숙탬+검방은 끼셔야)까지 사용할수 있습니다.

전술 숙련 2포 찍는 이유는 방태->무장해제를 위해서 찍습니다. 

영격은 사용안하며 스킬 사용하시고 싶으시면 평타 사이에 격돌을 넣으시면되는데 무기평타 딜레이 표기하는 애드온 사용하셔야합니다. 이유는 영격은 평타에 묻어 나가는데 이때는 분노수급이 안됩니다.. 이는 곧 딜로스를 유발합니다



2. 피븝 한손쌍수피갈전사(분노전사)
전 알터랙 전장에서 스톰파이크 수비대와 룰방수비용으로 주로 사용했습니다 npc가 달달하게 피빼놓으면 전 마격만쳐서 마무리...쌍수전사의 경우 분노가 넘쳐흐르기때문에 영격으로 소비해주셔야합니다 어짜피 보조무기로도 분노가 차서 리스크가 크지 않습니다. 피븝전에서도 상당히 강력하고 포텐셜이 좋지만 양손죽격전사보다는 못합니다 그대시는 손맛과 재미는 꿀잼


3. 레이드 한손쌍수피갈전사(분노전사, 20%까지 적중셋팅)

제가 과거에 레이드에서 퓨어딜러로 활동할때 쓰던 트리입니다.

정말로 분노가 넘쳐 흐릅니다 그리고 공대 전사들에게 전투 외침 사용 자제를 요구하셔야 합니다.(호불호지만 저같은경우20%정도의 적중셋팅을 추천합니다)
적중이 낮다면 보통 느린무기 쌍수셋팅이 괜찮지만 
적중이 높다면 느린무기+빠른무기 셋팅도 분노수급에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영격 거의 계속 눌러줘야 될겁니다.
그리고 마격타임이 핵심인데 오리지널 마격은 전투력계수기반입니다. 즉 무공데미지와 무관하다는거죠
마격타임에 주무기 보조무기 다 빠른공속무기(보통 탱용무기가 공속이 빠름)로 쌍수스왑하면 마격만 오지게 쳐댈수 있습니다. 미화인지 모르겟는데 필자 기억에는 50넘는 분노의 마격이 그냥 글쿨마다 들어갑니다.


4. 방특전사

피아노전사로 불리는 탱전사입니다 전사탱의 경우 방특을 안찍어도 탱킹시 피아노가 필수입니다 
넘치는 분노를 영격으로 소모하지 않는다면... 어그로획득 능력이 떨어지게되니까요... 
다중타켓 탱할대 어글이 틴다? 그건 전사 손이..썩...큼큼 암튼 이런 저런 이유로. 결국 글쿨에 2~3개 한번에 누르는일이 다반사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가서 일반 던전은 방어특성을 찍으실필요 없습니다 한손&방+방숙셋팅만하면 비슷합니다.. 

사실 방특전사와 다른 특성전사와의 데미지듀스는 크게 차이가 안납니다. 
단지 어그로획득과 최저, 방벽의 유지시간에서 차이가 납니다. 
도발이 없는 레이드 시스템에서 방특전사의 어그로는 무시무시합니다. 풀링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어그로가 튈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레이드 탱커의 경우 특성트리가 문제가 아니라 강타를 안맞는 방숙이 필요합니다. 
오리지널의 경우 보통 랩차이가나는 적대적 npc의 경우 평타가 강타로 들어옵니다...이거 들어오면 탱못버팁니다. 필수 방숙 수치가 잇는데 이게 안된다면 레이드에서는 방특이고 뭐고 탱안됩니다.(필자의 기억에 +75가 되어야 하는거로...) 이게 레이드 탱커의 전제조건이지 방어특성은 아닙니다.. (저도 검날둥지까지는 분노전사로 탱했으니까요 아무도 모릅니다 ㅋㅋ 그러다가 네파리우스에서 뽀록나서 공대장한테 까이고 서서서브탱커로 좌천당했지만...ㅜ)

보통은 메인탱커부탱커방어특성을 타고 나머지는 양손죽격이나 쌍수분노로 활동하다가 탱필요시에만 방숙탬입고 한손무기+방패 셋팅하고 탱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단 제가 기억하는 방어특성트리가 두개 있는데..

(1) 일반던전&피븝고기방패 날고방특

솔직히 날고말고는 메리트 없습니다.. 하지만 날고가 생각보다 쓸일이 많습니다.. 어그로 획득만충분히 해놓으면 몰이탱이 가능합니다.



(2)일반적인 방특

전술숙련과 분노제어를 쓰는이유는 전투 시작시의 돌진 분노 로 초기어글과 봉쇄 무빙을 위해서입니다..


양쪽다 방막은 안찍은 이유가 있습니다 

무막과 회피(완방)는 데미지 100%듀스 하는 반면

방패 막기의 경우 방패에 표기된 방어량만 듀스됩니다.. 즉 50이라고 써있는 방패는 절대값 50 데미지 감소 한다는거죠... 



이부분은 아웃랜드 넘어가서 방피셋팅에서나 효율성이 생기고 아제로스에서는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버려지는 부분이죠

이부분 때문에 방패 막기에 특화되어있는 보호특성기사는 버려지고

무막이 없는 곰드루는 멸종되어 하늘에 별이....

ps. 조금이라도 클래식즐기는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전 시간이 부족해서 본섭 돌리기도 힘들어서 ㅠ.. 건승기원드립니다


제 하드에 있던 탱커셋팅용 매크로입니다 아제로스용인지 아웃랜드용인지는 저도 햇갈리네요..리치왕부터는 그냥 깡체라
그 이전에 쓰던 매크로 같습니다

방합셋팅 확인 매크로

/run d=GetDodgeChance()p=GetParryChance()b=GetBlockChance()m=5+1/(0.0625+0.956/(GetCombatRating(CR_DEFENSE_SKILL)/4.91850*0.04));DEFAULT_CHAT_FRAME:AddMessage("n회피+무막 : "..d+p.."n빚맞음(기본+방숙) : "..m.."n회피+무막+빚맞음 : "..d+p+m.."n총 방어합 : "..d+p+m+b) 

방패막기 켜고 103인가 100인가 넘겨야되는거로 알고 있습니다...

완방 벨런스 매크로

/run d=GetDodgeChance() p=237.186*d/90.6425-((237.186/90.6425)*5.01-3.22) DEFAULT_CHAT_FRAME:AddMessage("현재 회피율에 맞는 최적 무막율 : "..string.format("%.2f",p))





이거 다 옛날에 사용하던 트리를 올린거에요 지금 북미에서 쓰는거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