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질 반데이크는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수비수라 평가받고 있다. 리버풀의 수비진을 이끌며 챔피언스리그 우승까지 달성했고 네덜란드 대표팀의 핵심 멤버로도 활약 중이다.

피파온라인4에서는 20TOTY 클래스 출시 이후 가장 화제가 된 선수이기도 하다. 몸싸움과 수비 능력은 더욱 탄탄해졌고 속도 또한 기존 클래스보다 대폭 개선되어 기대를 모았다. 현재 1강화가 16억 BP 이상에 거래되는 모습을 보면 그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말디니처럼 민첩한 유형의 수비수를 선호했기에 처음에는 반데이크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가격도 너무 비싸 구매하기 부담스러웠던 것도 사실. 그래도 아이콘 클래스를 제외하면 1대장 선수라 써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고 1강화를 영입해 사용해봤다. 직접 써 본 반데이크는 과연 비싼 몸값만큼의 활약을 보여줬을까?

※ 선수 체감 및 조작감에 대한 평가는 구단주마다 선호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가볍게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기사에 사용된 20TOTY 버질 반데이크는 1강화입니다.





◆ 약점이 없는 능력치! 급여는 23, 스펙 살펴보기

버질 반데이크는 193cm 92kg의 든든한 신체 조건을 갖추고 있다. 체격은 보통으로 구현되었고 특성으로 강철몸, 긴 패스 선호, 파워 헤더를 가지고 있다. 급여는 23으로 아이콘 클래스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선수라고 볼 수 있다.

능력치는 훌륭하다. 1강화 1퍼포먼스 기준으로 속력, 가속력이 104, 100을 기록하고 밸런스, 대인 수비, 태클, 가로채기, 헤더, 몸싸움, 적극성, 점프, 침착성도 100을 넘어간다. 또 골 결정력과 슛 파워도 센터백치고는 높은 편이고 짧은 패스, 시야, 민첩성 등의 능력치도 나쁘지 않다.

스탯만 살펴봐도 기존 클래스보다 대폭 개선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가장 많이 쓰인 19TOTS와 비교하면 속력과 가속력, 시야, 드리블, 민첩성, 침착성 등이 10 이상 더 높고 대인 수비, 태클, 가로채기, 헤더, 슬라이딩 태클, 몸싸움 등도 상향되었다. 급여가 다소 부담스럽긴 하나 능력치로는 1대장이 확실하다.




◆ 믿고 맡길 수 있는 뛰어난 수비력

기본적으로 20TOTY 반데이크는 뛰어난 수비력을 가지고 있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태클로, 공을 가진 상대팀이 근처에 다가오면 발을 뻗어 방해하는 능력이 상당하다.

수비 범위는 괜찮다. 상대가 제쳤다고 생각하는 순간에도 뒤에서 다시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정도. 키가 크기 때문에 작은 선수들보다는 태클 범위에서 유리함을 가질 수 있다. 전반적인 수비력은 정말 만족스러웠다.

기자는 리뷰를 위해 커서를 두고 조작을 많이 했지만, 수비 AI가 뛰어나기에 평소에는 커서를 다른 선수에게 주는 편이다. 직접 움직이지 않아도 차단 움직임이 좋다. 커서를 둘 시에는 역동작을 주의해야 한다. 방향 전환이 다소 뻣뻣하고 조작감이 무거운 편이다. 특히 로빙 패스를 받는 상대를 따라갈 때 무겁다는 느낌을 자주 받았다.















◆ 자신있게 부딪혀도 된다! 뛰어난 몸싸움

몸싸움은 1티어라고 봐도 된다. 지난 선수 후기 기사에서 20TOTY M. 더리흐트 3강화를 다룬 적이 있는데 몸싸움은 확실히 반데이크가 더 단단하게 느껴졌다.

더리흐트는 상대를 경합 끝에 밀어내는 스타일이라면 반데이크는 쉽게 상대를 제압하고 볼 소유권을 가져온다. 몸싸움이 약한 유형의 선수는 정말 튕겨 나가기도 했다. 지금까지 사용해 본 선수 중 가장 뛰어난 몸싸움 능력을 보여줬다.










◆ 제공권도 훌륭, 다른 능력은 어떨까?

뛰어난 체격 조건을 바탕으로 한 제공권도 뛰어나다. 수비 상황에서 공중볼을 안정적으로 처리했고 공격 시 세트피스를 헤딩으로 마무리하는 능력도 보여줬다. 패스 능력은 무난한 수준으로 역습 과정에서 공을 미드필더나 공격수들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다. 다만, 약발이 3이라는 점을 신경 써야 한다.

속도나 드리블은 애매하다. 능력치는 분명 괜찮고 속도가 붙었을 때는 빠른데 가속이 더디다는 느낌이 강하다. 실제로도 발 빠른 공격수를 따라갈 때 어려움을 겪을 때도 있었다. 물론, 속도가 붙었을 때는 괜찮은 몸놀림을 보여주고 넓은 수비 범위로도 보완이 가능하지만 기대만큼의 민첩한 모습은 잘 보이지 않았다. 드리블은 다소 길고 뻣뻣한 조작감이 느껴졌다.










◆ 총평 : 몸싸움, 수비 능력은 일품! 급여만 가능하다면 최고의 선택이 될 수도?

태클이나 몸싸움, 제공권에서는 최고의 활약을 보여줬다. 범위 안에 들어온 공을 확실하게 뺏고 긴 다리로 상대를 방해하는 움직임도 좋다. 몸싸움은 탱크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말 뛰어나다. 20TOTY 반데이크가 상대 공격수와의 경합에서 허무하게 무너지는 모습은 아직까지 보지 못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선수라는 생각은 들었다. 말디니나 바란처럼 유연하고 민첩한 유형의 선수를 선호하고 평소 선호해왔다면 20TOTY 반데이크가 잘 맞지 않을 수 있다. 다소 뻣뻣한 체감을 가지고 있고 생각보다 움직임이 민첩하지 않은 선수이기에 어느 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해 보인다.

23급여는 부담스럽다. 기자는 20TOTY 반데이크를 사용하기 위해 풀백을 다른 선수로 교체해야 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더 많은 선수의 교체가 필요한 구단주도 분명 있을 것이다. 그래도, 수비 능력에서는 정말 만족할 만한 활약을 보여주니 급여와 비싼 몸값을 감당할 수 있는 구단주라면 영입을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20TOTY 버질 반데이크, 이런 구단주에게 추천합니다

- 다른 클래스 반데이크에 만족했던 구단주

- 네덜란드, 리버풀 팀컬러를 사용하는 구단주

- 체격 조건이 좋고 단단한 센터백을 선호하는 구단주

- 23급여를 투자할 수 있는 스쿼드를 가진 구단주


▲ 성능은 뛰어나지만, 비싼 가격과 높은 급여는 부담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