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몬스터들은 계열이나 속성과 같은 고유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계열은 룬이 사용되던 욘 이전까지의 전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속성의 경우 일부 전투에서 더 높은 대미지를 주거나 반감을 없애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이외에 몬스터 고유의 성격 중 하나로 등급이 있다. 보스나 엘리트, 레이드와 같은 것으로 몬스터 체력바 좌측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등급에 따라 기본 능력치가 달라지는 것은 물론, 피격이상 면역이나 상태이상 내성과 같은 슈퍼아머를 얻기도 하므로 몬스터 강함의 척도라 할 수 있다.

또한 몬스터 등급에 따라 추가 대미지 여부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원한 각인서와 약육강식 트라이포드를 들 수 있다. 추가 대미지 여부에 따라 콘텐츠 진행 속도가 상당히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본인이 진행하려는 콘텐츠에서 주로 등장하는 몬스터의 등급을 미리 체크하고 그에 따른 세팅을 해둘 필요가 있다.


▲ 콘텐츠에 따라 각인이나 트라이포드를 변경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럭키

비밀지도나 큐브, 구원의 섬 던전 등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등급이다. 소위 럭키 몬스터라 불리는 몬스터들은 모두 럭키 등급을 지니고 있다. 럭키 등급의 특징은 모든 타격에 1의 대미지만 입는다는 것으로, 이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타격 횟수가 많은 스킬을 사용하거나 화상, 전격 등의 지속 딜링형 상태이상을 사용해야 한다.

공격이 불가능한 대신 피격이상 면역과 상태이상 면역을 지니고 있다. 가장 낮은 등급이라기보다는 여타 등급과 차별화되는 아예 별개의 등급이라 보면 된다.

럭키 몬스터와 관련이 있는 세팅은 각인의 행운 사냥꾼 하나뿐이다. 다만 행운 사냥꾼 각인을 사용할만한 콘텐츠가 없기 때문에 의미 없는 각인이라 할 수 있다. 그나마 비밀지도를 모아놨다가 한 번에 간다면 소소한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럭키 몬스터를 사냥해서 얻는 이득이 크지 않아 최근에는 비밀지도에서 럭키 몬스터를 무시하는 경우가 더 많은 편이다.


▲ 럭키 등급을 빠르게 처치하기 위해서는 타격 횟수가 중요하다


◆ 하급

특별 케이스라 할 수 있는 럭키 등급을 제외하면 가장 낮은 등급이다. 등급란에 하급이라고 적힌 몬스터가 없기 때문에 존재 자체를 잘 모르는 등급이기도 하다. 마우스 오버 시 체력이 표시되지 않는 일부 약한 몬스터들이 하급 등급으로 추정되고 있다. 평타에 죽을 만큼 체력이 매우 낮으며, 공격력 또한 낮다. 별도의 슈퍼아머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모든 공격에 경직을 유발시키지 않는다.

가장 낮은 등급인만큼 ~~등급 이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증가 효과를 모두 받게 된다. 이외에 직접적으로 하급이 명시되는 경우는 일반 등급과 묶이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대부분의 직업이 지니고 있는 약육강식 트라이포드는 하급 및 일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를 증가시켜 준다. 이외에도 T2 전설 장비인 몽환 6세트의 25연마가 '하급 및 일반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 40% 감소' 효과를 지니고 있다.


▲ 하급 등급이라고 명시된 몬스터는 없지만, 트라이포드나 세트 효과에서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 일반

던전이나 큐브, 미궁 등 다수의 몬스터가 등장하는 곳에서 가장 쉽게 마주칠 수 있는 등급이다. 하급 몬스터와 달리 평타 한 대에 죽을 정도는 아니지만, 스킬을 사용하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별도의 슈퍼아머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공격에 경직을 유발시키지 않는다. 추가로 모험의 서에서 수집 가능한 몬스터들은 모두 일반 등급이다.

하급과 별도의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하급과 일반 몬스터에 차이를 두는 세팅은 전무하다고 볼 수 있다. 즉, 하급 등급과 마찬가지로 ~~등급 이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증가 효과를 모두 받게 되며, 약육강식 트라이포드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 일반 등급 몬스터는 대부분의 필드에서 흔하게 마주칠 수 있다


◆ 엘리트

일반 필드에서 쉽게 마주칠 수 있는 등급이며, 던전이나 낙원의 문과 같은 곳에서도 종종 마주칠 수 있다. 엘리트 등급 몬스터는 겉으로 보기에 일반 등급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공격 판정이나 슈퍼아머 등도 일반 몬스터와 동급이다.

하지만 엘리트 몬스터는 폭발구체나 무리강화와 같은 추가적인 버프 및 디버프를 지니고 있다.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슬로우 필드 등 귀찮은 디버프가 많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처치해주는 것이 좋다. 미니맵에서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특이하게도 엘리트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장비나 스킬, 각인 등은 존재하지 않는다. 약육강식 트라이포드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관련 세팅을 했다면 생각보다 처치하기 어렵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다만 시드 등급 이하, 네임드 등급 이하와 같은 효과는 받으며, 몬스터 자체가 일반 몬스터 베이스라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전투 시 문제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 엘리트 등급은 일반과 큰 차이는 없지만, 별도의 버프 혹은 디버프를 지니고 있다


◆ 네임드

피격이상 면역 슈퍼아머가 있는 대부분의 몬스터는 네임드 몬스터라 보면 된다. 카오스 던전 등에서 구간마다 한두 마리씩 볼 수 있으며, 큐브의 네임드 몬스터 처치가 떴을 때와 같이 다수를 상대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 혹은 엘리트 등급과 차별화되는 체력바를 지니고 있지만, 눈에 띄는 정도는 아니다.

공격력이나 체력 등에서 일반 몬스터와 큰 차이를 보이며, 대부분의 공격에 경직을 유발한다. 피격이상이나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공격도 사용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다만 상태이상 면역을 지니고 있지 않으므로, 기절이나 동결과 같은 상태이상을 사용하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관련 스킬의 경우 네임드와 관련된 트라이포드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대부분 네임드 등급 이하 혹은 네임드 등급 이상으로 갈리는데, 양쪽에 효과를 받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 네임드부터는 피격이상 면역 슈퍼아머가 부여된다


◆ 시드

피격이상 면역에 더해 상태이상 내성을 지니고 있다. 상태이상 내성은 높은 확률로 상태이상에 저항하는 것으로, 아예 면역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절이나 동결 등에 걸리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큐브 일부 스테이지나 던전 중간보스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부분의 시드급 몬스터가 피격이상 면역을 뜻하는 황금색 외곽선으로 둘러싸여 있지만, 카르도스처럼 피격이상 면역임에도 별도의 황금색 외곽선이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시드 등급의 경우 보스 등급과 동일한 체력바 형태를 지니고 있어, 구원의 섬 등에서 보스 등급과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보스 등급과 마찬가지로 도발에 걸린 이후 일정 시간 동안 다시 도발에 걸리지 않는 도발 내성을 지니고 있다.

대부분의 클래스에서 시드 등급 이상 혹은 이하에 관련된 트라이포드를 찾아볼 수 있다. 다만 현재 트렌드 상 보스가 아니면 사실상 일반 몬스터 취급을 받기 때문에, 네임드 관련 트라이포드나 다를바 없는 대우를 받고 있다. 유물 등급 3단계 재련 추가 효과로 시드 등급 이상에게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다.


▲ 시드 등급은 보스와 체력바가 같기 때문에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 보스

시드 이하 몬스터가 워낙 존재감이 없다보니 실질적으로 의미가 생기는 첫 등급이다. 던전의 마지막 방이나 큐브 보스 스테이지, 낙원의 문, 어비스 레이드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피격이상 면역에 상태이상 내성을 지니지만, 어비스 레이드나 낙원의 문에서는 모든 면역 상태가 된다.

시드 이하 등급과 달리 전투 시간이 상당히 긴 편이다. 특히 낙원의 문과 어비스 레이드에서 만나는 보스 등급 몬스터 때문에라도 최대한 보스에게 가하는 대미지를 상승시킬 필요가 있다.

초반에는 보스와 레이드 몬스터의 구분이 조금 더 명확했기에 세팅이 다소 달라지기도 했지만, 많은 패치가 진행된 현재 보스와 레이드 몬스터를 상대할때의 세팅이 동일한 상태다. 이를테면 디스트로이어의 퍼펙트 스윙은 레이드 몬스터 한정으로 대미지가 증가하는 트라이포드가 존재했으나, 밸런스 패치 이후 보스 등급 이상으로 변경되었다.

눈여겨봐야할 부분은 현존 최종 장비인 낙원 4세트가 보스 등급 이상 대미지 증가 옵션이라는 점이다. 전설 장비나 업화 장비에는 레이드 몬스터에만 대미지 증가 옵션이 있기 때문에, 낙원 4세트 달성 여부에 따라 낙원의 문 난이도가 크게 달라지기도 한다.


▲ 같은 보스 등급이어도 콘텐츠에 따라 상태이상 면역이 달라진다


◆ 레이드

가디언 레이드에서 만나볼 수 있는 몬스터의 등급이다. 어비스 레이드나 낙원의 문 보스와 마찬가지로 모든 면역 슈퍼아머를 지니고 있다.

보스와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체력이 표시되지 않는다는 부분이다. 이 때문에 패턴 변화를 보고 남은 체력을 가늠해야 하며, 시너지 적용 여부를 알기 어렵다. 세팅면에서는 보스와 달라지는 부분이 전혀 없으나, 낙원 세트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세트에서 추가 대미지 효과를 받게 된다.


▲ 낙원의 문 이전까지는 대부분의 세팅이 레이드에 귀결됐다


◆ 어비스 레이드

어비스 레이드에서 만나볼 수 있는 등급으로, 현재 유이하게 미스틱과 카이슈테르가 해당 등급을 지니고 있다. 슈퍼아머나 전반적인 특징 부분에서 레이드 몬스터와의 차이점은 없다.

어비스 레이드 등급도 레이드 등급에 포함되는 만큼, 레이드 몬스터에게 추가적인 대미지를 주는 옵션이 모두 적용된다. 이외에 어비스 레이드 등급에 관련 있는 세팅은 업화 3세트 옵션 하나뿐이다. 레이드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 증가 및 받는 피해 감소 효과는 어비스 레이드 몬스터 대상으로 효과가 두 배로 적용되기 때문에, 업화 3세트를 빠르게 갖추면 어비스 레이드에서 좋은 활약을 할 수 있다.


▲ 일반 레이드와의 차이점은 업화 3세트 옵션 하나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