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4에서 일부 구단주는 하나의 콘셉트를 정하고, 그에 맞게 팀을 꾸리기도 한다. 특정 클럽팀에 소속된 적이 있는 선수로만 스쿼드를 만들기도 하고 현재 소속되어 있는 선수로만 구성하기도 한다. 클럽 외에 특정 국가 출신 선수들로 팀을 만드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특히, 프랑스 출신 선수로 꾸린 팀은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많은 포지션에 유명 선수들이 포진하고 있고 공수 밸런스가 훌륭한 팀이다. 쉽게 볼 수 있는 4-1-2-3 포메이션을 기준으로 NHD T. 앙리는 공격의 핵심이 된다. ST는 물론, LW, RW까지 활용 가능하다. D. 트레제게, A. 그리즈만, K. 음바페, O. 뎀벨레도 사용 빈도가 높다.

미드필더는 NHD P. 포그바, E. 프티, P. 비에이라, TOTY 캉테가 중심이 된다. 넷 모두 능력만큼은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는 선수들이다. 급여와 BP 상황에 따라, 17 마튀이디가 선택되는 경우도 있고 마튀이디, 캉테 등의 선수는 풀백으로도 사용된다. 수비진은 NHD M. 드사이, NHD L. 블랑이 괜찮다. 둘 모두 약 30만 BP에 구매 가능하고 대체 자원으로는 바란과 코시엘니가 준비되어 있다. 골키퍼는 NHD H. 요리스가 가장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 모든 교체 선수의 급여는 5로 가정하였으며, 선수들의 가격은 2018년 5월 30일 13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앙리, 캉테, 트레제게, 비에이라 등 뛰어난 프랑스 출신 선수들이 많다




◆ [500만 BP 스쿼드] P. 포그바와 E. 프티를 중심으로 선수 구성




사실 프랑스 스쿼드는 500만 BP로 구성하기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다. 많은 구단주들이 NHD P. 비에이라와 TOTY 캉테, NHD E. 프티, P. 포그바 등을 고려해 프랑스를 선택할 확률이 높은데, 해당 선수들의 가격만 합쳐도 500만 BP를 훌쩍 뛰어넘는다.

따라서, 제한된 BP 속에서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부 선수를 포기해야 한다. 본 기사에서는 가장 비싼 선수들을 우선적으로 제외했는데, TOTY 캉테와 NHD P. 비에이라, T. 앙리 등은 아쉽지만 비싼 몸값으로 인해 스쿼드에서 빠지게 되었다.

NHD T. 앙리는 D. 트레제게로 대체했다. 체감이 다소 둔하다는 평가도 있으나, 다른 프랑스 선수들에 비해 신체 조건이 뛰어나고 속력, 골 결정력에서 장점을 가져 골을 넣기엔 충분한 선수다. LW와 RW는 O. 뎀벨레와 A. 그리즈만을 선택했다. O. 뎀벨레는 양발이라는 장점과 함께 속력, 가속력, 시야, 크로스 등이 괜찮다. 1강화 카드는 약 11만 BP다. 이번 스쿼드에서는 3강화 카드를 선택했으며, 취향에 따라 다른 선수를 강화해 사용해도 좋다.

NHD A. 그리즈만은 왼발 슛을 활용하기 좋은 RW 자리에 배치했다. 17시즌도 인기가 많으나, 스쿼드에 급여가 크게 부족하지 않고 선수 가격도 NHD 클래스가 더 낮은 점, 능력치가 다소 높은 것을 고려해 NHD 클래스를 선택했다.


▲ 트레제게는 앙리를 제외한 다른 공격수에 비해 속력, 골 결정력 등이 앞선다


미드필더는 NHD P. 포그바, NHD E. 프티, NHD B. 마튀이디로 꾸렸다. 세 선수 모두 활동량이 괜찮고 게임 내에서 보여지는 모습도 만족할 만 하다. 포그바는 짧은 패스, 시야, 긴 패스, 드리블, 볼 컨트롤과 수비 능력치가 모두 상당한 편이다.

NHD E. 프티는 수비형 미드필더로도 활용할 수 있지만, 공격 능력도 상당한 편이기에 CM의 남은 한 선수로 선택했다. NHD. B. 마튀이디는 TOTY 캉테, NHD P. 비에이라에 비해 능력치는 부족하나 저렴한 가격과 급여가 13이라는 장점을 가진다. 만약, 조금 더 기준을 낮춘다면 17 클래스를 활용해도 된다.

CB 자리는 NHD L. 블랑과 M. 드사이가 차지했다. 급여가 17이긴 하나 능력치를 살펴볼 때 가장 적합한 선수로 보인다. 가격도 33만 BP로 크게 비싼 편은 아니다. 만약, 다른 포지션에 조금 더 높은 급여를 쓰고 싶다면 NHD R. 바란, L. 코시엘니로 대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LB와 RB는 각각 NHD G. 클리시, L. 코시엘니다. G. 클리시는 속력, 가속력, 태클, 스태미너 등이 80 이상으로 무난한 모습을 보여준다. RB 자리는 프랑스 팀의 약점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강화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RB 자리에서 뛰어난 선수를 찾기 힘들다. 속력, 가격, 수비 능력 등을 고려했을 때 L. 코시엘니가 RB 자리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골키퍼는 NHD H. 요리스가 차지했다.


▲ NHD 블랑과 드사이로 든든한 수비진을 만들 수 있다




◆ [1,000만 BP 스쿼드] 앙리로 공격력 UP! 비에이라도 활용 가능하다




자본이 1,000만 BP로 늘어나면 선수 구성이 수월해진다. 우선, 프랑스를 대표하는 선수들인 NHD T. 앙리와 NHD P. 비에이라를 사용할 수 있다. 500만 스쿼드에서 트레제게를 사용했던 ST 자리는 앙리로 바꾸면 된다. 앙리는 빠른 속도와 가속력을 가지고 있으며, 감아차기 능력이 뛰어나 어느 자리에서든 골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선수다.

LW 자리는 17클래스 음바페로 변경되었다. O. 뎀벨레를 사용해도 큰 차이는 없지만, K. 음바페의 골 결정력이 상대적으로 더 뛰어나다. 이적시장 가격은 30만 BP로 O. 뎀벨레보다 비싸다. NHD A. 그리즈만은 여전히 RW 자리를 차지한다. 앙리, 음바페, 그리즈만은 서로 자리를 바꿔 활용해도 되고 음바페나 그리즈만은 3강화 정도를 사용해도 좋다.

미드필더에서 CM 두 자리도 변화가 없다. E. 프티와 P. 포그바는 어떤 선수를 상대하더라도 크게 부족함이 보이지 않는 선수들이다. 1,000만 BP 스쿼드에서 CDM 자리는 NHD P. 비에이라를 선택했다. 해당 선수는 대장급이라 불릴 정도로 뛰어난 모습을 보여준다. 체격 조건도 뛰어나고 속력과 가속력, 짧은 패스, 시야, 긴 패스, 반응 속도, 태클, 가로채기 등이 모두 좋다. 이적시장 가격은 약 276만 BP다.

TOTY 캉테는 약 400만 BP에 거래가 이루어지기에 사용하려면 다른 포지션에서 비용을 더 줄여야 한다. K. 음바페를 더 저렴한 O.뎀벨레나 A. 마시알로 바꾸고 포그바를 17 클래스로, 수비수를 대체 선수로 바꾸면 캉테를 스쿼드에 포함할 수 있다.

CB는 NHD M. 드사이와 L. 블랑으로 500만 스쿼드와 동일하다. 수비진에서는 LB와 RB 포지션 선수를 변경했는데, LB로 NHD 클래스 B. 마튀이디를, RB로 17 클래스 N. 캉테를 선택했다. 마튀이디는 속력, 가속력은 클리시보다 다소 부족하나 나머지 능력치가 좋다. 17 클래스 캉테는 NHD L. 코시엘니에 비해 슛, 패스, 시야, 드리블, 민첩성, 밸런스 등이 뛰어나다. 단, 수비 능력치는 L. 코시엘니가 좋기에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고려하면 된다.


▲ 1,000만 스쿼드에는 앙리와 비에이라를 포함했다




◆ [1,500만 BP 스쿼드] TOTY 캉테와 강화 선수 활용으로 더욱 단단하게!




1,500만 BP로 범위를 넓히면 원하는 프랑스 선수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4-1-2-3 포메이션을 기준으로 1,000만 BP에서 NHD P. 비에이라가 들어갔던 자리에 TOTY 캉테를 넣고 P. 비에이라 많은 구단주가 활용하고 있는 CB 포지션으로 자리를 옮겼다.

선호 선수에 따라 P. 비에이라를 그대로 CDM으로 활용하고 캉테를 RB 자리로 돌리는 방법도 있다. 다만, RB로 사용할 경우 이전같은 활발한 움직임은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기에 비에이라를 CB로 변경했다. 캉테를 RB로, 비에이라를 CDM으로 사용하려면 CB 한 자리를 NHD R. 바란이나 L. 코시엘니로 바꿔 급여를 맞추면 된다. 또, 마튀이디를 17 클래스로 쓰는 방법도 있다.

남은 BP는 강화 선수를 구매하거나, 직접 강화하는 비용으로 활용해도 좋다. 1,500만 스쿼드에서는 상대적으로 능력치가 낮고 가격이 저렴한 LW 자리의 17 클래스 K. 음바페, RW 포지션 NHD A. 그리즈만, LB NHD B. 마튀이디, RB L. 코시엘니의 선수 가격을 3강화 기준으로 정리했다.

만약, 다른 포메이션, 선수를 사용해 급여가 모자라다면 LB를 17클래스 L. 디뉴 강화 카드로 대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LW, RW 자리도 17클래스 K. 코망, T. 르마르 등의 강화 카드로 급여를 아낄 수 있다.


▲ TOTY 캉테는 1강화 카드의 가격이 약 400만 BP다